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방법 (feat. 작업표시줄 사용법)

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방법 (feat. 작업표시줄 사용법)

제가 이상한 걸까요?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이상한 걸까요? 제 컴퓨터를 보고 휑하다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컴알못이라 하던데, 컴퓨터 활용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더욱 심합니다. 차마 누구라고 말은 못하는데  제 컴퓨터 앞에 앉아 '야! 야~ 이거 인터넷 어딨어?'라고 외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 컴퓨터 바탕화면은 깔끔합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도 없고 휴지통도 없습니다. 가끔 작업해야 하는 것들이나 메모 정도 붙여 놓긴 하지만 며칠 지나면 다 사라지고 아무 것도 남지 않습니다.




제 눈엔 이게 더 이상합니다. 급조하느라 대충 텍스트 문서를 만든 것인데, 바탕화면에 가득 깔려있는 단축 아이콘들이 더 이상하게 보입니다. 이상하다기 보다 불편해 보인다고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네요. 엄청 불편해 보입니다.




저는 데스크탑 PC에선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작업 표시 줄에 등록해 놓고 사용합니다. 이게 훨씬 더 편하거든요. 익숙해서 그럴지도 모르겠죠. 그런데 웹브라우저 등의 프로그램을 쓸 때 대부분 창을 넓게 사용하지 않나요? 저는 전체 화면 혹은 양분해서 쓰는데, 이러면 화면에서 바탕화면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화면 가득 뭔가 띄워 놓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무언가를 실행 시키려면 창을 내리고 바탕화면에 있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해야 합니다. 이럼 너무 불편하죠. 바로가기 아이콘이 작업 표시줄에 있으면 창을 내리지 않고 바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다 넣기엔 부족해 보인다굽쇼? 상황에 따라 다른데 해상도가 큰 모니터라면 30개도 넣을 수 있습니다. 2560x1440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잘 우겨 넣으면 40개까지 가능할 것 같네요.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 고정 방법


작업 표시줄을 이용한 바탕화면 아이콘 정리 방법 의외로 이걸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위쪽에 어지럽혀 놓은 것이 텍스트 문서이니 메모장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것들도 비슷합니다.


일단 메모장을 찾습니다. 메모장을 마우스로 끌어와 작업 표시줄에 놓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고정'이란 안내 팝업이 뜨며 메모장이 작업 표시줄에 등록 됩니다. 더 쉬운 방법으로는 작업 표시줄 왼쪽에 있는 검색에 '메모장'을 입력 > 검색된 메모장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메뉴 중 '작업 표시줄에 고정' 클릭~ 캡쳐 이미지를 놓고 설명해야 하는데 이 장면을 캡쳐하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패스~ 다른 프로그램도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 표시줄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파일 고정 방법


바탕화면에 있는 텍스트 문서를 마우스로 잡은 후 작업 표시줄에 등록되어 있는 메모장에 끌어 놓습니다. 텍스트 문서를 메모장에 놓으면 위와 같이 '메모장에 고정' 됩니다. 여러 차례 반복하면 메모장에 여러 개의 텍스트 문서를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텍스트 문서의 바로가기 아이콘도 동일한 방법으로 메모장에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등록되어 있는 메모장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위와 같이 리스트가 펼쳐집니다. 리스트에 고정된 항목과 최근 항목이 표시 됩니다.




고정된 항목이나 최근 항목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우측에 핀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 핀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텍스트 문서를 고정(고정된 항목에 추가) 시킬 수 있습니다. 고정된 항목 우측에서도 핀 아이콘(모양이 살짝 다름)이 나타나는데, 클릭하면 목록에서 제거 됩니다. 리스트 항목에서 제거 되는 것이지 텍스트 문서 자체가 삭제 되는 것은 아닙니다.




리스트 항목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펼쳐집니다. 항목 클릭이 '열기'이고, 고정은 항목 우측의 핀으로 할 수 있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고요. 자 이제 바탕화면에 텍스트 문서나 텍스트 문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놓을 필요가 없어졌지요.


자 이제 동일한 방법으로 엑셀, 워드, 리브레 오피스 등의 OA 프로그램을 작업 표시줄에 등록해 놓고 사용하면? 그렇죠. 엑셀 파일, 워드 파일 등도 바탕화면에 놓고 열어 볼 필요가 없습니다. 문서를 열어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후 문서를 고정 목록에 추가 하면 되네요.



작업표시줄에 즐겨찾기 사이트 고정 방법


인터넷도 동일합니다. 파이어폭스로 설명하지만 익스플로러, 크롬 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메모장과 다른 것은 새 탭 열기, 새 창 열기, 새 사생활 보호 창 정도의 다른 기능이 조금 더 있다는 것과 최근 항목 대신 빈도순 항목이 있는 정도 뿐입니다. 메모장과 마찬가지로 특정 사이트나, 특정 페이지를 고정 시키면 고정 목록에 등록됩니다. 자 이렇게 하면 바탕화면에서 사이트 바로가기 아이콘은 모두 사라질 수 있겠지요.



작업표시줄에 폴더 고정 방법


윈도우 탐색기도 비슷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정된 항목에 바탕화면, 다운로드, 문서, 사진, 휴지통이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기본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들이 모두 폴더죠. 이름하고 아이콘이 그럴싸할 뿐이지 저거 다 폴더 입니다. 그러니 다른 폴더를 고정 시켜 사용하면 되겠죠. 폴더 아이콘도 바꾸고 싶으면 바꾸고 말이죠. 저는 귀찮아서 절대 하지 않겠지만 하고 싶다면 폴더 아이콘도 이쁜 것으로 바꿔 쓰셔도 됩니다.



작업표시줄에 고정된 프로그램 제거 방법


작업 표시줄에 등록된 아이콘은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를 클릭하여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것을 등록 해제 시키는 것이지 프로그램 자체를 삭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안심하고 이것 저것 작업 표시줄에 등록/제거해도 됩니다. 불필요한 것은 등록 해제 시키고 필요한 것을 등록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작업 표시줄에 고정된 아이콘은 자유롭게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좌우로 끌어 원하는 위치에 놓으면 되네요. 끝~


신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