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구족을 위한 카드 도용 대비책,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

해외 카드 도용 막을 방법 없을까?

2017년부터 액상 레시피 정보도 얻을 겸 니코틴 직구 관련 동향도 살펴 볼 겸 전담 관련 커뮤니티를 하루에 1회 이상 방문하여 살펴 보고 있습니다. 1월 1일부터 니코틴 직구 규정이 대폭 강화되어서 말이죠. 여튼 어느 날인가 모 커뮤니티에 카드 도용 당했다는 글이 올라 오더군요. 예전에도 인터넷에서 카드 도용에 관한 글은 몇 번 보긴 했는데, 대수롭지 않게 넘겼었습니다. 해외 직구를 종종 하고 있지만 이제까지 단 한 번도 신용 카드 도용 당한 일이 없었기에 말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16년 말부터 17년 초에 올라오는 카드 도용 글들이 제법 많아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해당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주룩 나오더군요. 일일이 글을 읽어 보았는데, 글에 달린 댓글을 본 순간 마음이 불안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수 많은 댓글들이 달렸었는데 몇 개의 댓글이 눈에 확 들어오더라고요. 내용은 대략 '직구 ㅇㅇ이 처음이었다. 그 뒤에 카드 도용 당했다.', 'ㅇㅇ에서 니코틴 구매할 때 사용하지 않는 체크카드로 결제해봤다. 아니나 다를까 며칠 전 해외 결제 시도 문자오더라', 'ㅇㅇ 사이트는 무조건 페이팔'.  유독 ㅇㅇ 니코틴 판매 사이트 이용자들의 카드 도용 피해 사례가 많이 보이더군요. 저도 수 년 동안 그 사이트에서 퓨어 니코틴을 구입하고 있었기에 급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다행이도 댓글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더라고요. 카드 해외 결제 차단 설정해 두고 해외 결제할 때만 풀고 결제해라.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


신용 카드 해외 도용의 경우는 신용 카드 해외 결제 차단으로 원천 봉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국민카드로 해외 결제를 하고 있기에 국민 카드의 신용 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이나 카드사 마다 방법은 다르겠지만 비슷한 서비스들이 존재할 겁니다.




국민카드 사이트 상단 메뉴바에서 서비스를 클릭하면 하위 메뉴들이 펼쳐집니다. 편의서비스에 있는 해외이용서비스를 클릭하면 그 하위 메뉴들이 펼쳐지는데, 그 중 해외거래정지 등록 해제를 클릭합니다. 메뉴가 더럽게 복잡스럽네요.

요약하면 서비스 -> 편의서비스 -> 해외이용서비스 -> 해외거래정지 등록 해제




해외거래정지 등록 해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가운데 노란색 거래정지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 지랄 맞죠.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하고 들어 왔는데, 또 본인인증하라네요. 어차피 자기들이 카드 정보 다 가지고 있으면서 무슨 저따위 정보로 본인 인증을 하는냥 귀찮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해외 결제 차단할 카드를 선택해 줍니다.




정지범위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냥 해외거래전체로 선택하고 진행 하시면 됩니다.




cvc 코드 3자리, 비밀번호 앞2자리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신용 카드의 해외거래정지 등록은 마무리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해외 거래 정지 된 카드 리스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후 해외 결제 할 때는 신용 카드의 해외 결제 거래 정지를 해지 시킨 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해외 쇼핑이 끝나면 다시 해외 거래 정지 시키고 말이죠. 조금의 불편을 감수하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저의 경우 이 국민 카드를 해외 결제 전용 카드로 사용하고 있기에 더욱 더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신용 카드 해외 도용의 경우는 위와 같이 신용 카드 해외 결제 차단으로 정말 간단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이지 간단하죠. 저처럼 전용 해외 결제 카드를 두고 사용할 경우엔 더욱 명확하고 확실한 해법이 되겠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간단한 해법을 위해 저는 대략 2시간 동안 은행/카드 사이트와 사투를 벌였습니다. 진심 사투였고 거의 죽을뻔하다 살아 났습니다.


예전에는 국민 은행에 한 번만 로그인하면 국민 은행과 국민 카드 모두 이용이 가능했던 것 같은데 분리 되었더군요. 국민 카드 사이트는 아이디도 없는데??? 덕분에 국민 카드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 국민 은행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 했고, 국민 은행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 타기관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했고, 국민 은행에 타기관 공인인증서 등록을 위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기업 은행 공인 인증서를 PC로 전송해야 했고... 쓰벌 진심 개빡쳐 디질뻔 했습니다. 저게 다가 아니고 그리고 저걸 한 단계 한 단계 할 때마다 병신 같은 보안 프로그램들을 죄다 설치해야 했으니 말이죠. 이 병신 같은 짓거리를 세상에 널리 알리기 위해 캡쳐를 해두었는데... 어느 단계에선가 캡쳐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화면이 시커멓게 되어 버리는 오류가 발생되어 윈도우 스크린샷으로 캡쳐를 해두었는데... 캡쳐 이미지가 많은 것은 제쳐두고 조낸 단계가 많고 복잡하다 보니 캡쳐 이미지 순서 정리도 버겁더군요.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대체 언제 지원할까요 하긴 할껀지 말만 오픈웹 어쩌고 씨부리고 개뿔. 제가 만약 현찰 부자였더라면 은행이고 카드고 죄다 탈퇴하고 없애버리고 절대 안 썼을 겁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