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근 문서 및 열어본 파일 목록 삭제 방법

윈도우10 최근 문서 및 열어본 파일 목록 삭제 방법

이전 '윈도우10 최근에 사용한 파일 삭제 및 감추는 방법' 글을 마무리하다 생각난 내용입니다. 파일 탐색기에 표시되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와 최근에 사용한 파일 목록을 삭제 정리하거나, 아예 보이지 않게 감추는 것보다 이 글에 소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접근성도 그렇고 보여지는 내용의 양도 월등하게 많으니 말이죠.


윈도우10 뿐만 아니라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도 지원 되는 기능인데, 작업 표시줄에 아이콘을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등록해 놓으면 뭐가 좋으냐고 물으신다면,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작 메뉴에 등록 되어 있는 것과는 비교할 것도 없습니다. 바탕 화면에 등록해 놓은 바로가기 아이콘 보다도 더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으니까요. 프로그램을 띄워 사용하게 되면 바탕화면 아이콘은 당연히 가려지게 되죠. 하지만 작업 표시줄은 거의 가려질 일이 없기에 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아이콘은 고정 항목 기능과 최근 항목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자주 방문한 페이지 목록, 최근 열어 본 문서 목록, 최근 재생한 동영상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 페이지로 이동하고, 해당 파일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의 최근 항목과 고정 항목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 해주면 위에서 설명했던 목록들이 이렇게 펼쳐 집니다. 고정 항목은 큰 문제가 없겠지만, 최근 항목은 큰 문제가 생길 수 있겠지요. 가족이 모두 함께 사용하는 PC라면 말입니다.


파일 탐색기에 표시되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 및 파일을 정리하거나 아예 보이지 않게 감추는 것보다 이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가 바로 이 최근 항목 때문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메모장, 문서 프로그램 등의 최근 사용 항목을 살펴 볼 수 있고, 바로 실행도 시킬 수 있으니 말입니다. 곰 플레이어의 최근 항목에 명탐정 코난이 있고, 이미지 뷰어에 원피스 만화책이 있는 것을 가족들에게 걸리면 어휴 정말 끔찍하잖아요. 다행스럽게도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 최근 사용 항목이 보이지 않게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문서 및 열어본 파일 목록 삭제을 원한다면, 아예 표시가 안되도록 변경하고 싶다면 시작 버튼 우측 윈도우 검색에서 '설정'을 입력하여 찾은 후 실행 시켜 줍니다. 설정 창이 뜨면 개인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개인 설정 화면으로 바뀌면 좌측 메뉴 중 시작을 클릭해줍니다. 시작 화면에서 우측 화면을 끌어 올리면 끝자락에 '시작 메뉴의 점프 목록 또는 작업 표시줄에 최근에 사용한 항목 표시'가 나타납니다. 켬으로 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하여 끔으로 변경하면 작업 표시 줄에서 최근 사용 항목 기능은 비활성 됩니다. 끔으로 변경한 이후에는 최근 문서 및 열어본 파일 목록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마치 아무것도 안 본 것처럼 깨끗하게 말이죠.




예시, 이런 식으로 프로그램 이름과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만 뜨게 됩니다.




참고로,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로 이동하면 작업 표시줄에 관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우측 시계 있는 곳에 너무 많은 아이콘이 뜨고 있거나 불필요한 아이콘이 표시될 경우엔 '작업 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과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로 집입하여 설정을 변경해주면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바꾸어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듀얼 모니터 이상을 사용한다면 여러 디스플레이 항목의 설정을 변경하여 잘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신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카페

카카오톡
메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