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 소유권 이전 꼼수, 페이지 관리자 지정

며칠이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새로 만든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 15개가 눌리는 것을 말이죠. 이건 진짜 아무 걱정하지 않았던 것인데.. 예전엔 진짜 1시간도 안 걸렸었거든요.


몽리넷 페이스북 페이지

몽리 페이스북 페이지를 대략 두 달 전에 만들었습니다. 좋아요 15개 이상이 눌려져야 페이스북 페이지 주소를 설정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위젯을 블로그 오른쪽에 뙇 넣어 두었더랬죠. 그런데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좋아요 15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좋아요 딱 1개 찍혀 있는 상태이네요. 이 좋아요 한개도 스킨 작업해줘서 눌러준득 흐규흐규 ㅜㅠ

 

이런 상태로는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15개는 올해 절대 불가능하죠. 그래서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예전처럼 페이스북 계정으로 좋아요 구걸을 할까 말이죠. 하지만 구걸해서 눌린 좋아요 그거 아무 쓸모 없잖아요. 좋아요만 눌러 놓고 안보이게 하면 그만이니까요. 많이 해봐서 잘 알죠. 고민 고민하다 결국 걍 예전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재활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페이지 관리 권한을 이전한 후 페이지 이름을 변경하는 것으로 말이죠. 방치하고 있던 페이스북 페이지들을 하나로 대통합 하기로 결정했네요.

이와 비슷한 작업은 이미 오래전에 구글 플러스와 유튜브 채널에서 해보았기에 페이스북에도 당연히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덩어리 큰 사이트 혼자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나 그룹도 덩어리 커지면 혼자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여럿이 관리하게 만들어 줬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페이스북의 페이지 역활에서 페이지 관리자 지정


페이스북 페이지 설정

페이지 관리자 지정은 페이지 역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이걸 찾기 위해 몇 시간을 뒤졌던 악몽이 떠오르네요. 관리자로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우측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역활 지정하기

설정 페이지에서 좌측 메뉴 중 페이지 역활을 클릭합니다. 페이지 역활 페이지 중간에 보면 새로운 페이지 역활 지정하기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 입력한 후 권한 설정

페이지 관리자로 초대할 사용자의 이름 혹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권한을 선택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소유권을 이전하기 위함이니 관리자를 선택하면 되겠죠. 만약 온전히 관리 목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라면 목적에 맞게 편집자, 댓글 관리자 등으로 초대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관리자로 지정하면 모든 권한을 갖게 되니 절대 주의!


페이지 관리자 권한으로 추가

페이지 관리자로 지정할 사람을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 관리자로 실제 초대하여 소유권을 이전하는 꼼수이지만 실제로 진행했던 것이기에 다른 계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부터는 캡쳐 이미지 속의 관리자가 다른 녀석으로 바뀌나 관리자 지정 방법은 동일합니다.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해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비밀 번호 확인 창이 뜹니다. 비밀번호 입력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밀 번호 확인 단계를 거치면 페이지 관리자 초대가 완료 됩니다. 페이지 관리자로 초대 받은 사람은 대기 중으로 표시되고요. 이 때 초대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지정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님을 페이지 관리자로 초대했습니다

초대 받은 사람에겐 이런 알림 창이 뜨게 됩니다.


초대 수락

알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열립니다.


초대를 수락했습니다

초대 수락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의 관리자로 지정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로 등록

관리자로 초대 받은 사람이 초대를 수락하면 위와 같이 대기중이던 상태가 사라지고 수정 버튼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지정된 관리자는 자신과 동일하게 페이지에 관련된 모든 권한을 갖게 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소유권 이전 꼼수, 페이지 관리자 지정


페이지 관리자는 모든 권한 보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를 지정할 때는 절대 절대 조심해야 합니다. 페이지 관리자는 모든 권한이 있기에 다른 관리자도 편집자, 댓글 관리자 등으로 권한을 햐향 시켜 버릴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구글 플러스 페이지나 유튜브 채널과 달리 소유권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만든 페이지 이지만 다른 관리자가 자신의 권한을 햐향 시켜 버리면 그렇죠. 그 페이지의 소유권은 다른 사람에게 넘어 갔다고 봐야 합니다. 단순 호기심 혹은 실수로 인해 잠시 관리 권한이 하향 될 수 있겠지만, 악의적의 경우라면… 소유권이 홀랑 넘어 갔다고 봐야 합니다. 오프에서 잡아 놓고 눈 앞에서 권한 상승 후 상대를 내치면 되겠지만.. 잡지 못하면 소송전 벌여야 하겠지요. 그러니 페이지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땐 주의 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야 뭐 왼손이 오른손을 관리자로 지정한 것이기에 아무 문제 없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