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및 해제 방법 KB 국민 카드 어플

해외 직구 하시는 분들을 위해 KB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과 차단 해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 내용이 길어 어려운 것처럼 비칠 수 있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직접 진행해 보면 알게 되겠지만 정말 쉽습니다. KB 국민 카드 어플과 PC 웹 브라우저에서의 방법을 모두 설명하여 내용이 길어지긴 했지만 해외 결제 차단하고 해제하는 방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국민카드 해외결제 차단

모바일 스마트폰 환경이라면 KB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및 해제 방법으로 이동하여 살펴보시고요. PC 웹브라우저 환경이라면 PC 웹에서의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으로 이동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해외 결제 후 신용 카드 도용

2017년부터 액상 레시피 정보도 얻을 겸 니코틴 직구 관련 동향도 살펴볼 겸 전담 관련 커뮤니티를 하루에 1회 이상 방문하여 살펴보고 있습니다. 1월 1일부터 니코틴 직구 규정이 대폭 강화되어서 말이죠.

여하튼 어느 날인가 모 커뮤니티에 카드 도용 당했다는 글이 올라 오더군요. 예전에도 인터넷에서 카드 도용에 관한 글은 몇 번 보긴 했는데, 대수롭지 않게 넘겼었습니다. 해외 직구를 종종 하고 있지만 이제까지 단 한 번도 신용 카드 도용 당한 일이 없었거든요.

커뮤니티 사이트 해외 결제 도용 검색 결과

그런데 말입니다. 16년 말부터 17년 초에 올라오는 카드 도용 글들이 제법 많아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해당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신용 카드 도용 당했다는 글이 정말 많아 보였습니다. 일일이 글을 읽어 보았는데, 글에 달린 댓글을 본 순간 마음이 불안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수 많은 댓글들이 달렸었는데 몇 개의 댓글이 눈에 확 들어오더라고요. 내용은 대략 ‘직구 ㅇㅇ이 처음이었다. 그 뒤에 카드 도용 당했다.’, ‘ㅇㅇ에서 니코틴 구매할 때 사용하지 않는 체크 카드로 결제해 봤다. 아니나 다를까 며칠 전 해외 결제 시도 문자 오더라’, ‘ㅇㅇ 사이트는 무조건 페이팔’.  유독 ㅇㅇ 니코틴 판매 사이트 이용자들의 카드 도용 피해 사례가 많이 보이더군요.

저도 수년 동안 그 사이트에서 퓨어 니코틴을 구입하고 있었기에 급 불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다행스럽게 댓글에서 해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더라고요.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설정해 두고 해외 결제할 때만 풀고 결제해라.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 (모바일 어플)

KB국민카드 앱 실행 후 마케팅 수신 거절 후 더보기

  1. KB 국민 카드 어플을 실행합니다. 마케팅 수신 동의 신청 팝업 창이 열리면 ‘다음에’ 눌러줍니다.
  2. 하단 메뉴에서 우측 끝의 ‘더 보기’ 메뉴를 누릅니다.

해외이용서비스 메뉴 찾아 선택

  1. 더 보기 페이지가 열리면 상단 검색을 이용하여 ‘해외 이용 서비스’ 항목을 찾아 누릅니다.
  2. 화면을 끌어올려 ‘해외 이용 서비스’ 메뉴를 찾아 눌러도 됩니다.

해외거래정지 등록 해제로 진입한 후 등록하기 선택

  1. 해외 이용 서비스가 열리면 ‘해외 거래 정지 등록 · 해제’ 항목을 누릅니다.
  2. 이후 해외 거래 정지 등록 · 해제 페이지가 열리면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해외 결제 차단한 신용카드는 내역 조회로 진입하여 해외 거래 정지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해외 거래 전체 거래에 대한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1. ‘해외 거래 정지 등록’ 페이지가 열리면 ‘카드 선택’하고 ‘정지 범위’ 옵션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2. 등록 완료 페이지가 열리면 ‘확인’ 버튼을 눌러 해외 거래 정지 등록을 마무리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KB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작업은 완료됩니다. 해외 결제 차단하였기에 해외 직구 시 결제할 수 없게 됩니다.

해외 거래 전체 차단 시에는 온라인/오프라인/현금 서비스 등 해외에서의 모든 거래를 할 수 없게 됩니다. 차단 해제를 해줘야만 결제할 수 있습니다. 해제하지 않을 시 카드 신규 발급 혹은 교체 발급 전까진 해외 결제 불가능합니다.

새 신용카드 발급 혹은 교체 발급한 KB 국민 카드를 해외 직구 결제 전용 카드로 사용하며, 해당 카드로 가상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해외 결제 전용 카드를 만든 후 가상 카드를 생성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카드 도용 당할 확률도 낮고, 도용 당하더라도 미리 설정해 놓은 가상 카드 한도 내에서만 결제되니 큰 피해는 당하지 않습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마음은 정말 편안합니다. 일단 가상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직구하고 해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결제 차단 해제 방법 (모바일 어플)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해제

  1. 6번 단계의 해외 거래 정지 등록 · 해제에서 ‘내역 조회’를 누릅니다.
  2. 서비스 신청 목록에서 해제할 카드를 선택한 후 하단의 ‘해제’를 누릅니다.
  3. 해제 완료 페이지가 열리면 ‘확인’을 눌러 작업을 완료합니다.

위와 같이 해외 결제 차단한 것을 해제해 줘야만 직구 등 해외 결제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외 직구 시 이중 환전 수수료를 물고 싶지 않다면 해외 원화 결제 차단도 설정해야 합니다.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 (PC 웹)

신용 카드 해외 도용의 경우는 신용 카드 해외 결제 차단으로 원천 봉쇄할 수 있습니다.

저는 국민 카드로 해외 결제를 하고 있기에 국민 카드의 신용 카드 해외 결제 차단 방법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이나 카드사마다 방법은 다르겠지만 비슷한 서비스들이 존재할 겁니다.

서비스로 진입한 후 해외이용 서비스 선택

  1. 국민 카드 사이트 상단 메뉴바에서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2. 하위 메뉴들이 펼쳐지면 해외 이용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해외 거래 정지 등록 해제 선택한 후 해외 거래 정지 등록 클릭

  1. 해외 이용 서비스 페이지가 열리면 해외 거래 정지 등록 · 해제를 선택합니다.
  2. 하단에 표시된 해외거래정지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해외 이용 서비스 페이지에 방문한 후 ‘해외 거래 정지 등록’ 버튼을 클릭하여도 됩니다.
    • KB 국민 카드 사이트 리뉴얼하며 메뉴 위치 및 진입 경로가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링크 페이지가 연결이 안 된다면 아래의 경로로 진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 KB 국민 카드 > 개인 > 서비스 > 해외 이용 서비스 > 해외 거래 정지 등록 · 해제

신용카드 번호 및 CVC2 코드 입력

  1. 로그인 후 해외 결제 차단할 카드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부터는 KB 국민 카드 사이트에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PC 웹브라우저에서 금융 사이트에 로그인하려면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22년 4월 기준 통합 설치 프로그램 VeraPort,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 WizIN-Delfino G3, 키보드 보안 및 부정거래 사용 확인 프로그램 Ahnlab Safe Transaction 등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용기가 나지 않아 아래의 캡처 이미지는 업데이트하지 못하였습니다.

17년 1월 발행 당시 캡처한 이미지이니 이점 참고하여 해외 이용 차단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위에 모바일 앱에서의 방법을 추가하였으니 가급적 모바일에서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국민 카드 해외 거래 정지 범위 설정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정지 범위 선택

  1. 정지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해외거래 전체로 선택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국민카드 해외 거래 정지 등록

  1. 신용카드 cvc2 코드에는 3자리 숫자, 비밀번호에는 카드 비밀번호 앞 2자리 숫자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등록 완료

  1. 해당 신용 카드의 해외 거래 정지 등록은 마무리됩니다.
    •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정지 해지 눌러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해지

해외거래정지 등록 · 해제에서 서비스 신청 내역입니다. 목록에서 해외 결제 차단한 신용카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해외 결제할 때는 반드시 해외 결제 차단 해제(거래정지 해지 버튼 이용)를 해야 합니다.

결제 시에만 국민카드 해외 결제 차단 해제

해외 직구 쇼핑이 끝나면 다시 해외 결제 차단 시키고, 직구 전엔 차단 해제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조금의 불편을 감수하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KB 국민 카드를 해외 직구 결제 전용 카드로 사용하고 있기에 더욱더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새 카드 발급 혹은 교체 발급한 KB 국민 카드를 해외 직구 결제 전용 카드로 사용하며, 해당 카드로 가상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 카드 해외 도용의 경우는 위와 같이 신용 카드 해외 결제 차단으로 정말 간단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이지 간단하죠. 저처럼 전용 해외 결제 카드를 두고 사용할 경우엔 더욱 명확하고 확실한 해법이 되겠고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간단한 해법을 위해 저는 대략 2시간 동안 은행/카드 사이트와 사투를 벌였습니다. 진심 사투였고 거의 죽을뻔하다 살아났습니다.

악몽 같은 인터넷 뱅킹

예전에는 국민 은행에 한 번만 로그인하면 국민 은행과 국민 카드 모두 이용이 가능했던 것 같은데 분리되었더군요.

국민 카드 사이트는 아이디도 없는데 말입니다. 덕분에 국민 카드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 국민 은행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 했고, 국민 은행 사이트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 타 기관 공인 인증서를 등록해야 했습니다.

국민 은행에 타 기관 공인 인증서를 등록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기업 은행 공인 인증서를 PC로 전송해야 했습니다. 진심 죽을 뻔했습니다.

저게 다가 아니고 그리고 한 단계 한 단계 할 때마다 x신 같은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야 했으니 말이죠.

이 x신 같은 짓거리를 세상에 널리 알리기 위해 캡처를 해두었는데요. 어느 단계에선가 캡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화면이 시커멓게 되어 버리는 오류가 발생되기 시작하더군요.

윈도우 스크린샷으로 캡처를 해두었는데… 캡처 이미지가 많은 것은 제쳐두고 xxx 단계가 많고 복잡하다 보니 캡처 이미지 정리하는 것도 버겁더라고요.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대체 언제 지원할까요 하긴 할 건지 말만 오픈웹 어쩌고 xx리고. 제가 만약 현찰 부자였더라면 은행이고 카드고 죄다 탈퇴하고 없애버리고 절대 안 썼을 겁니다. 끝~

* 삐~ 처리로 부족하여 많은 부분 삭제하였네요. 이때 이후로 더 이상 웹에서 금융 사이트 로그인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