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 & 댓글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로 커뮤니티 사이트 구축할 수 있다?

익숙해졌기 때문이겠지요. 언제부턴가 나스를 동영상 저장 및 감상 용도로만 사용한다는 것은 자원 낭비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잉여 자원으로 무언가 시도해 보고 싶었지만 귀차니즘 때문에 망설이고 있었는데요.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 KBoard

우연히 kboard라는 워드프레스 플로그인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KBoard 게시판과 KBoard 댓글 2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주면 커뮤니티 사이트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하면 쉽게 구축할 수 있는데요. 제로브드 등의 CMS는 상당히 무겁습니다. 제로보드를 보급형 나스에서 돌리기엔 무리죠. 워드프레스도 버거운 것은 마찬가지이겠지만 CMS 보다는 한결 가볍죠. 그래서 나스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에 KBoard 게시판과 KBoard 댓글을 설치하여 커뮤니티 사이트 구축을 해볼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KBoard

KBoard 게시판 게시물 상단 부분은 이렇습니다. 깔끔합니다.


워드프레스 게시판 KBoard 하단 및 글 목록

KBoard 게시판 게시물 하단 & 글 목록 부분입니다. SNS 공유 버튼들도 있고 깔끔하니 좋습니다.


KBoard 게시판 및 KBoard 댓글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

코스모스팜 소프트웨어에서 워드프레스 프러그인 KBoard 게시판과 KBoard 댓글 2가지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무료 워드프레스(WordPress) 게시판 KBoard http://www.cosmosfarm.com/products/kboard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데모 페이지도 있으니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 KBoard 게시판 & 댓글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http://blog.cosmosfarm.com/220957016981 을 참조하시면 되겠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블로그 & 서비스형 블로그인데, 설치형에도 커뮤니티 구현이 불가능했었습니다. 10년 전엔 분명 불가능했었는데 말입니다. 세상 정말 좋아졌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