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이미지 만들기, UltraISO로 iso 파일 만들기

파일 중에 확장명이 .iso로 된 것이 있습니다. .iso 파일은 디스크 이미지(Disk image) 중 하나인데, 쉽게 CD 안에 담겨 있는 모든 것을 하나의 파일 안에 담아 놓은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디스크 이미지는 CD 이미지 혹은 가상 이미지라고도 하는데, 예전엔 CD, DVD 등의 광학디스크 백업 용도로 많이 사용 되었습니다.

 

영화 CD, 게임 CD, 윈도우 설치 CD 등을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 보관했습니다. 요즘은 잘 안쓰이는데 .BIN이나 .LCD 등도 .iso와 같은 디스크 이미지입니다. 디스크 이미지는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놓고 가상 CD 프로그램으로 마운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D롬에 CD를 넣은면 CD에 담겨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이와같이 가상 CD 프로그램에 디스크 이미지를 넣으면 디스크 이미지에 담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은 듣거나 말이죠.

UltraISO로 iso 파일 만들기


UltraISO 실행 모습

가상 CD 프로그램 UltraISO입니다. UltraISO는 주로 디스크 이미지 생성 및 편집에 사용됩니다. 가지고 있는 디스크 이미지가 있다면 UltraISO를 이용하여 CD로 구울 수도 있습니다.

 

UltraISO 무료 버전은 공식 사이트 UltraISO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UltraISO는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요상한 네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자료실에 있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다운로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말도 안되는… 가능하면 제작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UltraISO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들도 말이죠.

UltraISO 다운로드 페이지


http://www.ezbsystems.com/ultraiso/download.htm


UltraISO 우측에 파일 추가

CD 이미지 만들기, 무척 쉽습니다. UltraISO로 iso 파일 만들기 3분이면 뚝딱 할 수 있습니다. UltraISO를 실행 시키면 우측 상단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휑하죠. 그곳에 iso로 만들 파일들을 가져다 놓으면 됩니다. 음악, 사진, 영상, 문서 등의 파일을 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던져 넣어 주면 됩니다.


파일 및 폴더 추가

폴더를 통채로 넣어도 되고, 폴더 트리를 왕창 잡아 던져 넣어도 됩니다. 파일 및 폴더는 추가할 수 있으니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추가로 넣어 주면 됩니다.

다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셰어웨어 버전은 최대 300MB 이하의 디스크 이미지 생성만 가능합니다. 300MB 이상의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려면 29.95달러짜리 유료 버전을 결제 구입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저장 버튼 클릭

폴더 및 파일 추가 작업이 끝났다면, 상단 좌측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ISO 파일 다른 이름으로 저장

생성될 iso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파일 형식은 .iso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데, 다른 디스크 이미지 확장명을 선택해도 됩니다. iso가 가장 많이 사용되니 기본으로 둬도 되네요. 파일 형식 선택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ISO 파일 생성 중

iso 파일 만들기 작업이 시작되고, 잠시 기다리면 완료 됩니다.


생성한 ISO 파일은 컨텍스트 메뉴의 탑재로 마운트

저장 위치에 보면 새로 만들어진 .iso 파일이 있을겁니다.  .iso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탑재를 선택하면 마운트 됩니다. .iso 파일을 더블 클릭해도 마운트 됩니다.


마운트한 ISO 이미지

.iso 파일이 정상적으로 마운트 되었다면, 윈도우 탐색기에 새로운 CD/DVD 드라이브가 생겨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CD/DVD드라이브를 보면 방금 생성한 .iso 파일이 탑재 되어 있을 겁니다. 꺼낼 때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CD를 꺼낼 때와 마찬가지로 꺼내기로 꺼내면 됩니다.

.iso 등의 디스크 이미지는 CD처럼 읽기만 가능한 단점이 있지만 음악이나 사진 등을 정리하기에 딱 좋습니다. 예전엔 주로 음악, 영화, 게임 등의 CD를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었지만, 요즘은 그렇지 않죠. 필요하다면 뭐든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하면 되는겁니다. 사진이나 MP3 등을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도 되고, 문서나 사진 등이 담겨 있는 폴더 트리를 통채로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도 되고, 공인인증서를 디스크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해도 되고 말이죠. 사실 이 글은 다른 글에 참고 링크로 사용하기 위해 썼… 쿨럭~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