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임시저장과 글삭제 버그?

당황스러운 티스토리의 글쓰기

블로그에 글을 쓸 때 한 번에 완성하지 않고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완성하여 예약 발행을 합니다. 비공개 글을 만들어 글 제목에는 ㅇㅇ 정도 넣고 본문에는 링크나 간단히 메모 정도 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시간 날 때마다 조금씩 글을 작성하고요. 어떨 땐 다른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복사 붙여 넣기로 완료 시키기도 합니다. 얼마 전에 비공개 글이 발행되는 어이없는 버그를 겪었기에 요즘은 비공개 글을 만들 때 한 두 달 뒤의 날짜로 예약 발행을 한 후 조심 조심 하며 글을 완성 시키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버그


오전에 잠시 짬을 내어 글 하나 예약 발행 하려다 등에 식은땀이 흘러 내렸습니다. 오전에 하려던 것이 다른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복사 붙여 넣고 이미지 첨부하여 발행 날짜만 설정하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었는데요. 하지만 이 간단한 글쓰기 완료 작업이 티스토리의 버그 때문에 한 시간 가량 걸려버렸습니다. 어휴~



 티스토리 버그 & 한심한 것들 관련 게시물  티스토리 글 검색 오류
비공개 글 공개 발행되는 티스토리 버그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모바일웹 접속 오류
티스토리 모바일, 실시간 이슈 강제 노출
티스토리, 광고 왜 맘대로 넣었나
티스토리의 쓸모없는 모바일 QR 코드



티스토리 포토 업로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서 이미지를 업로드를 하는데 갑자기 포터 업로더가 멈춰 버리는 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한 두 번 정도 경험해 보셨죠. 보통은 티스토리 포터 업로더를 종료 시키고 다시 이미지를 업로드 시키면 해결 되는데요. 가끔은 브라우저 자체가 멈춰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브라우저가 멈춰버렸기에 브라우저를 강제 종료 시킨 후 재시작 시켰더니



티스토리 임시저장 기능


글이 싹 사라지고 없더군요. 비공개 글을 만들 때의 처음 그 상태로 되돌려져 있었습니다. 본문을 티스토리로 복사한 후 원본을 삭제 시켰는데 말입니다. 솔직히 이 때까지는 크게 걱정하지 않았습니다. 요즘 임시 저장 기능 없는 에디터는 없으니까요. 티스토리 에디터에도 임시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임시 저장 기능을 이용하여 글을 되살리려 하였으나.. 안되더군요. 무엇을 클릭하여도 아무 반응이 없었습니다.


한참 걸려 작성한 글이 전부 연기처럼 사라져 버리니 제 영혼도 잠시 외출을 준비하려 하더군요. 혹시나 싶어 구글 크롬 브라우저로 살펴 보았는데요.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임시저장 된 것이 하나도 안보이더군요.




파이어폭스에선 보이는 저장 목록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선 하나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임시 저장을 브라우저에서 할리가 없는데 이상하다 싶어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선 저장 목록이 잘 보였습니다.




임시 저장 된 글을 하나 선택하였더니 복구도 잘 되더군요. 복구 시킨 후 저장




사라졌던 글이 되살아 났고, 이미지 첨부하여 예약 발행 하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임시저장 기능은 브라우저 특성을 타는 것 같습니다. 임시 저장 기능도 크로스 브라우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으나 확실히 브라우저 특성을 타는 것 같습니다. 제 경험을 미루어 보면 말이죠.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 설정


티스토리 버그인줄 알았는데, 이젠 더이상 버그가 아닌 것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 그러니까 티스토리 모바일웹으로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더라도 직접 모바일 주소로 접속하면 모바일웹으로 접속 된다고 합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모바일웹 접속 오류 http://mongri.net/2879 글을 작성했죠.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버그라고 볼 수 있었는데요. 저렇게 한 줄 적어 놓으니 모든 문제가 해결되어 버립니다. 참 쉽게 해결 하네요.



파이어폭스에서 티스토리 게시물 삭제 버그


티스토리 버그 또 발견했습니다. 이 버그는 임시저장 문제를 해결한 직후 알게 된 것인데요. 임시저장이 브라우저 특성을 타니 다른 기능들도 브라우저 특성을 타지 않을까 싶어 살펴보다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 컴퓨터의 파이어폭스에선 글 삭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무리 삭제 버튼을 눌러봐야 아무 반응도 하지 않습니다.




하단 상태 바에 tistory.com 전송 중... 으로 상태가 표시되지만 아무런 반응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면 구글 크롬에서는 글 삭제가 잘 됩니다.




정상 적으로 삭제중 메시지가 나타나며 글이 삭제 됩니다. 버그 확인하기 위해 글까지 삭제한 것이냐라고 하신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찰스 글은 뭐 하나도 아까운 것이 없으니 삭제해도 됩니다. 찾아서 다 삭제할테다! 끝~


-덧, 티스토리는 아니라고 발뺌 못할 겁니다. 로그에 남아 있을테니까요. 안철수로 제목 검색하니 6개 게시물이 나오더라고요. 여전히 파이어폭스에선 삭제가 안됩니다. 하지만 익스플로러에서 6개 게시물 삭제 시켰습니다.


신고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