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자동으로 윈도우 휴지통 비우기

윈도우 휴지통 자동 비우기

얼마 전에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컴퓨터 예약 종료 방법 글을 올렸습니다. 감사하게도 그 글에 어느 방문자 분이 댓글을 달아 주었는데요. 글 10개는 올려야 댓글 1개 정도 달리고 있는 실정이라 댓글을 달아주신 분께 정말 감사한데.. 이 댓글 때문에 글을 써야 하는 쿨럭~ 몇 줄 답글로 설명하기엔 너무 무리일 것 같아 간단하게 작업 스케줄러를 활용할 수 있는 초간단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휴지통 비우기


윈도우 휴지통이 꽉차면 휴지통 비우기로 비워줘야 합니다. 가끔 비워주는 것이지만 귀찮죠. 만약 바탕화면에 아이콘 표시가 되지 않게 설정된 상태라면 더욱 귀찮겠지요. 이 윈도우의 휴지통은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하면 손가락 하나 까닥 하지 않고도 자동으로 비워 줄 수 있습니다. 매일 비워줄 수도 있고, 매주 혹은 매달 특정 날짜와 시간에 싹 비워줄 수 있습니다.


작업 스케줄러를 이용한 윈도우 휴지통 비우기 설명에 앞서, 이전에 작성한 윈도우10 컴퓨터 예약 종료 방법 글을 먼저 보시길 바랍니다.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이전 글을 먼저 보시면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작업 스케줄러


작업 스케줄러에서 작업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작업 만들기 창을 띄워 줍니다.




새 작업 만들기, 일반 탭의 이름에 적당한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저는 뭔가 좀 있어 보이기 위해 'Empty the Recycle Bin'으로 입력하였는데 휴지통 비우기나 Clear RecycleBin 등으로 구분하기 쉬운 이름을 넣으면 됩니다. 이름 입력 후에는 구성 대상을 윈도우10으러 선택해주고요. 참고로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에서도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구성 대상만 사용하는 윈도우 버전으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일반탭 설정이 끝났으면 트리거 탭으로 이동합니다.




트리거 탭 하단 좌측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트리커 만들기 창이 뜹니다. 트리거 만들기에서는 휴지통이 비워질 주기와 시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매주 월요일 오전 9시에 자동으로 휴지통이 비워지게 됩니다. 매일 비우고 싶을 경우엔 매일을 선택하여 설정하면 되고, 한 달에 한 번 비워주고 싶다면 매월로 선택하여 설정하면 되네요. 참고로 위 캡쳐에는 트리거 편집으로 되어 있으나 새로 만들기 클릭하면 트리거 만들기 창이 뜹니다. 휴지통 비워질 주기와 시간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해주면 됩니다. 동작 탭으로 이동합니다.




동작 탭 하단 좌측에 있는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새 동작 만들기 창이 뜹니다. 새 동작 만들기의 프로그램/스크립트(P)에 cmd.exe를 입력해주면 되고요. 인수 추가(옵션)(A)에는 /c "echo Y|PowerShell.exe -NoProfile -Command Clear-RecycleBin"를 입력해 줍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새 동작 만들기를 완료한 후 새 작업 만들기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윈도우 휴지통 비우기 설정이 마무리 됩니다.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에 위에서 설정한 작업이 등록되어 있다면 이후부터는 설정한 날짜와 시간에 자동으로 휴지통이 비워지게 됩니다.




설정한 날짜와 시간이 되면 위와 같이 시커먼 cmd 창이 뜨며 휴지통 비우기 작업이 시작됩니다. 아무것도 건들이지 않아도 되고요. 휴지통이 다 비워지면 시커먼 창은 닫히며 사라집니다.


작업 스케줄러는 컴퓨터 자동 종료나 휴지통 자동 비우기 말고도 여러 가지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매일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들을 할 때 예를들면 특정 시간에 알림 메시지를 띄우게 할 수도 있고, 특정 시간에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 시켰다 종료 시킬 수도 있습니다. robocopy 명령어로 배치 파일 만들어 등록하면 파일이나 폴더 백업 등의 작업도 자동으로 할 수 있고요. robocopy 명령어를 잘 활용하면 자동 백업에 싱크까지도 가능하네요. robocopy 명령어을 이용한 자동 백업은 나중에 시간 되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신고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