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리 꿈속으로 구글 검색 유입 해결 기미가 보인다

몽리 꿈속으로 구글 검색 유입 해결 기미가 보인다

몽리 꿈속으로 블로그는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404 페이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도둑놈들이 저작궘 침해한 불펌 글로 인해 검색 결과에서 원문 게시물이 밀리 버리는 문제도 있었고요. 첫 번째 404 페이지 문제는 제 잘못이니 책임 또한 제 몫이죠. 하지만 두 번째 문제는 제 책임이 아닙니다. 도둑질 당한 진짜 개x같은 경우입니다. 겨우 글 몇 개 가지고 너무 그런다굽쇼? 열심히 땀흘려 벌어온 돈을 도둑 맞으면 어떤 기분인지 잘 아시죠?


몽리 블로그에 공개 된 글이 18년도 4월 기준 2,856개입니다. 거의 10년 동안 발행 한 글입니다. 어떤 도둑놈은 1,500여개의 글을 무단 전재하였습니다. 어떤 도둑놈은 300여개를, 어떤 도둑돔은 150여개를 무단 전재하기도 하였고요. 이런 도둑놈들 한 두 개에서 십 단위까지는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한국의 인터넷 사이트에는 바늘 도둑이 지천에 널렸고, 소도둑도 지천에 널렸습니다. 너무 심하다굽쇼? 당장 자주 방문하는 커뮤니티나 카페 살펴 보세요. 그리고 이 말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해보세요. 아마도 없을 겁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살고 있어야 하는데, 그럼 이 글 조차도 볼 수 없겠죠.


검색 유입 현황


잡설이 길었는데, 구글 검색 유입이 많을 땐 20%에 육박했었는데요. 최근 2년은 3.1%까지 하락 했습니다. 이것도 평균이기에 이런 비율이지 2018년도만 놓고 보면 표에 표시도 안됩니다. 기타에 포함되어 버립니다.


알고 있던 문제들을 어느 정도 해결하였더니 구글 검색 유입이 슬슬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했습니다. 몇 달 동안 데드 링크 찾아서 수정하고, 404 페이지 찾아서 해결하였더니 미미하지만 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11111

일단 404 문제 해결을 위해 특단의 조취를 취했습니다. 가장 빠르게 그리고 가장 많은 404 페이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게시물 주소를 다시 문자 주소로 변경하였습니다. 원래 문자 주소이었던 것을 숫자로 변경했다 다시 문자로 변경한 것이네요. 어쩌다 제가 이런 머저리 짓을 하게 되었는지 한 숨만 나옵니다. 에혀~


URL 오류 404 페이지


2017년 12월 기준으로 800개에 가깝던 404 페이지를


데스크탑 URL 오류 404 페이지


2달 동안 열심히 수정하여 200여개로 줄였습니다. 물론 현재에도 구글은 열심히 색인 중이기에 이 404 페이지는 매일 늘어 나고 있습니다. 구글 콘솔에 404 페이지(URL 오류 중 찾을 수 없음) 뜨면 수정하고 수정해서 야금 야금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검색 노출 오류가 있는 항목


데드 링크와 404 페이지 문제 해결하며 스킨 오류도 하나 하나 수정해 주었습니다. 3000개가 넘던 오류가 있는 항목은 현재 63개로 줄어 들었습니다.


구글 색인 URL 삭제


4월 중순 기준으로 310여개의 링크를 색인에서 제외 시켜 주었습니다. 4월 28일 현재는 545개의 구글 색인 URL 삭제를 한 상태입니다.

22222

그런데 말입니다. 404 페이지 해결하다 보면 분명 있어야 할 글인데 사라지고 없는 글들이 많더군요. 티스토리 글 사라지는 오류는 분명히 있는 것 같은데 그리고 이걸 티스토리 측도 알고 있을 것 같은데요. 왜 안 고치는지 모르겠네요. 못 고치는 걸까요. 그리고 데드 링크 찾아서 해결하다 알게 되었는데, 티스토리 글에서 이미지도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첨부 했던 이미지가 사라져 버린 글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첨부 이미지가 모두 사라져 버린 글도 있고, 몇 개의 이미지만 사라진 글도 있더군요. 몇 개만 사라진 글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분명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2017년 10월 ~ 2018년 4월 구글 검색 유입


2월 말~3월 중순에 뭔가 큰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구글 검색 유입의 추세 전환이 일어 났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라고 말하고 싶지만, 어떤 변화가 이런 영향을 주었는지는 저도 정확하게 모릅니다. 해당 기간에 네이버 검색에 큰 변화가 있었던 같고요. 펌질 사이트 kurooters.net이 폐쇄 되었습니다. 도메인 만료로 사라졌는데요. 이 학생들은 운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도메인 만료 타이밍이 기가 막혔네요. 한 두 달 정도만 더 있었더라면 좋은 서류 받아 볼 수 있었는데 말입니다.


siteagent 페이지뷰


2월 말 네이버 검색이 웹사이트 영역과 사이트 영역을 합쳤는데요. 그로인해 이젠 망했구나 할 정도로 펌질 사이트의 PV가 하늘을 향에 솟아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가 블로그 시대의 종지부를 찍으려나 보다 싶었는데요. 다행이도 3월 중순무렵부터 다시 제자리도 돌아갔고


siteagent 페이지뷰


4월 중순에는 펌질 사이트 글이 3개만 검색되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때 PV가 0을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답게 펌질글이 다시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siteagent 페이지뷰


원래는 위에서 끝내고 발행하려 했었는데요. 느낌이 싸하여 2주 더 지켜 보았습니다. 펌질 사이트의 글이 검색 결과에 얼마나 노출 되는지 그 변화를 지켜보며 매일 매일 박제를 하였는데요. 열 댓개 선에서 늘었다 줄었다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월 중순부터 펌질 글의 PV가 하락하는 추세인 것으로 보아 네이버 검색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 됩니다. 웹사이트와 사이트 영역 통합 이후 또다른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보시다 시피 그 변화는 완벽하지 못했고요. 어떤 변화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