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꿈속으로

2016.12.29 07:30  인터넷/구글서비스

검색용 애드센스, 맞춤검색 결과 페이지 폭 795 이하에서 사용하는 방법

정직한 제목입니다. 제목 그대로 검색용 애드센스의 맞춤 검색 결과 페이지 폭을 795 이하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맞춤 검색이 무엇이냐 하면, 이 글을 찾아 들어 오셨다면 이미 다 알고 계시잖아요? 그렇잖아요. 그러니 설명은 패스~




간단하게 맞춤 검색에 대해 소개 및 설명하자면, 구글 맞춤 검색 엔진은 사용자 입맛대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입니다. 구글 맞춤 검색 엔진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검색 엔진을 만들어 사이트나 블로그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나 블로그 내에서만 검색하게 만들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도메인이나 개별 페이지, 사이트 일부 카테고리만 검색하여 결과물을 보여주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 뿐만 아니라 국가, 지역, 언어 등을 선택하여 설정할 수도 있고요. 검색창 스타일이나 검색 결과 페이지의 레이아웃을 입맛대로 꾸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맟춤검색 엔진은 https://cse.google.co.kr/cse/ 에서 로그인 후 만들 수 있습니다. 지메일 계정이 있다면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검색용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로 수익 창출도 할 수 있습니다.



맞춤검색 결과 영역 폭 795 미만에서 사용하는 방법


블로그 스킨에 구글 맞춤 검색이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 블로그 도메인으로 설정 되어 있었기에 검색 기능을 제대로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고장난 검색을 고쳤어야 했으나 귀차니즘이 심한 관계로 그냥 잠시 감춰 놓은 상태로 두었습니다.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맞춤 검색 엔진 설정을 지금의 도메인 mongri.net으로 수정한 후 스킨에서 보여지게 복구하였는데...




응 뭐셔? 검색 결과 페이지가 옆으로 터져버렸습니다. 예전에는 멀쩡히 잘 되었는데,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지 당황스럽더군요.




뭐가 잘못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애드센스 맞춤 검색 엔진으로 이동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한참을 살펴 보았더니..




결과 영역 폭이 795 이하로 설정이 불가능하더군요. 예전에는 이 보다 더 작은 폭으로도 설정이 가능했던 것 같은데, 언제 바뀌었는지 모르겠네요. 예전에 만든 것은 외형이 멀쩡했었으니 최근 4~5년 사이에 변화가 생긴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도 말이죠~


한참 뒤적이다 알게 되었는데, 맞춤 검색 엔진의 결과 영역폭 요거 요거 795 미만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맞춤 검색 엔진 설정 페이지 하단에 보면 파란색으로 '더 많은 고급검색 기능 이용하기'가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CES(Custom Search Engine) 디자인 레이아웃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맞춤 검색 레이아웃 페이지가 열리면 아무것도 하지 말고, 페이지 하단에 있는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회색 부분의 소스 코드는 검색창 소스입니다. 검색창 소스 자리에 넣어 주면 됩니다. 아래에 있는 파란색 검색 결과에 대한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검색결과 페이지의 소스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스가 비슷하니 페이지 상단에 있는 검색창/검색결과를 잘 확인하시고 작업 하시기 바랍니다. 똑같은 소스를 검색창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넣었다가 왜 먹통인지 어리버리 했었..




옆구리 안 터지고 잘 들어갔지요. 구글 맞춤 검색을 고급검색 기능에서 제공하는 소스 코드로 바꾸어 주면 이렇게 멀쩡하게 잘 생긴 검색 결과 페이지를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몽리 꿈속으로 블로그의 본문 영역 폭이 대략 712 정도 됩니다. 795미만으로 설정할 수 없었던 분들은 위에 소개한 방법으로 해결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겐 별로 중요한 내용이 아니었지만, 혹시 몸에 민감한 디자이너의 피가 흐르는 분들을 위해~ 구글 맞춤 검색을 고급 검색에서 제공하는 소스 코드로 대체하면 위와 같이 검색 버튼 우측에 x표가 생기게 됩니다.



뭔가 싶어 클릭해 보았는데, 결과 지우기 기능으로 보여집니다. 아마도 내 검색 결과를 지우는 것이겠지요. 다른 사람들이 검색한 것까지 지워지진 않겠죠.


신고
몽리, 꿈속으로의 모든 게시물은 사전 동의 없이 펌질, 재배포, 재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트랙백0개 댓글 0 개가 달렸습니다.
욕설, 비방 글과 음란,사행성,상업적 광고의 댓글은 삭제와 동시에 스팸 필터링 합니다.
닉네임 및 정확한 사이트 주소 (개인블로그, SNS 또는 이메일)가 없는 댓글은 무대응 및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