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혁신적인 교육 무엇이 있나?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혁신적인 교육 무엇이 있나?

창의경영학교가 무엇인가에 관해서는 지난 글을 통해 대략적으로 소개드렸습니다. 창의경영학교 시스템을 통해 천편일률적으로 운영되던 학교들이 저마다의 특색을 가지고 목소리를 내면서 운영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는 우선 바람직한 시도라고 생각됩니다. 창의경영학교, 교육은 나라의 근간이 되기에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네요.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시작은 미약해도 끝은 창대하면 좋으련만, 반대의 경우가 된다면 곤란하겠지요. 창의경영학교(http://creativeschool.kedi.re.kr)에 대한 이론만 놓고 보자면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이나 실제 학교에서 나타난 결과가 관건이지 싶네요. 창의경영학교 성과가 어떤지 검색신공을 펼쳐 자료 수집을 좀 해보았는데,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 싶습니다.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이미지 캡쳐 : http://www.shindorim.hs.kr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에 해당하는 몇 몇 학교들을 살펴보았는데, 서울 신도림 고등학교는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실시한 '전국 과학중점학교 평가서 대상 수상' 했다고 합니다. 대상수상보다 더 쾌거인 것은 2009년 문을 열었음에도 2010년 1년만에 강남 명문고 제치고 고교선택제 1위 학교로 선정되었다는 것이겠지요. 일반고 임에도 과학고 수준 교육프로그램 학부모와 학생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있다고 하네요.

서울 신도림 고등학교는 'SCIENCE&MATH ZONE'을 설치, 과학실험실 4개, 수학교과교실 3개, 과학교사연구실 1개 등 만들어 운영한다고 합니다. 수학교과교실을 이용하여, 세분화된 수준별 이동 수업, 블록타임제를 한다고 하는데, 블록타임제는 대학교 수업처럼 수업을 2~3시간씩 묶어서 진행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학생이 많아 중간수준에 맞추어 공부 잘하는 학생은 지루해서 딴짓하고, 공부 못 하는 학생은 못 알아들어 수업이 제 역할을 못하는 것 보다는 세분화된 수준별 이동 수업이 학생들의 실력향상에 효과적이었나 봅니다.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또한 서울 신도림 고등학교는 집중이수제(이수과목 수를 줄여서 운영하는 것) 시행한다고 합니다. 교육과정혁신형 창의경영학교라는 이름이 걸맞게, 기존의 학교와는 상당히 다른 교육과정 커리큘럼 운영입니다. 제가 학교다니던 시절이야기 하면 이 학생들은 못 믿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과학고에 버금가는 성과를 거둔데는 과학창의실험캠프, 과학테마체험, 문화-과학 체험활동, 과학창의포럼 등 교육활동도 활발하였고, 5개 과학동아리반, 생활 속의 물리 체험전, 별자리 관측전, 화학과 놀기전, 환경사진전, 사이언스 매거진 소개전 등 전시활동 진행하여 수업내적으로 뿐 아니라 특별활동에서의 지원도 뛰어났지 싶네요.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이미지 캡쳐 : http://www.yesung.org * 모자이크도 할 겸 편집된 화면입니다.

충주 예성 여자고등학교도 창의경형학교 교육과정혁신형에 해당되는 케이스로 2010년 학교자율화 우수학교 최우수상을 수상했더군요. 교과특성을 고려한 집중이수제, 블록타임제, 무학년제, 계절학기제 등을 운영 학생 수준과 진로 적성에 맞는 다양한 선택과정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교과교실제와 연계한 기초과정 프로그램은 물론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수준별 3+2체제(국어, 영어, 수학)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이미지 캡쳐 : http://www.yesung.org/index.jsp?mnu=M001001008&SCODE=S0000000754&frame=&search_field=&search_word=&category1=&category2=&category3=&page=&nPage=&cmd=view&did=34205

충주 예성 여고의 또다른 특징은 음악중점학교를 운영한다는 부분입니다. 전공별 음악 중점 교육과정을 운영, 실기강사와 전문 교과를 통해 실기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충주 예성 여고는 지난 4월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자율형공립고로 지정' 받아 2012년부터 매년 2억 원씩 향후 5년간 지원을 받는다고 하고요.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 100% 교사 초빙, 학생 선발전형의 자율성 등의 장점이 있어 많은 관심을 받는 창의경영학교 중 하나라고 합니다.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이미지 캡쳐 : http://www.cheorwon.hs.kr/

강원 철원 고등학교도 창의경형학교 교육과정혁신형에 해당되는 학교입니다. 원어민과 영어회화강사가 주당 2시간 교육을 하고, 영어 UCC 제작활용을 통한 실용영어 활용 능력을 키우는 수업 위주로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어, 수학 등 기초과정 또한 뒤처지는 학생이 없도록 고려대 20명의 대학생 멘토링제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학생이 교과와 진로 교육도 하고 있으니 큰 도움이 되지 싶네요.


창의경영학교, 교육과정혁신형, 과학중점학교, 영어중점학교


강원 철원 고등학교는 금학관이란 기숙사를 운영하는데, 학교 기숙사에서 인터넷 강의 수강과 인터넷 원격 화상 영어회화 등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40명으로 구성된 아버지 모임이 있어 매일 2명씩 일일 사감으로 기숙사에 직접 근무를 한다고 하네요. 학생들에게는 좀 곤혹스러울지 모르나 부모 입장에서는 반대로 작용되는 부분이지요.


물론 처음 말했듯이 창의경영학교의 모든 프로그램이 이론 보다는 실제 학교에 적용되었을 경우 교육을 받는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어야 하겠지요. 또한 학생과 부모 모두에게 반감 없이 긍정적인 반응이 있어야 함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육과정혁신형에 해당하는 창의경영학교 성과와 운영 사례를 보니 조금은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저 때와는 확연히 달라진 보다 좋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아이들이기에 우리나라의 미래도 확연히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신고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