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빙 » 음식

백종원 양파스프 (집밥 백선생 2 레시피) & 양파카레 만들기

집밥 백선생 2 레시피 중 하나인 백종원 양파스프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카레를 만들어 먹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물론 쉽게 만들 수 있는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말이죠. 그런데 카레 재료를 준비하다 문득 백종원 양파스프 맛이 궁금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백종원 양파스프

백종원 양파스프 레시피는 정말 간단합니다. 양파를 채 썬 후 볶으면 됩니다. 카레 레시피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백종원 양파스프 및 카레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종원 양파스프 & 양파카레 만들기

양파스프와 양파카레 레시피의 핵심은 양파 볶기입니다. 양파를 얼마나 잘 볶냐에 따라 결과물의 맛이 달라집니다. 참고로 위키백과에 의하면 양파스프(soupe à l’oignon)는 프랑스 요리라고 합니다.

양파스프 핵심 비법

  • 채 썬 양파를 카라멜(카라멜라이징)이 될 때까지 볶는다.

양파카레 핵심비법

  • 채 썬 양파를 카라멜(카라멜라이징)이 될 때까지 볶는다.

양파스프와 양파카레는 양파를 오랜 시간 볶을 수록 맛이 좋아집니다.

카레의 경우 다른 야채들은 먹고 싶은 만큼 사용하면 됩니다. 감자를 좋아한다면 양파카레에 감자를 잔뜩 넣고 만들어도 됩니다.

 

백종원 양파스프 만들기

채 썬 양파 볶기

백종원 양파카레를 만들려면 우선 양파를 볶아 줘야 하는데요. 양파를 볶다 보니 갑자기 양파스프 맛이 궁금하더라고요.

양파 채 썰기

그래서 양파를 2개 정도를 채 썰어서 추가해주었습니다. 시간은 충분하기 때문에 슬렁 슬렁 양파를 다듬고 채 썰어 넣어 주었습니다.

오랜 시간 볶는 것이 문제이지 양은 문제가 안되죠. 원하는 만큼 양파를 추가하여 볶으면 됩니다.

백종원 양파스프 과정 핵심 과정 양파 볶기

궁중 팬에 양파 가득 넣고 볶습니다.

백종원 양파카레 레시피를 보면 식용유만 넣고 볶아도 된다고 하는데요. 반절 정도는 양파스프로 변신 시킬 것이기에 버터 5조각 넣고 볶았습니다.

양파카레 만들기

채 썬 감자와 당근

네 그렇습니다. 양파가 카라멜라이징화 될 때까지 볶아줘야 하기에 감자, 당근 등의 야채는 양파를 볶으며 슬렁 슬렁 준비해도 됩니다.

감자, 당근 등의 채소도 채 썰어 양파와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물론 만드는 사람이나 먹는 사람이 좋아하는 모양으로 썰어줘도 됩니다.

수분이 다 빠질 때까지 볶아 양파 카라멜라이징

양파를 볶습니다. 지겹도록 볶아주면 흐물거리는 정도의 상태가 되고, 이 때부터 양파에서 물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양파가 달고나 보다 더 진행 갈색이 될 때까지 볶아줘야 합니다. 이를 카라멜라이징이라 하던데 양파스프를 만들려면 최소 1시간 이상은 볶아 줘야 합니다.

개인 경험에 의하면 백종원 양파스프 재료로 사용하기 위해선 최소 2시간은 볶아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시간은 볶아줘야 양파가 맛나게 카라멜라이징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양파 카라멜라이징 된 양파에 당근, 감자 등을 넣고 볶다가 물 붓고 카레 만들기

양파카레의 경우는 양파가 적당히 갈색으로 볶아지면 야채를 넣고 볶아줍니다. 고기 등도 이 타이밍에 모두 넣어주면 됩니다.

양파를 양파스프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까지 볶은 후 카레를 만들면 정말 맛있습니다.

야채 등은 살짝 만 볶으면 됩니다. 살짝 볶은 상태에서 물을 붓고 끓입니다. 이 때 야채와 고기는 취향에 맞게 익혀 주면 됩니다.

완성된 백종원 양파카레

야채와 고기가 다 익었다면 카레 가루를 넣고 잘 풀어 줍니다. 카레 가루가 다 풀리면 카레 요리는 끝입니다. 카레 가루를 물에 풀어 넣으면 보다 수월하게 양파카레를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카레 가루 사용량은 데품 봉지 뒷면에 자세히 표시 되어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비율로 야채 양에 맞춰 카레 가루를 넣으면 됩니다. 물론 진한 카레가 좋다면 듬뿍 넣어도 됩니다.

카레와 스프

밥 위에 부은 양파카레

후추 넣는 것을 깜박했습니다. 뭐 후추는 향료이니 나중에 넣어줘도 됩니다.

그런데 카레에 고기 넣는 것도 까먹은 것 같다고요? 저는 카레에 고기를 잘 넣지 않습니다. 고기는 최대한 멀리 하고 있기 때문에 카레는 양파, 당근, 감자 정도만 넣고 만듭니다.

백종원 양파스프 만들기 결과물

카라멜라이징 된 양파 반절은 물 넣고 약불에 끓인 후 이렇게 국 그릇에 담아 먹으면 꿀맛입니다. 양파 카라멜라이징 된 것을 물에 1 : 3 또는 1 : 2 비율로 한 다음 소금 간 하여 감칠맛 끌어 올려주면 어후 정말 꿀맛입니다. 닭 육수를 사용하거나, 치킨스톡을 이용하면 보다 맛난 양파스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양파스프는 음식 조합에 문제가 좀 있습니다. 빵 외의 것들과는 잘 안 어울립니다. 제 입에는 그렇더라고요.

집밥 백선생 양파카레는 양파스프에 카레 가루 넣어 먹는 것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맛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정말 맛있습니다. 일전에 발행한 닭튀김 만들기 글에서 만들었던 치킨텐더에 부어 먹어도 맛납니다. 돈가스에 부어 먹어도 맛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