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컴퓨터 속도 느려짐 문제, CPU 사용량 해결 방법

컴퓨터 속도 느려짐 문제 CPU 사용량 줄이기로 해결하기

6.25 때 중공군과 싸우던 한국군과 연합군의 느낌이 이랬을까요. 어림반푼어치도 없는 소리라는 것을 잘 알지만, 0.1% 정도의 그 느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비러머글 윈도우10에게서 말이죠.



윈도우10 CPU 사용량 100%


환장하겠습니다. 딱히 대단한 작업을 하지도 않고 있는데 순식간에 CPU 사용량이 100%까지 치솟습니다. 진짜로 대단한 작업 안한 것이 맞냐굽쇼? 작업 관리자 우측 보십쇼. 메모리 안정적이고, 디스크 안정적이고, 이더넷 안정적이고, GPU 안정적인 것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정말로 윈도우10에서 별 작업 하지 않고 있을 때 저렇게 CPU 사용량이 천장에 가서 달라 붙습니다. 이게 당연히 윈도우10 컴퓨터  속도 느려짐의 문제로 연결 됩니다. 느려짐의 차원을 넘어 버버벅의 최고조 프리징 현상까지도 생깁니다. 마우스 커서가 버버버버벅 거리다 UFO처럼 순간 이동하며 급기야 얼음처럼 땡 얼어 버리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계속 CPU 사용량이 100%까지 치솟고 그런 것은 아닙니다. 가끔 저런 현상이 생겼었는데요. 원인(원인이라 예상 되는 문제)을 찾아 해결 하면 한동안은 잠잠해집니다. 며칠 전부터 다시 CPU 사용량이 느닺없이 폭주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또요. 에혀~ 윈도우10 컴퓨터 속도 느려짐 문제의 원인은 이젠 감도 안 옵니다. 지 X꼴린대로 X랄X광하는데 이걸 누가 알 수 있겠어요.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CPU 점유율


만약 위와 같이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의 CPU 사용량이 높을 경우엔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 점유율 문제 해결 방법' 글을 참고하여 해결하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범급 하나 처리하였다고 끝나지는 않습니다. 이제 그의 똘마니 들을 처리해 줘야 합니다. 문제는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의 CPU 사용량이 윈도우10 컴퓨터 속도 느려짐의 주범이 아니라는 것과 그의 똘마니들의 숫자가 셀 수 없이 많다는 것이지요.



서비스(Services.msc) 실행


서비스(Services.msc)를 실행 시킵니다. 서비스(Services.msc)는 작업 표시줄 검색에 'Services.msc'로 검색하여 실행 시키거나 혹은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운 후 열기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윈도우 서비스 관리


서비스(Services.msc)입니다. 이곳에서 윈도우10의 서비스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서비스는 꺼버리고, 필요한 서비스는 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곳에는 윈도우10 컴퓨터 속도 느려짐의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


예시로 하나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름이 Windows Search인 서비스를 찾은 후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상태가 실행이고, 시작 유형이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을 인덱싱하여 파일 검색 시 보다 빠르게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겁나게 느립니다. '윈도우 파일 검색 프로그램 에브리씽(Everything)' 글에서 소개한 검색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순식간에 검색이 끝나는 새로운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Windows Search 서비스는 과감하게 사용 안 함으로 시작 유형을 변경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 속성


리스트에서 서비스 항목을 더블 클릭하면 속성 창이 뜹니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Windows Search 서비스는 시작 유형이 자동(지연된 시작)으로 되어 있고, 서비스 상태가 실행 중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Windows Search 서비스 사용 안 함


시작 유형을 사용 안함으로 변경한 후



Windows Search 서비스 상태 중지


서비스 상태의 중지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서비스 상태는 중지 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어차피 컴퓨터 재시작하면 중지 상태가 될 것이니까요. 당장 꺼버리고 싶다면 중지 버튼 클릭해 주시고요.



Windows Search 사용 안 함 상태


위와 같이 변경해주면 Windows Search 서비스는 사용 안 함 상태로 변경됩니다.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면 왼쪽에 자세한 설명이 나타납니다. 살펴 보고 불필요한 것들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면 되는데요. 그렇다고 아무거나 막 사용 안 함으로 중지 시키면 특정 기능을 이용할 수 없거나 윈도우10에서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일단 연결된 사용자 환경 및 원격 분석 서비스인 Connected User Experiences and Telemetry와 시스템의 현재 위치를 모니터링 하는 서비스 Geolovation Service 항목을 찾아 위와 같이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주면



작업 관리자


CPU 사용량은 고요해집니다. 거짓말 같겠지만 정말 고요해 집니다. Antimalware Service Executable만 처리해 주어도 큰 효과가 있는데요. 위의 3가지 서비스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주면 훨씬 더 쾌적해 집니다. 물론 이것으로 완벽하게 윈도우10 컴퓨터 속도 느려짐과 CPU 100% 사용량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은 아닙니다. 언제고 또 다시 또 다른 원인으로 칫솟아 오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으니 앞으로도 그러겠지요. 에혀~




이건 너무 기본인 것인데요. 시작프로그램에 불필요하게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다면 우선 먼저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윈도우10 시작 시 사용하지도 않는 것들이 실행 되면 당연히 컴퓨터 자원을 갈아 먹게 되니까요.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글을 참고하여 정리해 주시면 되겠고요. 귀찮다고 안하고 이정도는 괜찮겠지 하시면 안됩니다. 야금 야금 컴퓨터 자원을 갈가 먹히게 되면 결국은 컴퓨터 속도 느려짐니다. 오히려 큰 거 한 방보다 야금 야금 갈아 먹히는 것이 더 안좋습니다. 끝~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