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 및 사용 중지 방법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방법

스마트폰은 사용한 데이터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도 아이폰도 모두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지요. 태블릿에서도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도 아이패드에서도요. 이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윈도우는? 그렇습니다. 정작 필요한 윈도우에는 데이터 사용량 기능이 없습니다. 최근까지는 말이죠. 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업데이트로 윈도우10에 네트워크 데이터 사용량 기능이 생겼습니다.


윈도우10 프로그램 별 데이터 사용량 정보

데이터 사용량 기능이 데스크탑 PC에선 뭐 큰 의미가 없겠지만, 윈도우 태블릿과 윈도우 노트북은 사정이 다르죠.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기들이니까요. 윈도우 노트북과 윈도우 태블릿에서 테더링이나 혹은 유심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더욱이요.


windows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데이터 사용량 기능은 설정에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도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실행 시킨 후 네트워크 및 인터넷으로 진입합니다.


데이터 사용량

네트워크 및 인터넷으로 진입한 후 좌측의 데이터 사용량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우측 보기 화면에서 윈도우10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일 동안의 데이터 사용량이 표시되고요. 데이터 사용량 제한 등은 할 수 없고 딱 사용량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바를 클릭하면


사용량 정보

사용량 정보에서 안드로이드와 iOS와 같이 운영체제 기능과 프로그램들이 사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 초기화 방법


사용 상태 다시 설정, 초기화

사용 상태 다시 설정 클릭한 후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 사용량을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같이 초기화 날짜를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면 더욱 좋았을 것인데요. 데이터 사용량 제한 기능도 없는 것에 초기화 날짜 설정을 바라긴 그렇죠. 아무 의미도 없으니까요.

윈도우10의 데이터 사용량 확인 기능이 불필요하다면 서비스(Services.msc)에서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랜선이 꼽혀 있는 혹은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데스크탑 PC에선 불필요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저도 이 데이터 사용량 정보는 중지 시켰습니다. 그래야 내 소중한 컴퓨터의 자원을 조금이라도 아낄 수 있으니까요.

 

데이터 사용량 사용 중지 방법


윈도우 서비스 Services.msc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을 띄운 후 Services.msc 입력하고 엔터 키를 치면 서비스 창이 뜹니다. 서비스 창에서 이름이 데이터 사용량인 것을 찾아 선택한 후 더블 클릭하면


데이터 사용량 서비스 속성

위와 같이 데이터 사용량 속성 창이 뜹니다. 시작 유형이 자동으로 되어 있고,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으로 되어 있을 것인데요.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한 후 적용 >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만약 데이터 사용량 서비스를 즉시 중지 시키고 싶다면 서비스 상태의 중지 버튼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데이터 사용량 서비스 사용 안 함

데이터 사용량 서비스가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되면


윈도우10 데이터 사용량 사용 중지

위와 같이 윈도우10의 데이터 사용량 정보는 사용 중지 됩니다. 그나저나 이런 기능은 모바일이나 태블릿에서나 활성 시켜야 하는 것 아닌가요? 데스크탑 PC에서 활성 시킨 이유가 대체 뭘까요? 윈도우10 개발자들은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을 한 번도 구경 못했나요. 아니면 대체 왜 이렇게 만들어 놓았나요. 도무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