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드라이브, 폴더를 드라이브로 연결하는 방법

폴더를 드라이브처럼 사용하고 싶다면

Visual Subst를 소개해드립니다. Visual Subst는 폴더를 드라이브로 연결 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상 드라이브 명령어 Subst를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인데요. 가상 시디롬 처럼 쉽고 간편하게 폴더를 드라이브로 마운트 시킬 수 있습니다.



Visual Subst


Visual Subst를 이용하면 위와 같이 폴더를 드라이브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Visual Subst 다운로드 페이지



Visual Subst는 http://www.ntwind.com/software/utilities/visual-subst.html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풀어 주면 위와 같이 3개의 파일이 나오는데요. 응용 프로그램 VSubst.exe를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이 허연 화면의 Visual Subst가 실행 됩니다.




우측의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폴더를 선택할 수 있고요.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한 후 좌측의 녹색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가상 드라이브로 등록됩니다.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재시작하면 설정한 가상 드라이브 목록이 사라집니다. 이에 지속적으로 폴더를 드라이브처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배치 파일을 이용하던가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 폴더를 드라이브로 연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Visual Subst를 이용하여 폴더를 드라이브에 연결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드라이브 이름을 변경하려면 폴더가 속해있는 드라이브의 라벨이 지정되어 있지 않아야 합니다.




C 드라이브의 라벨 이름이 없어야 가상 드라이브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설명할 것이 없으므로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