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휴지통 에러, 보이지 않는 삭제된 파일 정리 방법

휴지통 속의 유령 파일들

이상한 경험을 하였습니다. 컴퓨터에 3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합니다. 단일 파티션으로 3개의 드라이브로 사용하는데, 드라이브마다 용도가 딱 정해져 있습니다. 어느날 데이터 백업용 드라이브가 뭔가 느낌이 쎄하더군요. 평소 저장한 데이터보다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느낌이 들었는데, 확인해 보니 엄허나 윈도우10의 휴지통에 버그가 살고 있었습니다. 아니 유령이 살고 있었습니다.



휴지통 에러


d 드라이브에 저장한 백업 데이터를 폴더 하나씩 나스 폴더로 이동 시켜 주며 살펴 보았습니다. 폴더 하나 이동 시키고 사용 용량을 확인해보았는데요. 공인인증서 폴더와 아무것도 없는 빈 폴더 2개가 남은 상태에서 16GB 정도 사용 용량으로 표시되더군요.




WindowsImageBackup 폴더는 윈도우 설치 이미지와 가상 윈도우 이미지를 보관하던 곳인데요. 나스 구입한 후부터는 나스로 옮겨 보관하고 있기에 아무 것도 없는 빈 폴더 입니다. 분명 비어 있습니다.




WinMend Folder는 '폴더 숨기기, 폴더 잠금, 동영상 파일 숨기기 프로그램 http://mongri.net/1009' 을 이용하여 숨긴 파일 및 숨긴 폴더 등을 보관하는 곳인데요. 이 폴더 또한 아무것도 저장된 것이 없는 빈 폴더입니다.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인데 숨길 이유가 없거든요.




혹시 몰라 WinMend Folder를 실행 시켜 숨겨진 폴더나 숨겨진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숨김 파일이나 숨김 폴더가 있나 싶어 파일 탐색기 옵션에서 표시로 변경하고 살펴 보았습니다. 하지만 16GB 크기를 잡아 먹을 폴더나 파일은 없었습니다.




휴지통도 말끔히 비워져 있는 상태. NPKI 폴더 1MB 미만이고 나머지 폴더는 다 비어 있습니다. 요상합니다.




SpaceSniffer로 확인해 보았더니 휴지통에 16GB 파일들이 보입니다. 파일 탐색기에선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는데, 하드디스크 사용량 확인 프로그램으로 분석해 보니 파일들이 잔뜩 있었습니다. 참고로 휴지통 하위에 긴 문자로 된 것이 제 윈도우 계정의 휴지통입니다. 윈도우 휴지통은 계정마다 다 다른 휴지통을 사용합니다.


SpaceSniffer라는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위와 같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폴더와 파일들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네모 박스 형태이기에 익숙하지 않을 뿐이지 윈도우 폴더와 비슷합니다. 박스 안에 박스, 박스 안에 파일이요. 윈도우 폴더에 용량이 적혀 있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자세한 내용은 '하드디스크 사용량 확인 프로그램 SpaceSniffer' 글을 참고하시고요.




윈도우 계정의 휴지통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면 메뉴가 펼쳐지는데요.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로 해당 경로의 폴더/파일이 열리게 됩니다. 계정의 휴지통 폴더가 열렸지만.. 흠 이 폴더 역시 비어 있습니다 라고 표시 되고 있었습니다. 휴지통에 아무 것도 보이지 않지만 16GB 정도의 파일이 있는 상태인 것이죠. 삭제한 파일이 휴지통으로 보내 지는데, 휴지통을 비우면 비워져야 하는 파일들이 유령이 되어 남아 있었습니다.


윈도우를 오래 사용하다 알 수 없는 이상한 현상들이 발생합니다. 이래서 가끔 클린 설치를 해줘야 하나 봅니다. 저는 그나마 다행이죠. 저런 휴지통 오류는 양반이니까요. 시도 때도 없이 리셋되고 다운 되는 경우도 있고, 아예 부팅이 불가능해지는 상황도 발생하니까요.


'휴지통이 손상되었습니다. 이 드라이브의 휴지통을 비우시겠습니까?'나 위와 같은 보이지 않는 파일 휴지통 에러 문제는 시스템 검사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0% 해결 되는 것은 아니고요. 해결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시스템 검사 sfc /scannow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시켜 명령어 sfc /scannow 입력한 후 엔터키를 치면 시스템 검사가 진행 됩니다. 손상된 파일이 있다면 복구 됩니다.




명령어 chkdsk c: /f 입력한 후 엔터키를 치면 해당 디스크를 체크합니다. 체크 후 오류가 발견되면 오류를 수정하게 되고요. d드라이브 휴지통 에러 나고 있기에 chkdsk d: /f 입력하였는데, 문제 생긴 드라이브 문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help chkdsk 입력하면 사용 가능한 명령어 리스트 나옵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보통의 휴지통 에러 문제는 정상 복구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100% 해결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도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아 해당 하드디스크를 초기화 시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WD 웬스턴 디지털 하드디스크를 사용한다면 'WD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 로우레벨 포멧 프로그램' 글을 참고하시고 초기화를 진행 하시면 되겠고요. 다른 제조사의 하드디스크라면 해당 제조사 사이트에 방문하여 로우레벨 포멧 프로그램이나 초기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해결 하시면 되겠습니다.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