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종료된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 일괄 삭제 불가능?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이란 것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는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기부 위젯이었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글 본문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위젯이었는데요. 망했습니다. 쫄딱 망했습니다.

사실 서비스 시작할 때 망할 것을 예상했었습니다. 이유는 본문에 수동으로 삽입해야 했고, 크기 및 디자인을 변경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

보통 일반적으로 이런 기능을 수행하는 위젯은 스킨에 삽입합니다.

사람을 예로 들면 옷에 스티커를 붙이이고 엠블럼 마크를 부착하는 것과 같습니다. 유행이 끝나거나 불필요해지면 쉽게 떼어 낼 수 있습니다.

반면 수동 위젯은 문신과 같습니다. 문신은 금방 새길 수 있지만, 지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수동으로 삽입해야 하는 티스토리 밀어주기 서비스는 누가 봐도 망할 것을 예상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 예시

최소한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던가. 아니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 공유 버튼 크기와 비슷한 크기의 작은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어야 합니다.

수익 창출 기능의 애드센스라면 모를까요. 커피 한 잔 얻어 마시기 위해 저렇게 큰 버튼을 본문에 넣고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맘대로 쑤셔 넣는 티스토리

티스토리 밀어주기 홍보 댓글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은 사용자 신청 방식(관련 공지)으로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어느 순간부터 이렇게 강제로 티스토리 블로그들에 쑤셔 넣기 시작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쑤셔 넣으면 뭐하나요. 글에 일일이 위젯 소스를 삽입해야 하는 노가다 위젯이었는데요.

쑤셔 넣어봐야 블로그 주인장들이 본문에 위젯 소스를 삽입하지 않는 이상 노출이 안됩니다.

커피값 수수료 떼어 먹기 위해 위젯 쑤셔 넣고 스팸 댓글 달고 다니는 티스토리 정말 한심해 보입니다. 당연히 직원이 하진 않고, 알바 고용해서 하겠죠?

티스토리 플러그인 설정 페이지

못생기고 큰 것이 사용하는 것까지 불편하니 말 다했죠.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외면 받았습니다.

만약 플러그인 형식으로 만들고 크기 및 디자인 선택이 가능하게 내놓았더라면 이렇게 까지 쫄딱 망하진 않았을 겁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 외부 기능일 뿐

티스토리 외부 기능 관리

얼마 전에 티스토리 아이디를 변경하다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는 티스토리 사이트 회원 정보의 외부 기능 관리에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말이죠.

티스토리 밀어주기 로그인 연동 삭제

외부기능관리에 등록되어 있는 티스토리 밀어주기 로그인 연동. 요거 우측에 있는 삭제 버튼을 클릭한 후

티스토리 밀어주기 로그인 연동 해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제됩니다.

티스토리 외부 기능 관리

이미 쫄딱 망하여 서비스를 종료하였기에 삭제해도 큰 의미는 없으나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으신 분들만 삭제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나저나 티스토리는 서비스만 종료 시키고 저렇게 방치하고 있었다니 참 뭐시기 하네요.

 

티스토리 밀어주기 일괄 제거 방법은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 소스

손으로 한 땀 한 땀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을 게시물 본문에 삽입하셨던 분들을 위해 일괄 삭제 방법이 있을까 싶어 소스를 뜯어 보았는데.. 어쩝니까.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은 아이프레임입니다. 아이프레임을 감싸고 있고 div도 그렇고, 그 어디에도 id나 class 속성이 지정되어 있지 않더군요.

기술적으로 숨기는 것이 가능하긴 하지만 다른 아이프레임까지 숨겨지게 되기에 일괄 처리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수작업 제거 권장

이에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을 제거하려면 밀어주기 위젯을 삽입한 모든 게시물을 찾아 본문에서 해당 소스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아니면 서비스 종료 이미지 상태로 방치하던가 말이죠.

본문 내의 밀어주기 소스가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프레스 이전 시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종료된 티스토리 밀어주기 흔적을 지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노가다뿐!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