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파일 탐색기에 탭을 만들어 주는 클로버(Clover)

파일 탐색기에 탭을 사용하고 싶다

윈도우의 기본 파일 관리 프로그램인 파일 탐색기에 탭 기능이 없습니다. 웹브라우저와 같이 탭을 사용할 수 있으면 정말 편한데 말입니다.


파일 탐색기 탭 기능

파일 관리 프로그램 클로버(Clover)를 이용하면 파일 탐색기에 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관리 프로그램 Clover

파일 관리 프로그램 클로버(Clover)는 공식 사이트 http://en.ejie.me/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클로버(Clover)는 윈도우XP ~ 윈도우10에서 사용할 수 있고요. 상업용 사용에도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클로버(Clover) 설치 파일을 실행 시키면 사용자 계정 컨트롤 창이 뜰 것인데요. 예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 하면 됩니다. 중국어로된 설치 마법사가 진행 될 것인데요. 당황하지 말고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설치를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Clover 설치

중국어로된 설치 마법사가 진행 되면 가운데 커다란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잠시 설치가 진행 된 후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인데요. 하단의 커다란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Clover 메뉴

클로버(Clover) 실행 모습입니다. 뼈대는 파일 탐색기에 상단에 크롬 브라우저의 탭과 비슷한 형태의 탭이 있습니다. 클로버(Clover)는 새 탭, 북마크, 설정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고요.


Clover 설정

설정 > 일반에서 언어를 korean으로 변경하면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over 북마크 관리자

북마크 관리자를 이용하면 탭을 즐겨찾기 관리하듯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관리자

클로버(Clover) 북마크 관리자는 파이어폭스의 북마크 관리자와 비슷한 형태이지만 기능은 한참 부족합니다.


북마크 편집

북마크 편집 화면


Clover 탭

탐색기의 기능에 탭 기능이 추가된 것이기에 파일 탐색기를 이용할 보다 편하게 작업하고 보다 쉽게 파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Clover 북마크 바

위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가상 드라이브로 연결 시켜 놓고, 가끔 사용하는 폴더를 클로버(Clover) 북마크 바에 등록해 놓으면 탐색기 트리 메뉴를 펼칠 일도 거의 없겠죠.


제어판 관리 도구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에는 몇 가지 버그? 문제가 있는데요. 제어판의 일부 항목들을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이 클로버(Clover)로 창에서 열립니다.

 

그리고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에서는 파일 복사/이동이 마우스 끌어 놓기가 불가능하고, 키보드로 Ctrl + c/v로 파일 복사만 됩니다. 이에 누군가에겐 별 문제 아니겠지만 누군가에겐 큰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클로버(Clover) 프로그램의 마우스 끌어 놓기 복사/이동 불가 문제는 20년 넘게 마우스 좌/우 버튼으로 파일 및 폴더를 복사/이동 해온 저에겐 넘을 수 없는 장벽이었네요.

-2018.01.22 내용 추가-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을 이용한 폴더/파일의 이동/복사 문제는 다른 영향인 것 같습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삭제 방법‘ 적용하면 마우스 끌어 놓기 복사/이동이 막히게 되는데요. 이 영향인듯 합니다. 파일 탐색기 바로가기를 원복하면 해결 되어야 하는데, 해결이 안된듯 싶습니다.


Q-Dir

참고로 언젠가 소개했던 분할 화면 파일 관리 프로그램인 Q-Dir도 탭 기능을 지원합니다. 탭이 참 오묘한 위치에 있는 것이 조금 뭐시기 하지만, Q-Dir은 화면을 최대 4분할할 수 있고, 트리 메뉴와 미리 보기 기능까지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참 Q-Dir로 몇 가지 버그? 문제 가있긴 합니다. Q-Dir을 사용하면 제어판의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설치 날짜, 수정 날짜 등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