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 및 자주 사용하는 폴더 숨기기

윈도우10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사용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를 혼자 사용한다면 최근 사용한 파일 사용 기록을 신경 쓸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사용한다면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보고 싶은 것 다 보고, 가고 싶은 사이트 다 방문했다 간 정말 큰일 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는 당신이 본 영상과 방문한 사이트의 방문 내역이 모두 기록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

윈도우10에서는 파일 탐색기만 열어 봐도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과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자주 사용하는 폴더

윈도우10의 파일 탐색기에서도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장르의 미드를 즐겨 보는지 애니메이션과 만화책은 어떤 장르를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이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 표시되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은 보이지 않게 감출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의 경우는 정리하고 삭제하여 사용 기록이 표시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 숨기기

파일 탐색기에 표시되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및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은 폴더 옵션에서 설정을 변경하여 보이지 않게 숨길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클릭

  1. 윈도우에서 파일 탐색기(단축키 : Windows + E)를 실행 시킵니다.
  2. 파일 탐색기 상단 우측의 옵션 아이콘을 누른 후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 폴더 트리의 바로 가기 옵션 클릭

폴더 옵션은 탐색기 폴더 트리 메뉴에 있는 바로 가기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옵션을 선택해도 열립니다.

폴더 옵션의 개인 정보 보호 표시 확인

  1.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일반 탭의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을 확인합니다.
    •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와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체크 해제

  1. 파일 탐색기에 표시하고 싶지 않은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체크를 해제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 표시되던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가 사라지게 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표시 설정을 변경하면 파일 탐색기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및 폴더가 표시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사용 기록 지우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및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제거하는 방법 보다는 파일 탐색기 기록 지우기를 이용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이 표시되는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어느 날 갑자기 파일 탐색기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등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눈치 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모를 리 없을 것입니다.

이에 해당 기록이 표시되지 않게 숨기는 것보다는 지우는 방법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기록 지우기 우측의 ‘지우기’ 버튼을 클릭하면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 및 폴더 목록이 깨끗하게 삭제됩니다.

파일이 실제로 삭제 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 기록만 지우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헷갈리는 이름 자주 사용하는 폴더

도대체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폴더 옵션에서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 표시를 해제 시키면 최근에 사용한 파일 영역만 사라지고 자주 사용하는 폴더 영역은 그대로 표시됩니다.

실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가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가기에 등록된 폴더가 표시되는 것인데 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잠깐! 파일 탐색기에서 실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9)’이고, 무늬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5)’입니다.

딱 봐도 감 오시죠? 바로 가기 5개 + 실제 자주 사용하는 폴더 4개로 구성된 것과 바로 가기 5개로만 구성된 것을 같은 이름을 사용한 것입니다.

표시 이름을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열어 본 폴더로 이름만 달리 했어도 혼란스럽지는 않을 것인데 말이죠.

바로 가기와 열어 본 폴더로 간단하게 나누어도 될 것을 왜 두 곳 모두에 바로 가기를 넣어 가지고 헷갈리게 만들었는지 모르겠네요.

대체 왜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처음 설정할 때 너무 헷갈려서 짜증이 어후~ 윈도우10은 정말 거지 같은 부분이 많습니다. 이제 지원 기간도 얼마 안 남았으니 윈도우11 설치 usb 만들기 글 참고하여 윈도우11로 넘어 갑시다.

파일 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숨기기

만약 자주 사용하는 폴더(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까지 감추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숨길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 내 PC로 변경

  1. 폴더 옵션 창을 띄웁니다.
  2. 일반 탭의 파일 탐색기 열기를 내 PC로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 열기를 내 PC로 설정하면 자주 사용하는 폴더 항목은 더 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목록이 표시되지 않는 파일 탐색기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자주 사용하는 폴더 표시 옵션을 모두 해제 시키고 파일 탐색기 열기 옵션을 내 PC로 설정하면 윈도우 파일 탐색기는 위와 같은 형태로 열리게 됩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 항목과 자주 사용하는 폴더 항목이 제거되고 폴더, 장치 및 드라이브, 네트워크 세 가지 항목만 표시됩니다.

파일 탐색기 자주 사용하는 폴더 제거 및 고정

폴더 옵션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를 바로 가기로 설정한 상태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 (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는 5가지 폴더(바탕 화면, 다운로드, 문서, 사진, 휴지통)가 표시됩니다.

이 5가지 폴더들은 바로 가기로 등록된 것입니다. 이에 바로 가기에서 제거해주거나, 다른 폴더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폴더 바로 가기 제거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바로 가기에서 제거

  1. 제거 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면 바로 가기에서 제거를 선택합니다.

바로 가기에서 제거를 클릭하면 ‘해당 바로 가기 폴더’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 (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서 제거됩니다.

폴더 바로 가기 고정

자주 사용하는 폴더(이름만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는 원하는 폴더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주 사용하는 폴더 영역에 ‘폴더 바로 가기’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바로 가기에 고정

  1. 자주 사용하는 폴더에 등록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면 바로 가기에 고정을 선택합니다.

해당 폴더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 항목에 등록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폴더 항목에 즐겨 사용하는 폴더 등록

  • 폴더 옵션에서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의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및 폴더 표시’를 모두 해제 시킵니다.
  • 파일 탐색기 열기를 ‘바로 가기’로 설정합니다.
  • 바로 가기 제거 및 고정 작업을 합니다.

이 3가지 작업을 하였다면 위의 캡쳐 이미지와 같이 파일 탐색기에 내가 즐겨 사용하는 폴더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에 고정된 폴더이기 때문에 작업 표시줄의 고정 항목에도 표시됩니다.

이런 글 다 써 놓고 보니 윈도우 파일 탐색기의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보다는 작업 표시줄이 훨씬 더 위험하겠네요.

윈도우 작업표시줄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열어 본 최근 문서, 재생한 동영상 목록, 열어본 파일 목록, 방문 페이지 기록 등을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작업표시줄 최근항목 설정 글을 참고하여 정리하거나, 최근 항목이 표시되지 않게 끄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