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혹은 블로그 게시물에서 데드 링크(깨진 링크) 찾는 방법

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데드 링크 찾는 방법

블로그 게시물에 링크를 넣어 두면 방문자들에 편하게 이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문제는 이 링크가 페이지로 연결되지 못하게 되면 역효과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데드 링크가 많으면 검색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404 페이지, 이페이지에 연결할 수 없음


404 오류는 페이지가 이동 되었거나 삭제되었을 때, 쉽게 특정 도메인의 특정 페이지로 연결 되지 못 했을 때 나타납니다. 이런 없는 페이지를 가르키는 링크를 데드 링크(dead link)라고 합니다. 깨진 링크(broken link)라고도 하고 흔히 끊어진 링크, 죽은 링크 등으로 표현합니다. 데드 링크가 왠지 좀 있어 보이는 것 같으니 데드 링크로 통일하겠습니다.



티스토리 404 페이지, 잘못된 주소이거나, 비공개 또는 삭제된 글입니다.


참고로 404 오류 페이지는 브라우저, 사이트, 도메인 등에 따라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brokenlinkcheck.com


http://www.brokenlinkcheck.com 사이트를 이용하면 사이트 혹은 블로그 게시물의 데드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어느 게시물에 데드 링크가 있는지, 어떤 링크가 데드 링크인지 찾아 리스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주소 입력한 후 find broken link 버튼을 클릭하면



데드 링크(깨진 링크) 검색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표시된 Security code 입력해주고요. Report all occurrences of each dead link (may be slower) 체크한 후 find broken link now 버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데드 링크를 검색합니다. 위의 옵션을 이용하면 데드 링크만 찾기에 보다 빠르게 찾을 수 있으나 큰 차이 없으니 Report all occurrences of each dead link 체크하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데드 링크(깨진 링크)


검색이 진행 되면 하단에 위와 같은 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조금 더 기다리면



데드 링크(깨진 링크)


무료로 이용 가능한 3,000 페이지까지의 데드 링크 검색 결과가 표시 됩니다


3,000 페이지 이상에서 데드 링크를 스캔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료로 이용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엑셀로 다운로드도 가능한 것 같으니 3,000 페이지 이상에서 데드 링크를 검색해야 한다면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시면 되겠고요. 저는 가난한 블로거이므로 공짜로 스캔 가능한 범위까지만 이용하여 스캔을 진행하였네요.


몽리 블로그에서 551개의 데드 링크를 찾아 내었습니다. 표에 숫자, 링크, url, src, bad host/404 등으로 표시 될 것인데요. 링크 부분이 데드 링크이고, url을 클릭하면 해당 데드 링크가 사용된 게시물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src를 클릭하면 데드 링크가 있는 해당 소스 부분을 살펴 볼 수 있고요. 404가 표시된 것이 없는 페이지로 확실한 데드 링크입니다. 참고로 도메인이 사라져도, 페이지가 사라져도 데드 링크가 되기에 댓글 작성 자가 입력한 사이트 주소가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면 데드 링크로 잡히게 됩니다.


일일이 url 확인하고 복사 저장할 수 없죠. 웹페이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키면 오프라인에서도 해당 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마다 위치가 다르지만,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를 컴퓨터 폴더로 저장 됩니다.


시간 날 때마다 저장한 데드 링크 표를 이용하여 하나씩 하나씩 해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데드 링크 정리 끝나면 다시 무료로 이용 가능한 한도 내에서 데드 링크 검색하고 해결 하면 되겠죠.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