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

잠시 귀신에 홀렸었을까요? 삭제하면 안되는 파일인 것을 뻔히 잘 알면서도 뭐에 홀린 사람처럼 홀랑 삭제 시켜버렸습니다. 삭제한 파일은 휴지통에서 다시 되살리면 되죠. 그런데말입니다 제가 휴지통 속성에서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 설정을 해둔터라... 하지만 큰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귀찮긴 하지만 삭제한 파일을 온전히 다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으니까요. 예전에 '플래시 메모리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smart recovery' 글에 소개했었지만 삭제한 파일은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나 USB 드라이브는 레큐바(Recuva)라는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물론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도 모두 되살릴 수 있네요. 다만 파일을 삭제 시킨 후 즉시 복구 프로그램을 돌렸을 경우에만 100%에 가깝게 파일을 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파일이 삭제된 후 하드디스크에 덮어 쓰기가 되었다면 복구율은 떨어집니다. 파일 삭제 후 시간이 오래 지났다면 덮어 쓰기가 무지막지하게 되었을 것이기에 파일 복구율은 뚝 떨어지게 됩니다. 포멧 혹은 파티션 분할을 경우는 한 두번 정도면 어느 정도 파일 복구가 가능하겠지만, 여러번 했다면 복구율은 뚝뚝 떨어지게 됩니다.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는 https://www.piriform.com/recuva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레큐바(Recuva)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는데, 그렇죠. 저는 가난하기에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삭제된 파일이 중요한 파일이거나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유료 버전 레큐바(Recuva) 프로페셔널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프리웨어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녹색 프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사이트 하단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다시 또 녹색 프리 다운로드 버튼 클릭~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파란 화살표로 표시한 사이트 링크 부분을 클릭~





만약 위쪽 FileHippo.com 사이트를 클릭했다면 위와 같은 사이트 페이지가 열리는데, 우측의 녹색 버튼을 클릭하여 레큐바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Piriform.com 사이트를 클릭했다면 즉시 레큐바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 프리웨어 버전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piriform.com/recuva/download/standard




다운로드 받은 레큐바 설치 파일을 실행 시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큐바(Recuva)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직까진 말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글을 쓰다 뭔가 쎄한 느낌이 드는데, Recuva는 레큐바로 읽어야 하나요? 아니면 레큐바로 읽어야 하나요? 영어 발음이나 걍 제 마음대로 하면 되려나요? 아 귀찬... 걍 아래부터는 레큐바로 쿨럭~




레쿠바(Recuva) 설치 옵션 참 많습니다. 기본 5가지가 모두 체크 되어 있는데, 자주 사용할 프로그램도 아니고 하여 자동 업데이트 체크 항목만 지우고 설치를 진행했습니다.




씨클리너 설치를 원치 않을 경우엔 no로 체크한 후 넥스트 버튼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씨클리너는 시스템 최척화 프로그램인데 매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프리웨어이기에 공짜이고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이라 하여도 사용자가 원치 않는 프로그램은 설치되면 안되죠.




레쿠바(Recuva) 설치 시간은 시스템 사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요즘의 PC 사양이라면 3분 안쪽으로 마무리 됩니다.




레쿠바(Recuva)를 즉시 실행 시켜야 한다면 위에 체크 유지, 릴리즈 노트는 볼 이유가 없으니 아래는 체크 해제. 사실 위 설치 과정은 별거 없기에 빼도 되는 내용이죠. 그런데 함께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있기에 빼질 못했네요. 아는 사람이야 설치 단계에서 알아서 잘 빼고 진행 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들은 그러질 못하잖아요.  




설치 완료 후 레쿠바(Recuva)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은 마법사 화면이 나옵니다. 뭐 별로 중요한 내용이 없으니 넥스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만약 위 화면을 다시 보고 싶지 않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체크 박스에 체크한 후 넥스트 버튼 클릭~ 혹시 마법사를 이용하지 않고 사용자 모드로 직접 진행하고 싶다면 캔슬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레쿠바(Recuva) 마법사 첫 단계는 파일 타입 선택입니다. 삭제한 파일의 종류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사실 파일 타입 선택은 카메라 메모리 카드 혹은 라이브러리 폴더 등 특정 확장명의 파일이 담겨 있는 폴더/드라이브를 삭제했을 경우에나 쓸모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일부 혹은 전체 영역을 대상으로 삭제된 모든 파일을 복구하려면 All Files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특정 파일 종류만 살려내고 싶을 경우엔 파일 타입을 선택하여 복구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거요 그거 .jpg 파일이나 .avi 살려야 할 때요.




파일 타입 선택 후에는 파일의 위치를 선택해 줍니다. 삭제한 파일이 있던 위치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특정 폴더나 특정 드라이브에 담겨 있던 삭제 파일을 복구하고 싶다면 4번째 항목 in a specific location을 체크한 후 위치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USB 드라이브 (G)의 삭제된 파일들을 복구하고 싶다면 G 드라이브를 잡아 주면 됩니다. 위치를 선택한 후에는 넥스트 버튼 클릭~


그런데 말입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돌려 파일 복구를 시도하는 사람이 파일의 위치를 모르는 경우도 있나요? i'm not sure는 정말 위험한 옵션처럼 느껴지는군요. 무슨 소리냐굽쇼? 네 그렇습니다. 파일 타입에서 vidio로 잡고, 위치에서 i'm not sure를 선택하면 컴퓨터 전체에서 삭제된 동영상 파일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완전체로 복구가 불가능하더라도 증거를 리스트로 뽑아 낼 수는 있겠지요. 왜요? 갑자기 등에 식은 땀이 흐른다굽쇼?



마법사 마지막 단계.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스타트 버튼을 클릭.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레큐바(Recuva) 프로그램은 지정한 위치에서 삭제된 파일을 검색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지정한 위치(폴더 혹은 드라이브)의 크기와 PC 시스템의 차이에 따라 검색 시간도 차이가 있는데, 검색이 끝나면 위와 같이 파일 리스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리스트에서는 상태, 파일명, 위치, 마지막 수정 날짜 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상태가 녹색인 경우는 복구 가능한 표시이고, 붉은색이면 복구 불가능 표시입니다.




삭제 파일 복구는 리스트에서 녹색 상태로 표시된 파일 항목을 체크한 후 하단 우측 recovery 버튼을 클릭하여 할 수 있습니다.




recovery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 폴더를 선택할 수 있는데, 복구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삭제 파일 복구 작업이 시작됩니다.




삭제 파일 복구 시간은 복구되는 파일의 갯수 및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드디스크의 쓰기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는 복구 되는 파일을 지정한 폴더로 저장 시키기 때문인데, 쉽게 삭제 파일 복구 시간은 사용하는 컴퓨터의 파일 복사 속도 만큼 걸린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사용하는 컴퓨터가 100GB를 옮길 때 10분 걸린다면 100GB 파일 복구 시간은 대략 10분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저의 경우 삭제 파일 7개 크기 282MB를 복구하는데 16.8초 걸렸습니다. 삼성 SSD 850 EVO 120GB로 복구했고, USB 2.0에서 복구 시킨 것입니다.




레쿠바(Recuva) 삭제 파일 복구할 때 필요한 것들만 복구하는 것도 가능하고, 여러번에 나눠 파일 복구도 가능합니다. 삭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쿠바(Recuva)의 마법사 모드는 여기까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사용자 모드의 삭제 파일 복구도 설명드리겠습니다. 끝~


신고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