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방법 3가지

USB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방법 3가지

USB 메모리는 계륵과도 같습니다. 평소 거의 사용할 일이 없지만, 없으면 정말 아쉬운 그런 녀석이니까요. 이런 계륵을 누군가가 돌려달라고 합니다. 기억할 가치도 없고, 기억에도 없는 계륵을 말입니다. 기억이 안난다고 하니 당황해합니다. 예쁜 꽃 무늬 4GB USB에 자료를 담아 줬다고 돌려 달라고 합니다. 용량 더 큰 것 주면 되겠냐고 물어보니 울먹입니다. 중요한 것이 들어 있는 USB라며 꼭 돌려 달라고 울먹입니다. 응?



USB 메모리


집 구석 구석을 뒤져 USB 디스크 모양의 것들을 모아 사진을 찍어 보내 주었습니다. 어느 것이 너의 것이냐 물으니 예쁜 꽃 무늬 있는 USB라고 답 합니다. 응??


왜 중요한 자료가 담긴 USB에 자료를 담아 주었냐? 그리고 예쁜 꽃 무니가 대체 어디 있는 것이냐? 물으니 USB가 하나밖에 없었고, 가운데 있는 것이랍니다. 아.. 바로 돌려 주겠다고 이것들 사용하지 않는 것들인데 필요하면 몇개 주겠다고 하였더니 겁나게 좋아 합니다. 감사히 잘 쓰겠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주실 때 자료를 좀 담아 달라고 합니다. 아..


예쁜 꽃 무늬 USB를 컴퓨터에 꼽고 자료를 복사하려 하였더니 띵~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가 뜹니다. 응??? 계륵 따위가 정말이지 너무 귀찮게 합니다. 너무 귀찮아서 망가졌다고 말할까 싶었지만 또 울먹일 것 같아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고귀한 손길로 문제를 해결해 주었습니다. 에혀~


USB 디스크가 쓰기금지 되어 있다면 쉽게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뭐 쉽습니다.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Diskpart를 이용한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

실행 열기 Diskpart


USB 디스크 쓰기금지는 diskpart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워 열기에 diskpart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Diskpart> list disk


시커먼 cmd 창이 뜨며 diskpart가 실행 될 것인데요. DISKPART> 우측에 'list disk'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주면



Diskpart> select disk 3


컴퓨터에 연결된 디스크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쓰기금지된 USB 디스크의 번호를 확인합니다. 크기를 살펴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USB 디스크의 번호를 확인했다면 DISKPART> 우측에 'select disk 번호'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저는 USB 디스크가 디스크 3이었기에 select disk 3으로 입력하였습니다.



Diskpart>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


'3번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라고 표시될 것인데요. 선택한 디스크 번호가 쓰기금지 해제하려는 USB 디스크가 맞다면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눌러 줍니다.




'디스크 특성을 지웠습니다.'라고 표시되었다면 해당 USB 디스크의 쓰기금지는 해제 됩니다. 자 이제 시커먼 창을 닫고 USB에 좋은 것들을 옮겨 담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

레지스트리 편집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로도 USB 디스크의 쓰기금지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에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경로와 WriteProtect 값 이름이 있으면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경로에 값 이름이 있다면 값 데이터를 0으로, 단위 16진수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없다면 새로 만들기로 추가해 주고 값 편집을 해주시면 됩니다. 응?


잘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등록 항목 레지스트리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귀차니즘을 무릅쓰고 말입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USB-write.zip 압축 파일로 올려 두었으니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의심스럽다고 생각되시면 편집으로 열어 확인해 보시면 되겠고요. 파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만약 아래와 다른 내용이라면 절대 사용하지 말고 삭제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댓글로 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WriteProtect"=dword:00000000




다운로드 받은 USB-write.zip 압축 파일을 풀면 USB-write.reg 파일이 나옵니다. USB-write.reg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병합을 클릭 합니다. 참고로 편집을 클릭하면 메모장으로 해당 파일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뜨면 예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또 예 버튼을 누르면




USB-write.reg 파일의 키 및 값이 레지스트리에 추가 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병합 작업을 마무리 해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경로로 진입하면 WriteProtec라는 값 이름에 값 데이터가 0x00000000 (0)인 것이 등록되었을 것인데요. 열어 보면 값데이터 0, 단위 16진수로 되어 있을 겁니다. 이렇게 설정되었다면 USB 디스크 쓰기금지는 해제 될 것입니다. 암요~


포멧으로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네 그렇습니다. 예상하셨던 바로 그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윈도우고 윈도우에 쓰던 장치들은 포멧과 초기화 해주면 왠만한 문제들은 모두 해결 됩니다. 물론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도 됩니다요.




그나저나 USB 디스크에 저장된 폴더 이름들이 정말 건전합니다. 저 폴더라고 생각하는 바로 그 폴더 살펴 보았으나 현지 회화 파일들만 잔뜩 들어 있더군요. 이런 건전한 자료들이 담겨 있었기에 돌려달라고 하였나 봅니다. 요청한 자료를 담아 되돌려 줘야겠습니다.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