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갤럭시S5 방수 테스트 간단하게 냄비에 담가봤습니다, 갤럭시 S5 후기

갤럭시S5 방수 테스트

지난달 말 SKT에서 갤럭시S5를 출시했지요. 요거 갤럭시S5를 잠시 빌려 사용해봤는데… 그렇습니다. 저는 갤럭시S5 디자인이나 새로운 기능들 보다는 다른 부분이 무척 궁금했습니다. 갤럭시S4 액티브의 방수 기능을 직접 체험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갤럭시S5의 방수 기능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S5의 방수 기능이 얼마나 좋은지 확인하기 위해 간단하게 냄비에 담가봤습니다.


갤럭시S5 방수 테스트

갤럭시S5 방수 테스트를 변기에 넣고 물을 내리는 것으로 하고 싶었지만 건져내서 손으로 잡아야 하기에 참을 수 밖에 없었고, 세탁기에 넣고 돌려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았으나 망가지면 얻어 터져야 하기에 참아줬습니다. 간단하게 냄비에 퐁당만…



사람이 스마트폰을 물에 빠트릴 때 살살 빠트릴리가 없죠. 집어 던질 순 없고 떨어트리는 느낌으로 갤럭시S5를 냄비 속으로 투하 시켰습니다. 동영상을 보면 물에서 꺼낸 갤럭시S5와 손을 닦아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정전식 터치 때문입니다. 갤럭시S5가 물 속 혹은 화면에 물기가 많이 뭍은 상태에서 화면 터치가 잘 안 되는 것은 정상입니다. 물도 전도체이기에 물 속 혹은 화면에 물이 많이 뭍은 상태에선 정전식 터치 화면의 인식이 어렵습니다. 지문인식이 잘 안 되는 이유는 물의 간섭 때문이 아니라 제가 어리버리해서 그렇습니다. 갤럭시S5 방수 테스트를 할 때까진 화면을 통해 인식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었네요. @@;;


갤럭시S5


갤럭시S5 방수 기능 냄비 정도 깊이의 물에선 끄떡 없었습니다. 오작동도 없었고 혹시 몰라 다시 재부팅을 해봤으나 멀쩡했습니다.








사실 제가 좀 어리버리한 관계로 갤럭시S5 물에 오래 잠수했습니다. 꼴랑 1분짜리 동영상을 찍기 위해 수도 없이 반복 촬영을… 이렇게 들어가도 멀쩡합니다. 갤럭시S5 방수 기능은 잠수까지는 아니지만 잠시 얕은 물에 빠트리는 것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S5 배터리 방수 처리

갤럭시S5 방수 기능의 핵심은 배터리 커버에 있습니다. 배터리 커버 안쪽에 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2중으로 된 얇은 고무 가스킷인데, 정확한 명칭은 모르겠습니다. 이 고무 가스킷이 배터리와 유심 등이 있는 안쪽 부분에 외부 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차단해 줍니다.


갤럭시S5 배터리 커버

하지만 갤럭시S5의 방수 기능, 한 가지 우려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갤럭시S3였던가요. 배터리 커버의 탄성이 좋다고 홍보했던 삼성 스마트폰이요. 갤럭시S4 배터리 커버도 우월한 탄성을 지닌 줄 알고 손으로 살짝 휘었더니… 왼쪽과 같이 배터리 커버가 쩌억 갈라지고 깨져 버리더군요. 그리고는 배터리를 교체할 때마다 점차 너덜너덜해졌습니다.

 

갤럭시S5 배터리 커버가 갤럭시S4 배터리 커버와 같다면 그렇죠. 배터리를 교체하면 할 수록 배터리 커버는 점차 원형을 잃어 버리고 손상되어버리기에 갤럭시S5의 방수 기능은 말짱 도루묵이 될 수밖에 없지요. 벌어진 틈과 갈라진 틈으로 물이 쑥쑥 들어가 버리게 되니까요.


갤럭시S5 배터리 커버

갤럭시S5 배터리 커버를 뒤로 이렇게 휘어주면..


갤럭시S5 배터리 커버


이렇게 거의 반으로 접혀 집니다. 갤럭시S5의 배터리 커버는 갤럭시S4 배터리 커버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우월한 탄성을 지녔습니다.


갤럭시S5 배터리 커버


갤럭시S5의 배터리 커버는 탄성이 좋아 이렇게 원래 형태로 되돌아 옵니다. 하지만 갤럭시S5의 방수 기능을 처음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선 절대 저렇게 배터리 커버를 휘면 안됩니다. 제 아무리 탄성이 좋다 하여도 플라스틱이 원형 그대로 되돌아오진 않습니다. 갤럭시S5 배터리 커버는 남이 구부린 것만 구경하고 자신의 배터리 커버는 소중하게 다뤄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S5 충전 단자


아참 갤럭시S5 방수 기능은 충전 단자가 고무 덮개로 꽉 닫혀 있을 때만 가능합니다. 충전이 끝나면 고무 덮개를 꽉 끼워주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갤럭시S5 충전 커버 확인 및 배터리 커버 확인

갤럭시S5를 처음 켰을 때 충전 덮개를 확인하라는 안내 창이 뜨긴 합니다. 그리고 럭시S5의 충전 덮개가 닫혀 있지 않을 때 충전 덮개를 닫으라는 안내 창이 뜨긴 합니다. 다만 이 안내 창은 1~2초 정도 번쩍 뜨고 사라지는데, 확인 버튼으로 확인 절차를 거치게 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안내 창에 있는 확인 버튼이나 좀 빼주고, 이런 중요한 안내 창에나 확인 버튼을 넣어 주길 바라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