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성능 점수 체험 지수 확인 방법

윈도우10 성능 점수 체험 지수 확인 방법

윈도우7을 운영체로 사용하는 컴퓨터의 성능은 성능 정보 및 도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메모리, 그래픽, 하드디스크 등의 하드웨어 성능이 점수로 표시되기에 쉽게 다른 컴퓨터와의 성능 차이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성능 점수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체험 지수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뭐라 부르던 제어판 > 성능 정보 및 도구로 가면 위와 같이 컴퓨터 성능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거 이거 윈도우10에서는 컴퓨터 성능 점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왜? 누구짓인지 모르겠지만 보이지 않게 감춰놓았기 때문인데요. 요거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10에서도 컴퓨터의 성능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을 이용하는 방법과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우선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부터 소개를~




간단한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10 컴퓨터의 성능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ExperienceIndexOK 1.14이고,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softwareok.com/?Download=ExperienceIndexOK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후 화살표로 표시한 곳을 클릭하면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 이름은 ExperienceIndexOK.zip이고, 크기는 52.4KB입니다.




압축 파일을 풀면 ExperienceIndexOK.exe 파일이 나오는데, 설치과정 없이 바로 실행 됩니다.




ExperienceIndexOK.exe를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이 컴퓨터 하드웨어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ExperienceIndexOK.exe를 실행 시켰을 때 컴퓨터 성능 점수가 바로 나오지 않을 수도 았습니다. 예전에 했을 땐, 그러니까 예전에 사용하던 컴퓨터에선 점수가 바로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처음 실행 시켰을 때 점수가 나오지 않았었는데, 다시 재실행 시키니 나오더군요. 그러니 성능 점수가 숫자로 표시되지 않을 경우엔 다시 실행 시켜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맞춘 조립PC는 점수가 바로 나와서 좀 어리둥절...




powershell을 이용하는 방법은, 우선 검색을 이용하여 윈도우 powershell 찾은 후 실행 시킵니다. 윈도우키 + R 키가 편하신 분들은 실행에서 powershell을 입력하시면 되네요.



powershell을 실행 시키면 파란 윈도우 파워쉘 창이 뜹니다. 파란 파워셀 창은 시커먼 cmd 창과 조금 다릅니다. 거의 비슷한 역활을 수행하지만, 파워셀은 원격 제어 등이 가능합니다. 뭐 원격 제어 그거 씹어 먹는거라 생각하는 저같은 사람에겐 뭐 별차이 없는 것이지만요.




창에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CPU, D3D, Disk, Graphic, Momory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3D는 윈도우 점수 중 게임 그래픽 점수를 말합니다.




ExperienceIndexOK.exe로 확인한 윈도우 성능 점수와 모두 동일~ 40만원도 안 주고 맞춘 조립PC인데, 평균 6.9점으로 나왔습니다. 이 말은 저의 컴퓨터 사용 환경은 3세대 인텔 코어 i5 정도면 충분하다는 결론이... 4~5년 후엔 19만원이겠지만 10만원대에도 조립 가능할 것 같은 생각이네요. 조타~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