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전체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 사이트맵 만들기

구글 검색 유입 문제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몽리넷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프로젝트‘ 글에 설명했지만 몽리넷 블로그는 현재 구글 검색 유입이 0에 가깝습니다. 실제로 구글 유입이 0은 아니지만 더 줄어들 것이 없는 0에 가까운 상황입니다. 일 유입이 십단위 인데 이게 구글 봇인지 사람인지 알 수 없으니 말이죠.

구글 검색에 대한 어뷰징 행위를 하지 않았기에 시간이 흐르면 차츰 좋아지긴 할 거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손 놓고 마냥 기다릴 수 없는 노릇이기에 최후의 방법으로 모든 색인을 삭제한 후 몽리 블로그의 전체 사이트맵을 제출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어차피 유입도 없으니 싹 날려 버리고 새로 색인 시켜 구글 검색 유입을 도모해 보아야죠. 모아니면 도인 상황에 처했다고 생각하고 모가 나오길 바라면서 말입니다.

 

구글 검색에 색인 된 내용을 통으로 날려 버린 후 빠른 시간에 재 색인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수동으로 모든 글을 등록는 방법을 제외하곤 이 방법뿐이 없습니다. 구글 봇에 맞길 것이었으면 색인 내용을 통으로 날릴 생각도 안했지요. 이런 행위 자체를 어뷰징으로 판단 내리면 뭐… 눙물만 또르르 흘려야 하겠고요.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은 얼마 전에 ‘사이트맵 만들기‘ 글로 소개했었지요. 이 방법은 제한된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것인데요. 아예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는 것 보단 일 부분이라도 등록하는 것이 낫으니까요. 하지만 몽리넷 블로그에서 현재 필요한 것은 전체 사이트맵입니다. 사이트의 전체 사이트맵도 무료 웹서비스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무료 사이트맵 사이트 체크-도메인 닷컴

체크-도메인 닷컴(http://www.check-domains.com) 사이트의 ‘XML Sitemap Generator – Free Unlimited Pages‘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회원 가입 필요 없고,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물론이고 다른 블로그 서비스나 사이트도 전체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site url 입력란에 사이트 주소 입력

site url에 사이트 주소 혹은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옵션 선택 후 사이트맵 만들기(Create Sitemap) 버튼 클릭

site url 아래쪽에 있는 옵션 중 필요한 것들을 체크해 줍니다. Frequency – Priority 옵션에서 빈도는 always를 선택해 주고요. 다른 옵션들은 딱히 변경하거나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도메인 입력했고 옵션 체크하였으면 Create Sitemap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저는 HTML 사이트맵도 챙기기 위에 선택 가능한 사이트맵 타입에서 HTML sitemap을 체크해 주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글 검색이 제대로 안되는 느낌이 있기에 HTML 사이트맵으로 확인해 보려고 말이죠. 분명 글을 쓴 것 같은데 아무리 찾아봐도 글이 없더라고요.


사이트맵 생성 진행 상태 표시

사이트맵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중앙에 디링 디링 원이 돌아가며 사이트맵 생성을 시작합니다.


전체 사이트맵 만들기는 시간이 오래 걸림

숫자가 늘어가고 늘어가고 늘어가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사이트맵 생성은 끝나지 않습니다. 10시 반이면 컴퓨터가 자동 종료되는데 말입니다. 1,629페이지 추가하는데 3시간이 넘겨 걸렸으니 2만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몽리넷 블로그의 사이트맵 생성은 딱 봐도 오늘 내로 끝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몇 시간 동안 기다린 것이 아까우니 작업 스케줄러에서 자동 종료 일시 중시 시켜주고 자러 갔습니다. 참고로 게시물이 적으면 빨리 끝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천 단위가 넘어가면 3~4시간 이상은 족히 걸릴 겁니다. 물론 많을 수록 더 오래 걸립니다. 체크-도메인 닷컴에서 전체 사이트맵 만들기를 할 경우엔 맘편히 저녁에 시작 하여 아침에 확인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이트맵 만들기 완료

아침에 눈을 뜨자 마자 달려와 모니터를 켰더니 휴~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 되었더군요. 사이트맵 만들기가 끝나면 위와 같이 사이트맵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납니다.


생선된 사이트맵 Download 버튼 클릭하여 PC로 다운로드

XML 사이트맵과 HTML 사이트맵 다운로드 받아주고, 보너스로 데드 링크도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주었습니다.


broken_links.htm 파일 내용

우선 데드 링크는 broken_links.htm 파일로 다운로드 됩니다. 열어 보면 브라우저로 위와 같이 보여지고요. 중앙의 주소가 데드 링크이고, 우측의 URL은 데드 링크가 있는 게시물 페이지의 링크입니다. URL 눌러 페이지 띄운 후 중앙의 데드 링크 찾아 수정해 주면 되네요.


sitemap.html 파일 내용

HTML 사이트맵은 sitemap.html 파일로 다운로드 됩니다. 웹페이지처럼 게시물 제목, 카테고리, 테그 등이 목록으로 주욱 나와있고 링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서 찾을 수 없던 게시물이 여기서 찾아지면.. 또 티스토리 버그인 것이죠 뭐.


sitemap.xml 파일 내용

XML 사이트맵은 sitemap.xml 파일로 다운로드 됩니다. sitemap.xml 파일은 메모장 등으로 열어 볼 수 있습니다. 이 XML 사이트맵을 구글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빙 웹마스터 도구 등의 검색 사이트 도구에 제출하면 되는 것이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일단 문제가 하나 있는 것 같습니다. 보시다시피 sitemap.xml 파일을 열어 보면 URL 항목 중 http://mongri.net/toolbar/popup/abuseReport/?entryId=1769&commentId=6282029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는 주소들이 보입니다. 십~백 단위 정도가 아니라 사이트맵의 URL 대부분이 저런 형식의 주소들로 가득차있습니다. /toolbar/popup/abuseReport 가 포함된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 및 댓글 신고하기 페이지인데요. 몽리넷 블로그의 sitemap.xml 파일을 내용으로 검색하여 일치 갯수를 확인하니 23,210개 나오더군요. 이 티스토리 글 및 댓글 신고하기 페이지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티스토리 로그인 사용자들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그인해야 볼 수 있는 페이지이기에 구글 봇이고 네이버 봇이고 모든 검색봇들은 이 페이지에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접근 불가능한 URL 주소를 사이트맵에 가득 채워 등록하면 검색 사이트 도구들이 좋아할리 없겠죠. /toolbar/popup/abuseReport 가 포함된 주소들은 몽땅 다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할 것 같은데요. 중간에 멀쩡한 게시물 주소가 있어서 쉽게 제거하진 못할 것 같습니다. 연구를 좀 해서 일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네요. 그나저나 티스토리에서 robots.txt에 Disallow: /toolbar 한 줄 추가해주면 좋을 것 같은데 당분간은 가망 없겠죠. 비공개 페이지를 떡하니 걸어 놓은 것을 보면 아예 검색봇 따윈 염두하지도 않은 것 같으니 말입니다.

여튼 일단은 전체 사이트맵이 생겼으니 이제 구글 색인 싸그리 몽땅 다 날려 주고 사이트맵 등록하여 재 색인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멍텅구리한 티스토리의 신고하기 페이지들 모두 제거한다면 말이죠. 구정 연휴에 할 일이 생겨 너무 기쁩니다. 흐규흐규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