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하기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은 연결된 모니터 마다 바탕화면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모니터마다 각각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윈도우10에서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단지 두 개의 배경화면 이미지만 준비하면 됩니다.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한 이유

이런 날이 오게 될지 몰랐습니다. 컴퓨터에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며 듀얼 모니터 바탕 화면을 선호 했었습니다.

가끔은 윈도우10 기본 바탕화면 설정처럼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기도 했었지만, 거의 듀얼 모니터 바탕 화면을 사용했습니다.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얼마 전 윈도우 바탕 화면을 모니터 마다 각각 따로 설정해 주었습니다. 청개구리 심보가 도진 것은 아니고요. 문서를 매번 열어 보기 귀찮아 이미지로 만들어 오른쪽 모니터의 바탕 화면에 깔아 주었습니다.

어떤 문서인지는 밝힐 수 없지만, 바탕 화면 보기 아이콘만 누르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편하고 좋습니다.

문서를 이미지를 바탕화면으로 사용하면 너저분하긴 하지만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이니 문제될 것이 없죠. 워터마크나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 때문에 배경 이미지로 사용할 수 없는 이미지는 사진 배경 없애기 서비스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편한 것을 지금까지 바탕화면을 활용하지 못하고 놀린 것이 너무 후회될 정도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바탕 화면 놀리지 말고 영어 단어나 암기해야 할 것을 깔아 놓고 사용해 보세요.

참고로 윈도우 바탕화면 보기 단축키(참고)는 Windows + D 키 입니다. 그간의 버릇 때문인지 Windows + D 키를 누를 때 엄지로 윈도우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 키를 엄지로 누르다 보면 손가락이 꼬이게 되는데 이 때문에 저는 바탕 화면 보기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등록해 놓고 사용합니다.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

윈도우10은 설정 배경 옵션을 이용하여 모니터 마다 다른 배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설정의 배경

  1. Windows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윈도우 설정 창이 열리면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3. 개인 설정에서 배경으로 진입합니다.

배경 옵션에서 모니터에 대한 설정 선택

  1. 사용자 사진 선택에 있는 배경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1 모니터에 대해 설정 혹은 2 모니터에 대해 설정을 클릭합니다.
  3. 해당 배경 이미지가 선택한 모니터의 바탕화면으로 설정 됩니다.

파일 탐색기 등에서도 이와 같은 컨텍스트 메뉴가 제공되면 좋겠는데요. 아직까진 컨텍스트 메뉴에 바탕화면으로 설정(바탕화면 배경으로 설정)만 있습니다.

더 이상 설명할 꺼리가 없으므로 윈도우10 듀얼 모니터 바탕화면 다르게 설정하는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여기서 마치면 서운할 수 있으니 간단하게 윈도우 바탕화면 위젯 몇 가지 소개하고 끝내겠습니다.

윈도우 바탕화면 위젯

윈도우 바탕화면에는 위젯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로 기억하는데, 가젯이란 이름으로 추가 되었던 위젯 기능을 윈도우10과 윈도우11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위젯을 지원하지 않는데요. 위젯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바탕화면에 시계, 달력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을 이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버전이 제공됩니다. 다만, 제작사 정책 변경으로 인해 유료화 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계 위젯 : 바탕화면에 디지털 시계, 맥북 스타일 시계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하며 사용자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디자인의 시계를 바탕화면에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달력 프로그램 : 바탕화면에 달력 위젯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 달력 위젯은 음력, 메모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정말 유용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관리 프로그램 또는 맥북 독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면 바로 가기 아이콘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시계 좋아한다면 윈도우 시계 위젯을 설치해 보세요. 아마도 마음에 꼭 드실 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