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LG G3 심플 UX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클리닝, 스마트 알림이 & G3 숨은기능 퀵무브(Quick Move)

LG G3 심플 UX 살펴보기

이 글은 LG전자의 G3 체험 프로그램 참여로 인해 작성된 게시물이며, 체험단 활동으로 LG G3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한 네 번째(4/4) 글입니다. 오늘 G3 후기가 마지막이지만, 소개할 만한 것이 있거나 짚어봐야 부분이 생기게 되면 다시 또 G3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G3 후기 마지막편은 LG G3의 심플 UX 살펴보기~


LG G3


LG G3에는 심플한 UX가 담겨졌다고 합니다. LG G3 제품 안내 페이지를 보면 심플 UX에 노크코드, 1W 스피커 + 부스트 엠프,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클리닝, 스마트 알림 6가지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미 소개한 노크코드와 퀵서클 케이스는 별매품이니 당연히 빼야 하고, 나머지 4가지 1W 스피커 + 부스트 엠프,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클리닝, 스마트 알림을 살펴 봤습니다. UX의 영역이 참 애매모호하고, UX란 표현도 참 애매모호하니 그냥 기능으로 표현하겠습니다. 사실 그렇잖아요. 우리들에겐 LG G3 UX 보다는 LG G3 기능이 더 친숙하잖아요.

 LG G3 후기 게시물

G3 단점 발열과 버벅임 해결 방법
G3 기본어플 삭제 방법
LG G3 개봉기, 디자인 살펴보기
LG G3 화질, QHD 디스플레이 살펴보기
LG G3 카메라, 새로운기능 살펴보기
LG G3 화이트 vs 블랙 당신의 선택은?
LG G3 심플 UX 살펴보기

LG G3 1W 스피커 + 부스트 엠프


LG G3 1W 스피커 + 부스트 엠프


LG G3 스피커는 1W 스피커입니다. Boost AMP(1.5W)도 사용할 수 있고요. 중저음이 보완되고, 고음이 강화되어 풍부한 음질을 느낄 수 있어 만족도가 배가 되었다는데… 글쎄요. 스마트폰의 스피커 성능이 강화되면 좋긴 하지만, 뒷면 배터리 커버 하단 부분에 위치해 있기에 참 그렇습니다. 좋고 나쁜 것을 떠나 스피커 위치가 에러입니다.


G3 스피커


보통 스마트폰은 손으로 감싸 쥐고 사용하지요. 왼손은 조금 덜하지만 오른손으로 G3를 들고 사용하면 스피커가 손바닥에 가려지게 됩니다. 제 아무리 좋은 스피커라고 하여도 스피커가 손으로 가려지면 소리도 막히게 됩니다. G3는 물론 G2, G프로2 등도 모두 스피커 위치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삼성 갤럭시 시리즈도 마찬가지로 스피커 위치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G3 화질

지금까지의 스마트폰 사용 경험을 미루어 보면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은 동영상을 볼 때마다 청각 능력을 내려놓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음악을 들을 땐 폰을 책상 위에 엎어 놓으면 된다지만, 동영상을 볼 때에는 소리가 뒤쪽으로 나오기에 스스로 청각 능력을 쇠퇴 시켜야만 했습니다. 그래야 웅웅 거리는 소리를 참고 볼 수 있었습니다. 위던 아래던 모서리던 스피커는 소리가 막히지 않고 퍼져 나갈 수 있는 위치에 넣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가능하다면 전면 상단 부분으로!!!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


LG G3 스마트 키보드는 2가지 기능으로 나눠집니다. 추천 단어 기능과 키보드 높이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 키보드의 키보드 높이 조절은 설정 -> 언어 및 입력 -> LG 키보드 -> 키보드 배열 및 테마 선택 -> 키보드 높이에서 할 수 있습니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키보드 높이 조절 기능의 경우 키보드 높이를 자신에게 맞게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손이 작은 사람은 키보드를 줄여서 쓰고, 손이 큰 사람은 키보드를 넓혀서 사용하면 되니까요. 다만 키보드 높이를 바로 조절할 수 없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키보드 높이를 설정에서만 변경이 가능하여 조금 답답합니다. ‘G패드 8.3 케이스 키보드 추천, 거치대 겸용 퀵패드 케이스와 인공 지능 태블릿 키보드 A.I.type‘ 글에서 키보드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인공 지능 태블릿 키보드 A.I.type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 LG G3 스마트 키보드도 ㅇㅇ같이 사용 화면에서 바로 변경이 가능하게 업데이트 되길 바래 봅니다.


LG G3 스마트 키보드, 한 손 조작 모드, 키 배열 변경


LG G3 키보드는 한 손 조작 모드 기능도 있고, 하단 키 배열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단어 기능은 그렇습니다. 우리는 많이 보고 또한 많이 경험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이 기능을 켜놓고 문자나 메신저를 사용하다 대략 난감한 상황에 처하는 사람들을요. 추천 단어 기능은 잠시 꺼두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말이죠.

 

LG G3 숨은기능, 오타난 글자에 커서를 빠르게 이동 시킬 수 있는 퀵무브(Quick Move)


LG G3 숨은기능


지난 글에서 보너스로 LG G3 숨은기능을 몇 개 소개해드렸었지요. 오늘도 LG G3 숨은기능 하나 소개해 봅니다. 오늘은 G3 숨은기능 꼴랑 한 개이지만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쿨럭~


LG G3 숨은기능


LG G3 스마트 키보드에는 퀵 무브라라는 숨은기능이 있습니다. 퀵 무브는 오타난 글자에 커서를 빠르게 이동 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LG G3에서 문자 등을 보낼 때 오타가 났다면 키보드에서 스페이스바를 꾸욱 눌러줍니다. 스페이스바를 꾸욱 누르고 있으면 키보드 부분의 화면이 어둡게 변하게 되는데요.


LG G3 숨은기능

키보드 부분의 화면이 어둡게 변한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지 않고 좌우로 드래그 하면 빠르게 커서 위치를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오타난 글자에 커서를 빠르게 이동 시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어제까지 두껍고 넓은 손가락으로 오타난 글자 사이를 찍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G3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늘부터는 위에 소개한 G3 숨은기능 퀵모드를 이용하여 오타를 수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꼴랑 한 개지만 너무나 알찬 응?

LG G3 스마트 알림이


 LG G3 스마트 알림이


LG G3 홈 화면에 보면 커다른 크기의 위젯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 위젯이 바로 스마트 알림이 위젯입니다. 스마트 알림이는 스마트폰 사용 패턴과 시간, 장소 등의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림으로 제공해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구글 나우와 비슷한 기능으로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 알림이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받으려면 그렇습니다. 나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과 위치 등의 정보를 넘겨줘야 합니다. 구글에 넘겨줄 것이냐, LG에 넘겨줄 것이냐는 직접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LG G3 스마트 알림이


러브드웹이 스마트 알림이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 LG G3 스마트 알림이 일단 저는 사용해보기 위해 설정을 하고 사용했었으나, 1주일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삭제했습니다. 스마트 알림이 날씨에 지역 선택이 되지 않고 오로지 GPS 위치 정보만 이용해야 하고, 알림으로 G3 홍보가 나와서 삭제했습니다. 선택권이 없는 것과 홍보물을 알림으로 보여주는 것은 절대 스마트한 것이 아닙니다. LG전자가 아닌 소비자들에게 스마트한 기능을 넣어 주길 바랍니다.


 LG G3 스마트 알림이

LG G3 스마트 알림으로 제공되는 정보는 설정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팁의 체크를 해제하면 G3 홍보물에 대한 알림은 나오지 않습니다.

 

LG G3 스마트 클리닝


LG G3 스마트 클리닝


LG G3 스마트 클리닝은 스마트폰 최적화 기능입니다. 스마트 클리닝 기능을 이용하면 G3에서 사용하지 않는 어플과 파일 등을 찾아 정리할 수 있습니다.


LG G3 스마트 클리닝


어플 임시 파일과 클립보드 임시 파일 등도 정리할 수 있어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이 부족할 때 스마트 클리닝을 이용 사용하지 않는 어플과 임시 파일 등을 정리해 주면 되겠습니다.


LG G3 스마트 클리닝

그런데 말입니다. 스마트폰 최적화 기능 스마트 클리닝은 홈 화면에 위젯으로 등록해 두고 원터치로 메모리를 정리하면 더욱 편리한데 말입니다. 스마트 클리닝은 위젯이 없습니다. 위젯이 없어 설정으로 진입해서 정리해줘야 합니다. G3 후레쉬 위젯도 없던데… G2에 넣어 줬던 후레시 위젯은 왜 다시 뺐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아이폰 사용자들이 많아서 그런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위젯을 넣어 주질 않네요.

사용자 경험이란 것이 참 그렇죠. 사용자 경험(UX) 중요한 것은 사용해 본 후의 느낌이 만족스러워야 하고, 사용성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UX)에는 경험과 가치는 물론이고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감과 감정도 당연히 포합 됩니다. 다만 사용자 경험은 내 경험과 다른 사람의 경험이 전혀 다릅니다. 내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지도 않고, 타인의 경험이 나의 경험과 같을 수도 없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객관적일 수 없고, 오로지 본인에게만 귀속되는 주관적인 경험입니다. 그래도 평균치는 낼 수 있겠지요. 제 경험과 가치는 글쎄요. LG G3 심플 UX는 대략 느낌 오시지요? LG G3 심플 UX 1W 스피커 + 부스트 엠프, 스마트 키보드, 스마트 클리닝, 스마트 알림 등은 위와 같은 사용자 경험을 선사해 줍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