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개편, 팀블로그 탈퇴 기능 대환영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개편, 팀블로그 탈퇴 기능 대환영

얼마 전에 티스토리가 관리 페이지를 개편하였습니다. 기존의 관리 페이지를 죽여 버리고 새로운 관리 페이지로 바꿔 버렸습니다. 전면 개편이다 보니 좋은 점도 있을 수 있고 불편한 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완전히 바뀌었기에 호불호 갈리기 딱 좋은 상황이란 것이죠. 개인적으론 크게 불편해졌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관리 페이지는 오랜 기간 사용하여 익숙했거든요. 예전 관리 페이지가 익숙했던 만큼 지금의 관리 페이지는 불편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네요. 하지만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니 결국 다시 익숙해지겠죠. 1~2년 쓰다 보면 말이죠. 개편된 관리 페이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분명 익숙해질 겁니다. 하지만 어느 부분의 경우는 익숙해 지기는 커녕 시간이 흐를 수록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개편 중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호 부분은 팀블로그 탈퇴 기능이고, 불호는 관리 페이지의 기본 도메인 사용 문제입니다.


팀블로그 탈퇴 기능을 호로 볼 사람들은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일단 팀블로그를 운영해야 해야 하고 그리고 팀에서 탈퇴할 때만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에 실제 사용될 일은 많지 않을 것이니까요. 하지만 진짜 필요하던 기능입니다. 예전에 블로그 활동 열심히 할 때 여기 저기 팀블로그에 많이 참여했었습니다. 팀블로그 참여는 제 선택이었지만 탈퇴는 제 선택이 아니었습니다. 강제죠. 소유자가 탈퇴 시켜 주지 않으면 계속 소속되어 있어야 합니다. 불편한 것은 아닌데 거슬립니다. 성격에 따라 다른데 이런 거슬림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처럼 말이죠. 만약 속해 있는 팀블로그의 소유자가 비밀번호라도 잊어 버리게 되면 영원히 탈퇴가 불가능해집니다. 이러면 불멸의 스트레스 꺼리가 생기는 사태가 벌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이 팀블로그 탈퇴 기능을 무한 환영합니다.




이번 개편으로 관리 페이지 우측에 댓글 등의 알림이 뜹니다. 페이스북처럼 말이죠. 팀블로그 관리 권한에 따라 알림이 없을 수도 있는데, 관리자로 되어 있다면 관리 페이지 우측에서 소속된 팀블로그의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편 후 관리 페이지에 들어 갔더니 위와 같이 알림 폭탄이 투하 되었더군요. 뭔가 하고 펼쳐 보니 그럼 그렇죠. 몽리 블로그에 달린 댓글이 아니었습니다. 몇 달 전 부탁을 받고 스킨 작업을 하기 위해 잠시 관리자로 들어 갔던 블로그의 알림이 폭탄으로 뜬 것이었습니다. 뭐 어쩌나요. 연락해서 '님 나님 팀블로그에서 탈퇴 시켜 주셈'이라고 했죠. 그랬더니 그 블로거가 "이제 직접 탈퇴할 수 있는데요?"라고 하더군요. 나도 아는걸 진짜 너님이 모르는 것이냐?라고 말이죠. 화들짝 놀라 관리 페이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팀블로그에 속해 있으면 블로그 관리 우측에 삼각형 버튼이 생깁니다. 삼각형 버튼을 클릭하면 펼침 메뉴가 뜨는데, 팀블로그 목록이 나타납니다.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의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요.




팀블로그 관리 페이지를 열어 보니.. 이렇게 바뀌어 있더군요.




멤버를 체크한 후 변경을 클릭하니 메뉴가 펼쳐 집니다. 메뉴에 탈퇴가 있습니다. 예전엔 소유자만 탈퇴 시킬 수 있었는데, 이번 개편으로 팀블로그 멤버들도 직접 탈퇴할 수 있게 변경 되었습니다.




멤버 선택 후 탈퇴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 창이 뜨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탈퇴 처리 됩니다.




자기 자신이 자신을 탈퇴 시킬 때는 확인 창이 한 번 더 뜨네요. 확인 버튼 클릭하면 탈퇴 처리 됩니다.




속해 있던 모든 팀블로그에서 탈퇴. 드디어 깨끗해졌습니다. 이거 탈퇴 시켜 주기 싫어서 궁시렁 궁시렁 거리는 녀석들이 있었는데 아주 꼬시네요.


이번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개편의 불호는 관리 페이지의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 사용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개편 전에 이미 개인 도메인에서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으로 변경 된 문제인데, 지금 생각해보면 이번 개편 때문에 미리 변경했던 것이 아닌가 싶네요. 현재 몽리 블로그의 관리 페이지 주소는http://mongrinet.tistory.com/manage/ 입니다.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으로 시작합니다. 예전엔 관리 페이지가 개인 도메인으로 되어 있었죠. 개인이 보유한 외부 도메인을 사용해야 깔끔한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으로 되어 있으니 접속할 때마다 너무 눈에 거슬리네요. 진심으로 거슬린다고요. ㅡ,,ㅡ;; 끝~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