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및 태블릿 PC 윈도우10 화면 밝기 조절 안될 때 해결 방법 3가지

노트북 태블릿 PC 등 윈도우10 화면 밝기 조절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밝기 조절이 안될 때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 노트북, 태블릿 PC 등에는 화면 밝기 조절 기능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Fn 단축키나 기능 키 등으로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조절이 안 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화면 밝기 조절

윈도우 컴퓨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통해서도 화면 밝기를 설정할 수 있고, 프로그램으로도 윈도우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화면 밝기 조절 기능 키 고장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기능으로도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등의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은 배터리 사용 할 때와 전원 사용할 때의 밝기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미리 설정한 밝기로 자동 조절되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꺼버리고 수동으로 밝기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면 밝기 조절 단축키

얼마 전 윈도우10 RS3(버전 1709) 업데이트를 위해 잠들어 있던 태블릿 PC를 깨웠습니다.

화면이 작은 태블릿 PC이었기에 사용하기 힘들었지만, 화면 밝기도 너무 어두워져 사용하기 버거웠습니다.

Fn + 화면 밝기 키를 눌러 화면을 밝게 하려고 하였으나 아무리 눌러도 반응이 없었습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 프로그램

화면 크기 문제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연결 하고 사용하게 되었지만, 깨워서 사용하게 된 것이니 큰맘 먹고 어두운 화면을 고쳐 주었습니다.

 

VGA에서 윈도우10 화면 밝기 조절 하기

intel CPU가 탑재된 컴퓨터는 CPU에 내장된 그래픽을 이용합니다.

외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는 노트북 등의 컴퓨터는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을 통해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인테 HD 그래픽 제어판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을 이용하면 윈도우 화면 밝기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10 태블릿 PC에는 화면 밝기 조절 기능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분명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에 화면 밝기 조절 기능이 있는 것을 보았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보이지 않았습니다.

태블릿 PC 모델 또는 기종에 따라 지원되는 옵션이 다른가 봅니다.

참고로 전원 옵션에서 프로파일을 비디오 밝게로 선택해 주거나, 디스플레이 전원 절감 기술을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더라도 디스플레이의 화면 밝기는 밝아지지 않습니다.

제어판에서 화면 밝기 조절하기

윈도우의 제어판에서도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태블릿 PC의 디스플레이 화면 밝기는 제어판의 전원 옵션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 전원 옵션

  1. 제어판(보기 기준 : 작은 아이콘)에서 전원 옵션을 클릭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선택 또는 사용자 지정

  1. 전원 관리 옵션 선택 또는 사용자 지정 화면이 열리면 선택한 전원 관리 옵션 우측의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선택 또는 사용자 지정 하단의 화면 밝기 조절 바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1. 선택한 전원 관리 옵션 우측의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변경할 전원 관리 옵션이 열립니다.
  2.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우측에 있는 조절 바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화면의 밝기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원 사용 시 최대 밝기로 설정하였습니다.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해제 시키거나 혹은 화면 밝기를 보다 세밀하게 설정하고 싶다면 하단의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이용하세요.

전원 옵션 자동 밝기 조정 사용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전원 옵션 창이 열립니다.

전원 옵션 고급 설정 탭에는 4가지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와 디스플레이가 어두워질 때의 밝기 옵션을 펼칩니다. 배터리 사용 및 전원 사용 시의 화면 밝기를 숫자로 입력하여 화면 밝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해제 하고 싶을 경우엔 자동 밝기 조정 사용 옵션을 펼쳐 배터리 사용/전원 사용 우측의 설정을 클릭한 후 해제로 변경하면 됩니다.

컴퓨터 화면 밝기 조절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다 쉽고 편하게 윈도우10 화면 밝기 조절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듀얼 ~ 쿼드 모니터를 지원하며, 일괄 밝기 조절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도 지원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보다 더 쉽게 화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