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한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방법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한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에는 프로그램 바로 가기, 설정 바로 가기 아이콘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경우는 고정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는 즐겨찾기 사이트 목록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하면 윈도우 바탕화면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프로그램 바로 가기 아이콘을 등록해 놓고 폴더, 파일, 사이트 등을 고정 시키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vs 바탕화면

제가 이상한 것일까요?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이상한 것일까요? 제 컴퓨터를 보고 휑하다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컴알못이라 하던데, 컴퓨터 사용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더욱 심하게 말합니다.

차마 누구라고 말은 못하지만,  제 컴퓨터 앞에 앉아 ‘야~ 이거 인터넷 어딨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 바탕화면은 깔끔합니다. 어느 정도냐면, 바탕화면에 아이콘도 없고 휴지통도 없습니다.

가끔 파일을 등록해 놓거나, 메모 정도 붙여 놓긴 하지만 작업을 마치면 모두 정리하기 때문에 아무 것도 없습니다.

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

대충 급조한 것인데요. 다른 사람 눈에는 어떻게 보일지 모르겠으나, 제 눈에는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있는 것이 더 이상해 보입니다.

이상하기 보다는 불편해 보인다고 해야 할까요. 너저분한 것을 차치 하고 굉장히 불편해 보입니다.

윈도우10 작업 표시줄

저는 윈도우 컴퓨터에서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작업 표시 줄에 등록해 놓고 사용합니다. 이유는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등록해 놓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대부분 창을 넓게 사용하지 않나요? 저는 전체 화면을 사용하거나, 화면 분할을 하여 사용하는데요. 어떻게 사용하든 바탕화면 많은 부분은 프로그램 창에 가려지게 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창을 띄워 놓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파일을 열어 보려면 창을 내려야 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해야 합니다. 상상만 해도 답답합니다.

바로 가기 아이콘이 작업 표시줄에 등록되어 있으면 프로그램 창을 내리지 않고 바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이 좁아 불편해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좁아 보이는 작업 표시줄에는 의외로 많은 것들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에는 30개 이상의 프로그램 아이콘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560 x 1440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잘 정리하면 40개까지도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등록 및 제거

의외로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한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에서 예시를 든 것이 텍스트 문서이니 메모장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비슷한 방법으로 작업 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 기능을 이용하려면 우선 먼저 작업 표시줄에 프로그램을 등록해야 합니다.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등록

작업 표시줄 메모장

  1. 윈도우 시작 메뉴 또는 파일 탐색기를 이용하여 메모장을 찾습니다.
  2. 메모장을 작업 표시줄에 등록합니다.
    • 메모장 프로그램 또는 메모장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로 끌어와 작업 표시줄에 놓습니다.
  3.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란 안내 팝업이 뜨며 작업 표시줄에 등록됩니다.

보다 쉬운 방법으로는 작업 표시줄 검색 창에 메모장을 입력 > 검색된 메모장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 작업 표시줄에 고정을 클릭하면 메모장이 작업 표시줄에 등록됩니다.

다른 프로그램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 표시줄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프로그램 아이콘 제거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등록 되어 있는 프로그램 바로 가기 아이콘 등은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

  1. 작업 표시줄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를 클릭합니다.
  3. 해당 프로그램 아이콘은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 됩니다.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것을 해제 시키는 것입니다. 프로그램 등은 삭제 되지 않습니다.

불필요한 것은 프로그램은 등록 해제 시키고, 필요한 프로그램은 등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 아이콘 위치는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끌어서 원하는 위치로 이동 시키면 됩니다. 윈도우 종료 버튼 만들어 등록해 놓으면 컴퓨터도 보다 빠르게 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각종 버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본 사용법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프로그램에 파일을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메모장에는 txt 문서를, 엑셀에는 xlsx 파일을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는 html 등을 고정 시켜 즐겨 찾는 사이트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메모장에 고정

  1. 바탕화면에 있는 텍스트 문서를 마우스로 잡아 끌어 작업 표시줄에 등록 되어 있는 메모장에 끌어 놓습니다.
  2. 텍스트 문서를 메모장에 끌어 놓으면 ‘메모장에 고정’ 됩니다.
  3. 고정 작업을 반복하면 여러 개의 텍스트 문서를 작업 표시줄의 메모장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 텍스트 문서의 바로 가기 아이콘도 동일한 방법으로 메모장에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메모장 고정된 항목 및 최근 항목

  1. 작업 표시줄에 등록된 메모장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고정된 항목 및 최근 항목이 표시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 이용 방법입니다.

보는 것과 같이 바탕화면에 너저분하게 등록 되어 있는 모든 텍스트 문서가 작업 표시줄의 메모장 아이콘 하나로 정리되었습니다.

고정 항목 및 최근 항목

메모장의 고정된 항목이나 최근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핀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최근 항목에서 핀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텍스트 문서를 고정된 항목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항목에 모양이 다른 핀 아이콘이 표시되는데요. 클릭하면 목록에서 제거(고정 해제) 됩니다. 리스트 항목에서만 제거 되는 것이며, 텍스트 문서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목록에 고정 및 목록에서 제거

리스트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집니다. 열기, 인쇄, 고정, 고정 제거, 속성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 했다면 앞으로는 윈도우 바탕화면에 텍스트 문서를 등록해 놓고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굳이 더 불편한 방법으로 사용할 이유가 없죠.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은 프로그램에 따라 지원 기능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엑셀, 워드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을 작업 표시줄에 등록하면 어떻게 될까요? 엑셀 파일, 워드 파일 등도 바탕 화면에 등록할 필요가 없겠죠.

문서를 열어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후 문서 파일을 고정 시켜 추가 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 웹브라우저

가장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 브라우저입니다.

파이어폭스 등의 웹브라우저는 고정 기능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로 설명하지만 크롬, 엣지, 웨일 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작업 표시줄에 즐겨찾기 사이트 고정

웹브라우저는 보다 많은 기능이 제공됩니다.

기본적으로 고정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사이트 또는 페이지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메모장과 다르게 점프 리스트에 새 탭 열기, 새 창 열기, 새 사생활 보호 창 등이 표시됩니다.

최근 항목 대신 빈도순 항목이 표시되는데요. 이를 통해 최근 방문한 사이트에 다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 했다면 사이트 바로 가기도 바탕 화면에 등록할 일이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윈도우 바탕화면 대신 작업 표시줄의 웹브라우저에 북마크를 등록하면 됩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 파일 탐색기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도 작업 표시줄에 등록해 놓고 고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바탕화면의 수 많은 폴더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으로 파일 탐색기에 폴더 고정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고정 기능도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만, 파일 탐색기는 고정된 항목에 바탕화면, 다운로드, 문서, 사진, 휴지통 등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름하고 아이콘 모양은 다르지만 모두 폴더입니다.

기본으로 고정되어 있는 폴더는 모두 해제 시킬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폴더는 모두 해제 시키고,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고정 시키세요.

원한다면 폴더 아이콘도 변경이 가능한데요. 폴더 아이콘을 바꾸려면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하니 기본 폴더를 사용하세요.

윈도우10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이용하면 프로그램을 보다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파일도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바탕화면을 정리해주기 때문에 정말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을 강력 추천합니다.

다만, 작업표시줄 고정 기능의 빈도순, 최근 항목 등으로 인해 사생활이 노출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작업표시줄 최근항목 글을 참고하여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이 표시되지 않게 설정하세요. 최근에 사용한 파일 등도 표시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