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콘솔 도메인 주소 변경으로 검색 색인 전환하기

사이트, 블로그 도메인 변경 시 검색 색인 전환

사이트, 블로그 등에서 도메인을 변경하면 검색 사이트에 색인된 것들이 하루 아침에 무용지물이 됩니다. 검색 결과의 링크는 old 도메인으로 되어 있으니 new 도메인으로 바뀐 게시물엔 파리 한 마리도 찾아 올 수 없게 됩니다.


색인된 링크를 새 도메인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긴 있습니다. 모든 검색 사이트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고요. 색인 전환 기능을 제공하는 검색에선 가능합니다. 물론 색인 전환 기능을 제공하는 검색 사이트는 구글입니다. 네이버 검색도 도메인 주소 변경 기능을 제공해주면 참 좋을 것인데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보면 10년 안으로는 어림도 없지 싶습니다.


도메인 변경


구글 콘솔의 도메인 주소 변경 기능, 이건 예전부터 진짜 해보고 싶었는데요. 이제서야 해보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도메인을 버리고 지금의 몽리 꿈속으로(http://mongri.net/)를 열심히 잘 키워보려 했었는데 실패하였기에... 덕분에 이런 막장 테스트도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콘솔의 도메인 주소 변경 기능은, 네 그렇습니다. 사이트, 블로그 등을 새로운 도메인으로 변경했을 때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심심하다고 했다간 큰일 납니다.


일단 구글 콘솔의 도메인 주소 변경 기능을 이용하려면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의 DNS 접근 권한이 필요하고, 새 도메인으로 변경한 사이트/블로그의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 콘솔에 두 개의 도메인이 모두 등록되어 있어야 하고요.


구글 콘솔 주소 변경으로 사이트 이전 요청하기

구글 콘솔 주소 변경


구글 콘솔 속성 리스트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을 선택한 후 상단 우측의 톱니 바퀴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소 변경으로 진입합니다.


목록에서 새로운 사이트 선택


주소 변경 페이지입니다. 1번 목록에서 새로운 사이트 선택에 새 도메인을 선택하고, 2번 301 리디렉션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해주시면 됩니다. 2번의 확인을 통과하려면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에 영구 301 리디렉션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301 리디렉션 및 사이트 확인


3번 확인 방식이 여전히 존재하는지 확인을 거친 후


주소 변경 요청 제출


1, 2, 3번 모두 확인을 거친 후 주소 변경 요청 제출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모든 단계 확인되어야만 주소 변경 요청 제출


2번과 3번 어느 하나라도 통과하지 못하면 4번의 주소 변경 요청 제출은 불가능합니다.


구글 콘솔 주소 변경 요철할 때 1번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긴 하겠네요. 기존의 사이트를 구글 콘솔에서 제거하였다면 다시 등록하는 것도 일이 되어 버리니까요. 기존 사이트를 구글 콘솔에 다시 등록할 때 소유권 확인은 DNS 구성에 TXT 기록을 추가하여 소유권 확인을 해주면 됩니다. 도메인 DNS 변경 내용 반영되려면 빨라야 3~4시간이고 보통 하루 정도 걸리죠. 늦으면 하루 이틀 걸리기도 하고요.


제출 완료 사이트 이전을 요청하였습니다


주소 변경 요청 제출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제출 완료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실수로 요청하기엔 과정이 어마어마하죠. 얼마나 걸리고, 어떻게 처리될런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결과 나오면 그 때 봐서 다시 정리하던가 하겠습니다. 일단 끝~


관련 게시물

구글 문서 아이프레임으로 웹에 게시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한 파일 공유 방법

구글플러스 페이지 계정 정보 수정 방법

애널리틱스 중복 호스트 알림 해결 방법

티스토리 댓글의 URL 주소 자동 링크 방법

티스토리 본문의 링크, 도메인 일괄 변경 방법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