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연벌레 퇴치 방법 집안 천장의 깨알 같은 권연벌레 서식지 찾아 박멸

100% 확실한 권연벌레 퇴치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간단합니다. 권연벌레 서식지 파악 후 말끔히 박멸 시키면 됩니다. 벌레 이젠 정말 미칠 것 같습니다. 벌레가 무서운 것은 아니지만, 여러 종류의 벌레들이 번갈아 출몰하니 미칠 것 같네요. 일전에 ‘날개미 및 불개미 퇴치 작전‘ 글로 작성했었지만, 집에서 기어 다니던 불개미기 약 놓아 몰살 시켰고 날개 달린 개미는 소금물로 몰살 시켰습니다.

권연벌레 퇴치법

아직 몰살 시키지 못한 이름을 알 수 없는 벌레들도 종종 눈에 띄고 있는데요. 유입 차단 방법과 몰살 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얼마 전에 몰살에 성공한 벌레가 있는데 저와 같은 고충을 겪는 분들을 위해 퇴치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몰살에 성공한 벌레의 이름은 권연벌레 입니다.

 

깨알 같은 권연벌레 

깨알 같은 권연벌레

권연벌레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타원형 모양에 깨알 크기이며, 갈색입니다.

색만 다를 뿐 크기와 모양은 거의 깨알과 흡사합니다. 이 권연벌레는 사람을 물진 않지만 불개미 만큼이나 사람을 짜증나게 합니다.

불개미는 천장, 싱크대, 책상, 바닥 등 여기 저기 마구 기어 다닙니다. 활동량이 왕성한 불개미는 사람을 물어 뜯기까지 합니다. 불개미에 물리면 모기에 물린 것처럼 부어 오르고 가렵습니다.

특이하게도 권연벌레는 주로 천장에 붙어 있습니다.

다른 집은 모르겠지만, 제 집에 서식하던 권연벌레 무리들은 주방 천장에 붙은 상태로 가만히 있었습니다. 약간 꼬물 거리는 정도로만 움직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권연벌레 무리가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날아 가거나 바닥으로 뚝 떨어 진다는 것입니다.

주로 주장 천장에 달라 붙어 있었기 때문에 식탁으로 툭 툭 떨어지는 일도 있었습니다.

언젠가 한 번은 밥을 먹고 있는데 국 그릇에 무언가가 퐁당 떨어지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었습니다.

 

권연벌레 특징 파악

권연벌레 생김새

처음엔 이게 무슨 벌레인지 몰랐습니다. 생포한 한 마리를 사진으로 찍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한 후에야 권연벌레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명은 Lasioderma serricorne이지만 우리들처럼 무시하고 자신들이 붙인 이름을 사용합니다. 외국 사람들은 이 권연벌레를 담배 벌레(tobacco beetle)라고 칭합니다.

조금 더 검색하여 정보를 찾아 보았더니 이 권연벌레 무리들은 주로 먹거리 재료에 둥지를 틀고 산다고 합니다. 밀가루, 쌀, 씨리얼, 견과류, 차, 약재 등 건조한 곳에 서식한다고 합니다.

구글 사진 검색을 이용하면 권연벌레 서식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시가 박스 안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가 담배를 씹어 먹는 독한 녀석들입니다.

생존력이 강한 벌레이지만 벌레 답게 지능은 낮습니다. 권연벌레 서식지 등에 알을 까 놓고 부화하며 번식하는 습성 때문에 의외로 쉽게 박멸 시킬 수 있습니다.

권연벌레가 외부에서 몇 마리 유입된 경우라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자리 잡기 전에 그 몇 마리만 잡아 죽이면 끝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죽이고 죽여도 집 안에서 계속 권연벌레가 나타난다면 큰일 터진 겁니다. 집 안 어딘가에 서식지가 있다는 것이니 말이죠.

개미, 바퀴벌레는 약을 놓아 몰살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권연벌레 무리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몰살 시켜야 합니다.

서식지가 자체가 먹을 것이다 보니 먹이를 물어 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약을 놓더라도 약을 물어가지 않기 때문에 몰살 시키려면 권연벌레 서식지 및 부화장을 찾아 내어 일격에 몰살 시켜야 합니다.

에어리언 영화처럼 서식지와 부화장을 찾아 말살 시키듯이요.

강력한 에어리언도 특정 장소를 부화장으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멸종 당한 것입니다. 번식과 부화장 역활을 담당하는 서식처에 폭탄 한 발 떨어트리면 끝이니까요.

의심 서식지 격리 후 수색

권연벌레 서식지 정보를 알게 된 저는 집안의 모든 먹거리들을 한 곳으로 모았습니다. 권연벌레는 서식지 근처에서 출몰할 수 밖에 없으니 먹을 것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살펴보면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었습니다.

그래서 권연벌레 서식지 장소로 적합한 실온 보관 중이던 쌀, 밀가루, 라면, 국수, 커피, 설탕 등을 한 곳에 모았습니다. 방 안에 먹거리들을 모아 놓고 깨알 크기의 권연벌레가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는 것들을 제외 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제외 된 것은 다른 방으로 이동 시켜 권연벌레 출몰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우선 순위를 두고 유리통 같이 벌레 따위가 뚫을 수 없다고 판단한 보관 용기를 우선 제외 시켜 가며 살펴 보았습니다.

그렇게 제외 시키며 2~3일 정도 살펴 보았었는데요. 1차 수색 작업 때는 권연벌레 서식지 위치를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분리된 두 곳의 공간에서 모두에서 권연벌레가 출몰하더군요.

우선 순위를 백지화 하고 2차 정밀 수색 작업을 벌였습니다. 모아 놓은 먹을 것들을 하나 하나 열어가며 뒤져 보았습니다. 지퍼백으로 되어 있는 밀가루에서 소수의 권연벌레가 포착되어 즉시 폐기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지퍼백으로 된 밀가루 봉지의 비닐이 제법 두꺼운데 어떻게 들어 갈 수 있었을까요? 지퍼백 잘 닫혀 있었는데 말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권연벌레가 비닐 정도는 쉽게 뚫을 수 있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권연벌레가 비닐을 뚫지 못한다면 말이 안되는 일이 벌어졌다는 얘기입니다.

여튼 수색 작업을 계속 이어가다 나무 껍질 상태의 계피를 담아 놓은 지퍼백을 열었는데 그 안에 권연벌레가 우글 우글했습니다.

 

권연벌레 퇴치 방법

권연벌레 거의 움직임이 없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계피 담아 놓은 봉지 안에서 우글 우글 쏟아져 나오는데 정말 끔찍했습니다.

권연벌레 원인 및 서식지 파악 후 스카치 테이프로 붙여 몰살

냉큼 달려가 스카치 테이프를 가져와 계피 봉지 둘둘 말아 버렸습니다. 그리고 바닥으로 도망가는 것들은 테이프로 붙여 잡아 주었었네요.

계피와 밀가루를 같은 위치에 보관하고 있었던 것이 떠올랐습니다.

권연벌레 무리가 서식처를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함께 보관하던 있던 온갖 먹거리들을 모두 내다 버렸습니다.

권연벌레 퇴치 관련 잘못된 정보

지퍼백에 담긴 계피가 권연벌레 서식지 이었다는 것은 놀랍지도 않습니다. 그 독한 시거 담배도 서식지로 삼는 벌레이니 말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계피가 권연벌레 서식지이었던 것은 정말 너무 어이 없었습니다. 믿을 걸 믿었어야 하는데 네이버 지식을 믿었던 제 자신이 한심합니다.

영어로 된 문서가 이해가 잘 안되어 네이버 지식인을 확인했었습니다. 권연벌레 퇴치 방법을 알기 위해 네이버에서도 검색을 했었습니다.

네이버 지식in에 의해 잘못 알려지고 있는 권연벌레 원인 및 서식지 정보

지금은 많이 줄었지만, 당시에는 권연벌레는 계피 냄새를 싫어 한다는 글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지금은 무슨 피톤치드 스프레이 추천하는 이들이 정말 많은데요.

무엇보다 담배잿와 계피를 이용하여 벌레를 쫓던 것은 호랑이 연고 바르던 시절 얘기입니다. 미국 권연벌레는 시가를 먹고 한국 권연벌레는 계피를 먹습니다.

그리고 우리 집에 살던 권연벌레 무리들은 계피 겁나 좋아했습니다. 계피에서 눌러 앉아 살고 있었습니다.

같이 살아봐서 어느 정도 알게 되었는데요. 권연 벌레는 건조한 건초나 곡물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물 또는 습기를 싫어하는 것 같진 않습니다. 그랬다면 주방 천정에 붙어 있지 않고 건조한 창고 천장에 붙어 있었겠죠.

기본적인 사전 예방

지금 현재는 권연벌레 퇴치 100% 완료된 상태입니다. 권연벌레는 서식처 이었던 계피와 밀가루 그리고 같은 위치에 보관 중이던 식재료들을 모두 내다 버린 후 자취를 감췄습니다.

계피를 서식처 삼아 살고 있던 권연벌레와 지퍼백 달린 두꺼운 밀가루 봉지 안의 권연벌레를 본 후 만반의 대비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다시 권연벌레가 창궐하는 것을 막기 위해 밀가루, 스프, 국수, 차 등을 넣어 보관할 수 있는 둥근 냉장고용 밀폐 용기를 대량구입하였습니다. 20개 이상 되는 세트를 두 세트 구입하였지만 조금 부족하더군요.

집에 벌레 꼬이는 것이 싫으신 분들은 각종 곡류, 밀가루, 국수, 차 등을 단단한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3 thoughts on “권연벌레 퇴치 방법 집안 천장의 깨알 같은 권연벌레 서식지 찾아 박멸”

  1. 선생님 정말 글써주셔서 너무감사합니다 트랩따위 놓고 방심하다가 집 다털릴뻔했는데 이글보고 서식지 뒤져서 찾았어요 저는 지퍼백이 반쯤열려있던 퀘이커봉투였어요 진짜..징그럽더라고요 진짜 정확한정보 너무감사해요 복받으실꺼에요!!!!!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