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 표시줄 휴지통 등록 방법

얼마 전 파일 탐색기에 휴지통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 드렸지요. 저도 파일 탐색기에 휴지통을 등록해 놓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바탕화면 아이콘을 표시 안함 상태로 사용하다 보니,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왜? 휴지통을 살펴 보거나 비우려면 우선 먼저 파일 탐색기를 실행 시켜야 합니다. 이거 너무 귀찮습니다. 그래서 쉽게 휴지통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작업 표시줄에 등록해 주었습니다.


작어  표시줄에 등록된 휴지통

작업 표시줄 도구 모음을 이용하면 위와 같이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휴지통을 등록할 수 있으나, 우클릭 비우기 기능을 이용하려면 도구 모음을 이용하여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도구 모음 사용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작업 표시줄 도구 모음을 이용 방법을 참고하여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을 추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블로그에 휴지통과 작업 표시줄에 관한 글이 여럿 있으니 검색으로 찾아 살펴 보시고 필요한 것을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 등록하기


휴지통 바로 가기 생성

우선 적당한 위치에 폴더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폴더 안에 휴지통 바로 가기를 등록합니다. 참고로 저는 문서 하위에 휴지통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휴지통 바로 가기를 등록해 주었습니다.


작업 표시줄 새 도구 모음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도구 모음 > 새 도구 모음을 클릭합니다.


새 도구 모음에 휴지통 바로 가기가 저장된 폴더 선택

새 도구 모음을 클릭하면 폴더 선택 창이 뜰 것인데요. 위에서 만든 휴지통 바로 가기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를 찾아 선택한 후 폴더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 이름과 휴지통 아이콘 등록

위와 같이 작업 표시줄에 폴더 이름과 폴더 안의 바로 가기가 표시됩니다. 휴지통 폴더 안에 휴지통 바로 가기를 등록해 놓았기에 휴지통 휴지통으로 표시되는 건데요. 폴더 이름이 보이는 것도 바로 가기 이름이 보이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작업 표시줄의 텍스트 표시 및 제목 표시

작업 표시줄 잠금을 해제 시킨 후 텍스트 표시와 제목 표시의 체크를 해제 시켜 주면 그리고 보기 > 큰 아이콘을 체크해 주면


작업 표시줄 큰 아이콘으로 설장한 휴지통

위와 같이 폴더 이름과 바로 가기 이름은 사라지고 아이콘만 보여지게 됩니다. 보기에서 큰 아이콘을 체크하면 위와 같이 큰 아이콘으로 표시 됩니다.


모든 작업 표시줄 잠금

작업 표시줄에 휴지통 등록을 마친 후에는 다시 작업 표시줄을 잠금으로 체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작업 표시줄 잠금은 필수 사항이 아닙니다. 작업 표시줄의 아이콘 위치 변경이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잠그는 정도이네요.


폴더 위치 열기와 휴지통 비우기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휴지통은 우클릭 후 휴지통 비우기, 폴더 위치 열기 등의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 모음 휴지통 해제

작업 표시줄에 등록한 휴지통을 삭제 하고 싶다면 도구 모음에서 휴지통 체크를 해제 시키면 되겠습니다. 이후 휴지통 폴더와 휴지통 폴더 안의 바로 가기를 삭제해주면 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