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컴퓨터 폴더 잠금 폴더 암호 걸어 파일 숨기기 Folder Protector

윈도우 컴퓨터 폴더 잠금 프로그램 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사용 하는 사람들이라면 아마도 누구나 숨기고 싶은 파일 하나 정도는 있을 겁니다. 옛 연인의 사진이든 일기장 이든 아니면 업무 파일이던 누군가에게 보이고 싶지 않거나 보여져서는 안되는 것들이 있을 겁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비밀번호로 파일 및 폴더를 숨길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프로그램 파일의 상위 폴더를 숨기지는 못하지만, 폴더 내의 동영상, 사진, 문서 등은 보이지 않게 숨길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는 폴더 암호 걸기 프로그램을 예전에 소개했었죠. WinMend Folder Hidden이라는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파일 및 폴더를 보이지 않게 숨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 컴퓨터 폴더 잠금 또는 숨기기

컴퓨터 폴더 잠금

내 폴더, 안전하게 숨기는 방법은?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은 파일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WinMend Folder Hidden 보다는 사용 방법이 매우 쉽습니다. 사용 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도 필요 없이 바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파일과 폴더를 숨길 수 있다는 것은 반대로 보면 쉽게 뚫릴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열기 어려운 금고가 뚫는 것도 어려운 법이니까요.

장점이자 단점인데요.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으로 암호를 걸어 파일을 숨긴 폴더는 삭제가 안됩니다.

실수에 의한 삭제로 소중한 자료가 소실될 우려가 없기 때문에 파일 보호는 되겠지만, 이상한 느낌 때문에 의심을 살 수 있습니다.

보이진 않지만 흔적을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Folder Protector 폴더 내 파일 숨기기

폴더에서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 lockdir.exe 실행

  1. 파일을 숨기고 싶은 폴더에 lockdir.exe 응용 프로그램을 복사 또는 이동 시킵니다.
  2.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lockdir.exe)을 실행 시킵니다.

컴퓨터 폴더 잠금 비밀번호 설정

  1. Folder Protector 실행 창이 열리면 Protect Default를 선택합니다.
  2.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Prot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컴퓨터 폴더 잠금 설정이 완료 되면 폴더 안의 모든 파일들은 눈 깜짝할 사이에 모두 사라집니다.

폴더 내의 모든 파일 숨기기 완료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은 숨겨지고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lockdir.exe) 하나만 덩그라니 남게 됩니다.

암호로 숨겨진 파일이 있는 폴더는 삭제 및 복사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이동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이름을 미루어 보면 폴더 잠금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데요. 아무리 봐도 폴더 잠금이라기 보단 파일 숨기기입니다. 숨김 설정을 비밀번호로 보호하는 것이고요.

여튼 컴퓨터 폴더 잠금 설정은 반대로 해제 시킬 수 있습니다.

Folder Protector 폴더 암호 풀기

폴더 안의 숨겨진 파일들을 다시 보이게 하고 싶다면 덩그런히 혼자 남아 있는 Folder Protector 실행 시킨 후 설정한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Folder Protector 폴더 암호 풀기

  1. 폴더 안의 lockdir.exe를 실행 시킵니다.
  2. 비밀번호를 입력 후 Complete를 체크하고 Unprot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숨김 파일 해제 완료

프로그램을 구입하라며 유혹하는 창에서 Cancel 버튼을 클릭해 주면 최초 폴더 안의 파일들이 원상 복구 됩니다.

위치 지정하여 폴더 암호 걸기 및 해제

비밀번호 설정을 통한 컴퓨터 폴더 잠금 설정은 위치를 지정하여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위치한 해당 폴더가 아닌 다른 위치의 지정도 가능합니다.

숨김 폴더 위치 지정

  1.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 시킨 후 Protect Another를 체크합니다.
  2. 찾기 창에서 폴더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암호를 설정하고 prot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치 지정의 경우 여러 번 클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차라리 숨길 파일을 모아둔 폴더에 프로그램 파일을 넣고 Folder Protector를 옮겨 컴퓨터 폴더 잠금 설정을 진행하는 것이 더 편리한 듯 합니다.

Folder Protector 설정

고급 설정에서 보안 수준을 3등급으로 설정을 할 수 있고, 숨겨진 파일이 담긴 폴더 아이콘 변경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보는 것과 같이 고급 설정이지만 일반 설정 보다 못합니다.

암호로 컴퓨터 폴더 잠금 시 주의 사항

폴더 암호 걸기로 파일을 숨길 때 설정한 비밀번호는 절대 잃어 버리면 안됩니다. 잊어서도 안되고 잃어 버려도 안됩니다.

설정한 암호를 기억하지 못하면 숨겨진 파일들을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것도 문제이지만 실행 권한이 없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을 통해 암호로 컴퓨터 폴더 잠금 설정하면 해당 폴더는 삭제할 수 없게 됩니다. 보이지 않게 숨겨진 파일들을 모두 보이게 원상 복구해야만 해당 폴더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일 숨기기 또는 폴더 숨기기 또는 드라이브 숨기기 등에 설정한 비밀번호를 잊으면 안됩니다. 이런 글에 항상 달리는 댓글이 있는데요. 설정한 암호를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내 탓 하고, 프로그램 탓을 합니다. 아무리 그래봐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비밀번호 복구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만이 비밀번호 분실 시 복구가 가능할 것인데요.

잘 생각해보세요.

설정한 암호 없이 해제 되는 프로그램은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2018년 10월 18일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6.38 입니다. 최신 버전은 윈도우10을 지원하고, 한글도 지원합니다.

2024년 1월 6일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7.0입니다.

Folder Protector 다운로드 페이지

정확한 날짜는 모르겠지만 Folder Protector 프로그램이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으로 나눠졌습니다. 유료 버전(29.95달러/39.95/99.95)은 라이선스에 따라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무료 버전은 제한된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도 변경 되었는데요. 공식 사이트 Folder Lock 페이지에서 유료 또는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 숨기기 및 폴더 숨기기 프로그램 7가지 글에서 보다 많은 보안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