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오른쪽 메뉴 메모장으로 열기 추가 방법, 윈도우7 팁

마우스 오른쪽 메뉴 메모장으로 열기 추가 방법 - 윈도우7 팁

확장명이 .txt로 된 텍스트 파일은 마우스로 더블 클릭을 하면 열어 볼 수 있지요. 하지만 .html 파일이나 .css, .nfo 등의 파일은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혹은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있는 연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 메모장으로 열기 추가 방법 - 윈도우7 팁


별로 중요한 파일도 아닌 것이 메모장으로 열리면 좋겠것만, 마우스 더블 클릭을 해도 열리지 않고 아주 귀찮지요. 요거 요거 레지스트리를 약간만 수정하면 메모장 열기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문구는 사용하고 싶은 것을 적어 넣어서 말이지요.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한 줄 넣어 두면 .html, .css, .nfo 등의 파일 쉽게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윈도우7의 경우에는 시작 버튼을 누른 후 하단에 나타나는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창에 regedit를 입력하면 위쪽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손만 귀찮아지므로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확 띄워줍니다. 참고로 윈도우8도 윈도우 키 + R를 누르면 실행 창이 뜹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좌측 제일 위에 있는 HKEY_CLASSES_ROOT를 펼친 후 *을 펼칩니다. *을 펼치면 shell 폴더(HKEY_CLASSES_ROOT\*\shell)가 나오는데, shell 폴더에 마우스를 올린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새로 만들기에 있는 키를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탐색기에서 새폴더 만들기 때와 같이 좌측 트리에 폴더가 하나 생기는데, 이름을 '메모장으로 열기'로 입력한 후 엔터를 쳐줍니다. '메모장 열기' 등 보기 편하고 간단한 문구를 넣어줘도 됩니다. 정상적으로 키가 생성되면 'HKEY_CLASSES_ROOT\*\shell\메모장으로 열기' 요렇게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메모장으로 열기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합니다. 이번엔 이름을 'command'로 입력하고 엔터를 쳐줍니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 메모장으로 열기 추가 방법 - 윈도우7 팁


여기까지 정상적으로 등록되면 'HKEY_CLASSES_ROOT\*\shell\메모장으로 열기\command'가 됩니다. command를 선택한 후 우측의 기본값을 마우스로 더블 클릭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 메모장으로 열기 추가 방법 - 윈도우7 팁


문자열 편집 창이 뜨면 하단 값 데이터에 'notepad.exe %1'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줍니다. 모든 작업은 마무리 되었으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닫아 주면 되겠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메뉴 메모장으로 열기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위와 같이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 메모장으로 열기가 추가됩니다. 이제 .html, .css, .nfo 등의 파일을 열어 볼 때 마우스 우클릭 메뉴로 빠르게 열어 보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8을 사용하다 2년 만에 다시 윈도우7로 돌아오니 이것 저것 세팅하고 트윅할 것이 많은데 앞으로 윈도우7 팁과 사용법 계속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오늘은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