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 프로그램 등록 방법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윈도우의 시작 프로그램은 있어도 불편하고 없어도 불편합니다. 시작프로그램이 많아 질수록 컴퓨터는 점점 느려지지만, 어차피 실행 시킬 프로그램이라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 두는 것이 오히려 편하니까요.



윈도우10


윈도우의 시작프로그램은 그렇습니다. 불편하지 않을 정도로 잘 관리해주면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매우 유용한 시작 프로그램 관리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은 참 많은데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안전한 방법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아마도 윈도우8, 윈도우8.1도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작업 관리자 시작프로그램 탭


윈도우10의 시작프로그램은 작업 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작업 관리자는 Ctrl + Alt + Del 키를 누른 후 작업 관리자 선택 혹은 Windows 검색에 '작업 관리자'로 검색하여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사용 안 함


상태가 사용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윈도우 시작 시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인데요. 불필요한 것들은 사용 안 함으로 상태를 변경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방법


시작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등록 및 삭제를 할 수 있는데요.



레지스트리 편집기 시작프로그램


레지스트리 잘못 건드리면 윈도우가 오작동 할 수 있기에 레지스트리 편집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등록되어 있는 시작프로그램 목록을 정리하고 싶다면 삭제 되지 않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http://mongri.net/2944 글을 참고하시고 정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실행 shell:startup


특정 프로그램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 시키고 싶을 경우엔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키 + R 키를 누르면 실행 창이 뜨는데, 열기에 shell:startup 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 클릭하면



윈도우10 사용자 시작프로그램 폴더


파일 탐색기가 실행되며 현재 윈도우10 계정의 시작프로그램 폴더가 열립니다. 이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넣어 놓으면 현재 계정의 윈도우10 시작 시 해당 프로그램이 자동 시작 됩니다. 시작프로그램 등록을 지원하진 않지만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하고 싶은 프로그램의 바로가기 아이콘을 이곳에 끌어 놓으면 되겠죠.


참고로 파일 탐색기 경로는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이렇습니다. 사용자 부분은 자신의 윈도우 계정으로 바꿔 주셔야 합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폴더


실행에 shell:Common Startup를 입력하면 파일 탐색기 경로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폴더가 열리는데요. 이 경로의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프로그램 바로가기 아이콘을 넣어 놓으면 윈도우10 시작 시 해당 프로그램이 자동 시작 됩니다. 모든 계정에서요.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