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문장, 소스 일괄 수정, 변환, 삭제 할 수 있는 파폭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

단어, 문장, 소스 등을 일괄 수정, 변환, 삭제 하는 방법

제가 제목을 길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이 글의 제목은 줄이고 줄였으나 이 정도로 되어 버렸습니다. 모바일로 보시는 분들은 아쉽게도 길고도 긴 제목을 구경하진 못하겠지만요. 여튼 제목처럼 파이어폭스에 Find and Replace for FireFox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글 내용에 있는 단어, 문장 등을 일괄 수정하거나 변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숫자나 특수문자, 소스 내용도 일괄 수정, 변환,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걸 대체 어디에 써먹냐 하면, 간단한 예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에디터창 html모드에서 글 내용을 수정하거나, 편집할 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나 기타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걸 대체 어떻게 활용하냐면, 본문에 삽입해 둔 모바일용 애드센스 코드를 수정하거나 삭제할 때 쓰기 좋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블로그 도메인 주소를 변경했을 때 글에 포함된 링크들을 수정할 때도 써먹기 좋습니다.



글 본문 안에 모바일용 애드센스 소스를 삽입해 두었거나 CSS파일 등을 심어 두었을 경우 혹은 글에 삽입해둔 링크들이 많을 경우 이를 수작업으로 수정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글을 하나 하나 열어 수정 편집할 부분을 찾고, 마우스로 드래그 후 삭제, 새로운 소스 삽입, 저장 등의 무한 반복되는 노가다 작업을 해야하니 말이죠. 수정해야 할 글이 2,000개 정도 되면 아마 한 두 달 걸릴겁니다.


하지만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를 이용하면 "편집할 부분을 찾고, 마우스로 드래그 후 삭제, 새로운 소스 삽입" 단계가 사라지기에 단순 노가다 작업의 작업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는 아래의 링크 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모질라 부가기능 페이지이니 안심하고 설치하셔도 됩니다. 다만 해당 부가기능은 모질라의 예비 심사 단계만 통과한 상태이기에 이점 염두해두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모질라의 예비 심사 단계만 통과한 부가기능은 특정 버전의 파이어폭스에서 버그가 있거나, 정상 작동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ind and Replace for FireFox는 최종 업데이트 날짜가 2010년 12월로 되어 있기에 앞으로도 영영 예비 심사 통과 단계로 멈춰있을 가능성도 농후합니다. 파이어폭스 45 버전에서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 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Find and Replace for FireFox 1.0beta.1-signed :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find-and-replace-for-firefox/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는 설치 후 파이어폭스를 재시작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로 설명하자면, 1단계 수정 편집할 글을 선택하여 글쓰기 애디터 창을 열어 줍니다. 에디터 창이 열리면 html 모드를 체크합니다.




2단계, html 모드로 바뀌면 입력 창에 마우스를 가져간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클릭 메뉴 중 Find and Replace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파랗게 선택된 내용을 삭제 시킬 것이니 잘 봐두시길 바랍니다.




3단계, 작은 크기의 Find and Replace 창이 뜨면 위쪽 Find What 창에 찾을 내용(단어, 문장, 소스 등)을 입력하고, 아래의 Replace With 창에는 변경할 내용을 입력합니다. 만약 특정 내용을 삭제하고 싶다면 Replace With 창에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은 상태로 비워 두면 됩니다.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변환 되기에 삭제 기능처럼 수행됩니다.




4단계, 찾을 부분과 변환될 내용을 모두 입력하였다면, 하단 좌측에 있는 Replace 버튼을 클릭합니다. Replace 버튼을 클릭하면 Find What에 입력한 내용은 Replace With에 입력한 내용으로 변경됩니다. 순식간에 변환되기에 내용을 검색하거나, 변환되는 순간은 볼 수 없습니다. 그저 변경된 내용만 볼 수 있을뿐이죠. 2단계에서 파랗게 선택되었던 부분은 깔끔하게 삭제되었습니다.




만약 글 본문에 삽입해 놓은 소스가 여러가지가 있을 경우엔 2단계에서 했던 것을 반복, Find and Replace 창을 여러개 띄운 후 각각의 창에다 3단계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띄워놓은 모든 Find and Replace 창 하단 좌측에 있는 Replace 버튼을 다다다닥 클릭해주면 각각의 Find What 창에 입력해 놓은 내용은 각각의 Replace With 창에 입력한 내용으로 변환됩니다.




저의 경우는 4개의 Find and Replace 창을 띄워 놓아야만 삽입해 놓은 내용 모두를 수정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필요하다면 더 많은 창을 열어 놓고 작업해도 됩니다. 최대 몇개의 Find and Replace 창을 뜨울 수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10개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한 컴퓨터에서 작업할 경우엔 조금 버벅거릴 수도 있겠지요.




만약 삭제 혹은 변경될 내용이 1개 이상일 경우에는 Replace 버튼으로는 한 번에 모두 처리가 안됩니다. Replace 버튼은 한 번 클릭에 한 번씩만 처리됩니다. 글 내용에 삭제 혹은 변경될 내용이 복수일 경우엔 Replace All 버튼을 클릭해야 일괄 변환 시킬 수 있습니다. 저처럼 본문에 링크를 많이 사용했다면 Replace All 버튼을 클릭해줘야 한방에 모두 변경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본문에 삽입해 놓은 링크를 스크립트로 일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도메인 주소를 변경했거나, 티스토리 2차 도메인 주소를 변경했을 경우엔 본문에 삽입해 놓은 링크를 일일이 수정하지 않고도 바뀐 도메인 주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원본이 변환되는 내용이 아닌 꼼수 임시방편입니다. 원본 내용을 변경하려면 일일이 수정해주거나 DB를 다운로드 받아 수정한 후 다시 밀어올려 병합 시켜줘야 합니다. 저의 경우는 본문에 심어 두었던 애드센스 코드 정리하며 덤으로 링크까지 정리하는 것이죠.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