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종료된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 일괄 삭제는 불가능?

서비스 종료된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 일괄 삭제는 불가능?

티스토리 블로그에 밀어주기라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는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기부 위젯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게시물 본문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위젯이었는데.. 망했죠. 쫄딱 망했지요. 이거 처음 서비스를 시작할 때 망할 것을 예상했었습니다. 왜? 본문에 수동으로 삽입하는 방식이었고, 크기 및 디자인을 변경할 수 없었기에 망할 것으로 확신했었습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은 크기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던가. 아니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 공유 버튼 크기와 비슷한 크기의 작은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어야 합니다. 애드센스라면 모를까 저렇게 큰 버튼을 본문에 넣고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죠.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은 사용자 신청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렇게 강제로 티스토리 블로그들에 쑤셔 넣기 시작했었습니다. 쑤셔 넣으면 뭐하나요. 글에 일일이 위젯 소스를 삽입해야 하는 노가다 위젯이었는데요. 쑤셔 넣어봐야 블로그 주인장들이 본문에 위젯을 넣지 않으면 노출도 안되었죠.




못생기고 큰 것이 사용하는 것까지 불편하니 말 다했죠. 티스토리 밀어주기 기능은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장들에게 외면 받았습니다. 플러그인으로 만들어 크기 및 디자인 선택이 가능하게 내놓았더라면 이렇게까지 쫄딱 망하진 않았을 겁니다.




얼마 전에 티스토리 아이디를 변경하다 알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밀어주기는 티스토리 사이트 회원 정보의 외부기능관리에 등록되어 있다는 것을 말이죠.




외부기능관리에 등록되어 있는 티스토리 밀어주기 로그인 연동. 요거 우측에 있는 삭제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제됩니다.




이미 쫄딱 망하여 서비스를 종료하였기에 삭제해도 큰 의미는 없으나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으신 분들만 삭제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나저나 티스토리는 서비스만 종료 시키고 저렇게 방치하고 있었다니 참 뭐시기 하네요.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을 게시물 본문에 일일이 삽입하셨던 분들을 위해 일괄 삭제 방법이 있을까 싶어 소스를 뜯어 보았는데.. 어쩝니까.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이 아이프레임으로 사용되었는데, 아이프레임을 감싸고 있고 div도 그렇고, 그 어디에도 id나 class 속성이 지정되어 있지 않더군요. 이에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을 제거하려면 밀어주기 위젯을 삽입한 모든 게시물을 찾아 본문에서 해당 소스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아니면 서비스 종료 이미지 상태로 방치하던가 말이죠. 본문의 아이프레임을 히든으로 숨기면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을 보이지 않게 감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유튜브 동영상 등의 다른 아이프레임 소스들도 모두 감춰져 버리기에 티스토리 밀어주기 위젯의 일괄 삭제 방법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비스 종료된 티스토리 밀어주기, 흔적을 지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노가다뿐! 끝~


신고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