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폭스 베타 버전 & 나이틀리 버전

파이어폭스 베타 버전 & 나이틀리(Nightly) 버전

며칠 전에 파이어폭스 57버전부터는 기존의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소식을 전했었습니다. 파이어폭스 57 버전부터 구 부가기능 사용 불가 http://mongri.net/2927 그래서 저는 56버전에서 업데이트를 멈추고 관망하려 했었는데요. 왜 그랬을까요. 미리 살펴 보면 되는 것을 왜 멍하니 멈춰 서서 기다린다고 했었을까요. 나이 때문일까요 아니면 너무 오래 쉬어서 그랬던 것일까요.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가 예전에는 5가지 빌드로 나왔습니다. 나이틀리(Nightly), 오로라(Aurora), 베타(Beta), 릴리즈(Release), 개발자 버전(Developer Edition)으로 말이죠. 릴리즈(Release)가 정식 버전인데요. 우리들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이 릴리즈 버전입니다. 이유는 모르겠는데, 5~6년 전부터는 오로라가 빠져 4가지 빌드만 선보이고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의 4가지 빌드는 쉽게 출시 날짜에 따라 구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발자 버전은 개발자들을 위한 것이니 제외 시키고 말이죠. 나이틀리(Nightly) > 베타(Beta) >
릴리즈(Release) 순서로 공개되는데요. 나이틀리에서 신규 기능 등을 테스트하고 베타에서 안정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런 단계를 거친 후 마지막에 공개하는 것이 릴리즈 버전이고요. 그래서 4가지 중 릴리즈 버전이 가장 안정적인 입니다. 그래서 공식 버전인 것이죠. 나는 약간의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새로운 기능을 먼저 접해 보고 싶다면 파이어폭스 베타를 설치하면 되고, 누구보다 먼저 새로운 기능을 경험해 보고 싶다면 파이어폭스 나이틀리를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파이어폭스 언어, 운영체제, 시스템 종류별 설치 파일 다운로드

파이어폭스 베타, 개발자 버전, 나이틀리는 https://www.mozilla.org/ko/firefox/channel/desktop/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각 빌드 하단의 언어별 버전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언어, 운영체제, 시스템 종류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firefox Nightly

파이어폭스 베타를 설치하게 되면 기존의 파이어폭스가 베타 버전으로 버전업이 되는 것이기에 저는 파이어폭스 나이틀리를 설치해 주었습니다. 베타와 공식 버전을 별로도 실행 시키는 것도 가능하기 하지만, 설정하는 것이 귀찮아서 말이죠. 파이어폭스 나이틀리를 설치하면 별도의 설정 작업 없이 기존의 파이어폭스 버전을 유지한 상태에서 별도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부가기능, 오래된 확장 기능

설치한 파이어폭스 나이틀리 버전이 58.0a1이었는데요. 뭐 버전은 57 이상이면 문제 없죠. 제가 하려는 것은 부가기능 살펴 보려는 것이었으니까요. 보시다시피 거의다 사용 불가 상태이네요. Kaspersky Protection, Nightly Tester Tools, Screengrab 3개의 부가기능만 사용이 가능한 상태이었고 대부분의 부가기능들은 호환되지 않는다며 비활성화 당해버렸습니다. 붉게 표시되지 않았을 뿐이지 버전 때문에 호환되지 않는다는 파이어버그도 찾아 보니 아직 호환되는 것이 없었습니다. 사용 안함 상태로 두었던 것들도 상세보기 클릭하니 레거시로 뜨고 있고 있었네요. Google Shortcuts 같은 것은 큰 걱정이 안되지만 firebug, Tab Mix Plus, RightToClick 같은 부가기능들은 없으면 너무 불편한데 57 호환 버전으로 나와줄지 걱정이네요. 크롬 브라우저로 옮겨가야 하나요. 이러니 부가기능 제작자들이 자꾸 크롬으로 넘어가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