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프로젝트, 구글 검색 유입 폭락

구글 검색 유입 하락의 원인을 찾아내다

몽리 블로그가 시한 폭탄을 떠안고 있다는 것을 전혀 몰랐습니다. 한 방에 터지는 폭탄이 아니었고요. 흰개미가 기둥을 야금 야금 갈아 먹어 집을 주저 앉게 만들듯 유난 떨지 않고 서서히 끝장내버릴 수 있는 폭탄에 당했습니다.

몽리, 꿈속으로 블로그는 지난 2015년 2월에 도메인을 변경(블로그 닉네임 및 도메인 변경)하였습니다. 도메인을 변경하고 그리고 문자 주소를 사용하던 게시물 주소를 숫자 주소로 변경하였더랬죠. 이것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는 전혀 상상도 못했습니다. 왜? 어차피 도메인을 변경하였기에 뭐 더 큰 일이 생길 껀덕지도 없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앞의 도메인을 mongri.net로 바뀌는데 뒤에 찌그레기들을 신경 쓸 이유가 없었지요. 다른 문제가 발생될 여지가 없다고 판단했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너무 멍청한 짓을…


구글 검색 유입 추세

이렇습니다. 보시다시피 구글 검색 유입이 지난 1년 동안 서서히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유입이 줄어 들고 있는 것은 2017년 말에 알게 되었는데요. 막을 방법이 없더군요. 2주 정도 걸려 원인을 찾아 내었지만 해결 방법은 뭐 딱히 없는 상황이네요.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기간만 대략 1년 잡고 있고요. 원인을 제거하더라도 구글 검색 유입이 되살아 날 것이라는 확신이 없기에 진퇴양난인 상황입니다. 구글 유입을 포기하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해결 될 때까지 노력하기도 뭐시기 한 상황이네요.


검색 유입 추세

구글 검색 유입 하락의 스토리는 이렇습니다. 방치된 블로그를 도메인까지 변경하자 결국 방문자는 제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워낙 글이 많다 보니 보시다시피 2017년 초부터 슬슬 유입이 시작되며 3분기까지는 월 5만명 정도의 방문자가 찾아 주었습니다. 그 중 구글 검색 유입이 1만9천 정도


검색 유입 현황

하지만 구글 유입이 야금 야금 줄어들어 시작하더니 급기야 바닥까지 주저 앉았습니다. 2017년 말에는 구글 유입이 일 30명대로 줄어버렸습니다. 최근 두 달 동안 열심히 글을 발행하여 슬슬 방문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었지만 구글 검색 유입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네요. 이러다 바닥을 뚫고 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숫자 변경

결국 구글 검색 유입이 폭락하게 된 것은 이게 화근이었습니다. 도메인 변경 후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변경하였는데, 이게 이렇게 문제가 커질 것이라고는 전혀 예상을 못했었네요. 왜? 위에서도 말했지만 도메인을 변경하였기에 다른 자잘한 부분은 뭐 신경 쓸 이유도 가치도 없다고 판단했었습니다. 하지만 큰 착각이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와중에도 티스토리 버그가 의심되더군요.

 

티스토리 버그가 의심된다

 티스토리 계시물 주소 체계

1번, http://mongri.net/entry/Eyesight-Test<

2번, http://mongri.net/241

3번, http://mongri.net/m/entry/Eyesight-Test

4번, http://mongri.net/m/241

5번, http://mongri.net/entry/CrystalDiskInfo

6번, http://mongri.net/1052

7번, http://mongri.net/m/entry/CrystalDiskInfo

8번, http://mongri.net/m/1052

우선 간략하게 티스토리 게시물 주소 체계에 대해 설명하자면, 티스토리 게시물 주소 체계는 조금 복잡합니다. 위에 있는 여덟 개의 링크는 모두 존재했던 몽리 블로그의 게시물 페이지 링크입니다. 1~4번 링크는 주소만 다를 뿐이지 같은 게시물 페이지입니다. 티스토리 게시물 페이지의 문자 주소, 숫자 주소, 모바일 문자 주소, 모바일 숫자 주소 때문에 이렇게 하나의 게시물 페이지가 4개의 주소를 갖게 됩니다. 5~8번도 마찬가지로 같은 페이지입니다. 여기에 티스토리 글 목록에서의 링크가 http://mongri.net/146?category=241335 이런식으로 뒤에 요상한 것이 붙으니 2개의 주소가 늘어 나게 되는데 뭐 이건 빼놓고 얘기해야겠지요. 이런 것 까지 게시물 주소로 포함 시키면 다른 요상한 게시물 주소들이 서운해 할 수 있으니까요.


티스토리 게시물 숫자 주소

왜 이런 의미 없는 티스토리 게시물 주소에 대한 얘기를 하냐고요? 8개 링크 한 번 클릭해 보세요. 1~4번 링크 페이지는 현재에도 존재하지만 4번과 7번 링크 페이지는 현재 비공개 혹은 삭제된 게시물로 나옵니다. 해당 링크가 죽었다는 소리이죠. 여기서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도대채 왜?


티스토리 게시물 문자 주소

버그 탐지기도 아니고 왜 자꾸 이런 버그만 잘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두 개의 글은 모두 도메인 변경 이전에 작성된 글입니다. 도메인 변경 후 주소 체계를 변경하였으니 주소 체계 변경 문제도 직접적인 원인이라 볼 수 없습니다.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다면 1번 링크로도 페이지가 열릴 수 없어야 하죠.

도대체 왜?? 어떤 페이지는 죽고 어떤 페이지는 살아 있는 것인지 아무리 살펴 보고 고민해 보아도 그 이유를 모르겠더군요. 죽으려면 같이 죽던가 살아 있을 것이면 다 같이 살아 있던가 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제가 잘못 판단한 것이고 그리고 문자 주소를 숫자 주소로 변경한 것도 제 손으로 변경한 것이니 모든 책임은 제가 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이건 아니잖아요. 이런 데드 링크 문제는 별개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데드 링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한 두 개의 데드 링크라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되지만 이건 뭐 수백 수천개의 데드 링크가 있으니 검색에 영향이 없을리가 없죠. 몽리 블로그가 끊어진 철길로 기차를 운행하는 격이니 이런 상황을 파악한 구글 검색엔진이 몽리 블로그의 게시물에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는 위치로 멀리 멀리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입 통계를 봐도 그렇고 구글 콘솔을 살펴 봐도 그렇고 말이죠. 심증은 1000%인데 물증은 하나도 없는 상황 그리고 잘못한 놈이 큰소리 칠 수도 없는 노릇이니 눙물만 또르르..


관련 게시물 링크

몽리 블로그 곳곳에는 데드 링크가 잔뜩 있습니다. 왜? 글에 링크를 많이 넣고 그리고 관련 게시물을 넣어 발행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저 관련 게시물 부분이 데드 링크 양산소 입니다. 관련 게시물을 추가할 때 플러그인의 이전 글 넣기를 이용하였었는데요. 플러그인으로 추가하면 발행 날짜 표시가 되고, 문자 주소로 추가 됩니다. 제 기억으로는 말이죠. 그래서 날짜 지우는 것이 귀찮아 플러그인으로 글을 넣지 않게 되었는데요. 숫자 주소로 사용하는 지금은 사용해도 되는데 한 번 멀어진 이후로는 왠지 모르게 손이 가질 않더라고요.


에디터 html 모드

글을 열어 소스 보기로 봐야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한데요. 한 숨만 나옵니다. 참고로 도메인 부분은 직접 변경하지 않고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본문의 하이퍼 링크 도메인 일괄 변경 방법‘ 글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문자 주소 부분은 방법이 없죠. 일일이 문자 주소가 데드 링크 인지 확인해야 하고 그리고 일일이 숫자 주소를 찾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사이트나 블로그의 데드 링크를 찾아 주는 웹서비스(데드 링크 찾는 방법)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데드 링크들을 찾아 내더라도 복구 하려면 해당 글을 열어 문자 주소를 숫자 수소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결국 수작업이기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관련 게시물에 해당되는 글 758건

데드 링크 양산소인 관련 게시물이 추가된 글만 대략 758개입니다. 관련 게시물이 아닌 링크로 넣은 것들은 찾아 낼 방법이 없으니 일일이 글을 다 열어 확인해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몽리 블로그가 도메인 변경 전후로 많은 게시물을 삭제하고 비공개로 전환하여 현재 몽리 블로그의 첫 번째 게시물은 146번입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최근 발행된 글이 3046번이니 딱 2900개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중간에 이빨이 빠졌기에 숫자가 조금 줄어 들긴 하겠지만 약 2800개 정도의 게시물을 일일이 열어 링크를 수정해 줘야 하는데요. 글 열어 수정하고 저장까지 아무리 빨라도 몇 분 걸립니다. 3분씩만 잡더라도 눙물이 또르르 흐르는데 진짜 문제는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 게시물 검색

링크를 수정하려면 게시물 숫자 주소로 링크를 바꿔줘야 하는데요. 숫자 주소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 관리 페이지에서 검색한 후 게시물 주소를 복사하는 것이기에 눙물이 또르르..


티스토리 숫자 주소

완벽한 수작업으로 모든 글을 열어 위와 같이 숫자 주소로 변경해 줘야 하는데요. 해보니 글 하나에 5분은 잡아 먹더라고요. 동일 문장이나 숫자이었다면 ‘파폭 부가기능 Find and Replace for FireFox‘으로 그나마 조금 쉽게 작업할 수 있을 것인데 문자 주소이다 보니 방법이 없죠. 에혀~



링크 수정하는 김에 모바일 대응도 할 겸 앵커 텍스트 숫자를 줄여 주면 족히 7분은 잡아 먹습니다. 6분 잡아도 10개 수정하려면 한 시간이고, 하루에 한 시간 수정 작업하면 한 달에 300개, 1년이면 3,000개 그래서 위에서 그랬던 겁니다. 윈인을 찾아 제거 하는 시간만 대략 1년 잡고 있다고요. 빡시게 해야만 1년이요.

욕 좀 할께요. 아 xx 진짜 이런 단순 노가다 정말 미치고 환장할 것 같네요. 이런 단순 반복 작업하면 자꾸 오줌이 마렵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하는 알 수 없는 요상한 증상이 생기는데 어후 미치고 환장하고 팔짝 뛰다 자빠져서 머리 깨질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아오~ 빡쳐~ 하지만 몽리 블로그의 방문자 늘리기 프로젝트는 멈추지 않습니다. 왜? 저는 포기 따윈 하지 않거든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