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갤럭시 잠금화면에서 카메라와 위젯을 사용해 보자

유용한 갤럭시 S4 숨겨진 기능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물론 이미 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위해 소개합니다. 갤럭시 S4 잠금화면에서 카메라를 바로 실행 시킬 수 있을까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잠금화면에서 잠금을 해제하지 않고 수신 문자, 페이스북 알림, 뮤직, 메일, 주식, 일정 등을 확인하고 실행 시킬 수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또 뻔히 가능하니 얘기를 꺼냈겠지요. 간단한 설정을 통해 잠금화면에서 페이스북 알림과 수신 문자, 수신 메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4 잠금화면에서는 등록한 위젯에 따라 뮤직, 주식, 일정, 구글 킵, 구글 나우 등도 확인이 가능하고 바로 실행도 가능하네요. 카메라를 바로 실행 시킬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S4

스마트폰 잠금화면


갤럭시 S4 잠금 화면

갤럭시 S4 잠금화면입니다. 카메라를 실행 시키려면 잠금 화면을 해제하고 카메라 어플을 찾아 실행 시켜야 하지요. 스마트폰에서 카메라 사용 빈도가 가장 높기에 잠금 화면에서 카메라를 실행 시키게 되면 시간 절약이 크겠지요. 간단한 설정을 통해 잠금 화면에서 카메라를 바로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실행 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화면 잠금 해제 후 카메라 어플을 실행 시키는 것 보다는 빠릅니다.

 

갤럭시 S4 설정 > 내 디바이스 > 잠금화면 > 잠금화면 위젯 >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카메라 > 카메라를 체크한 후 상단 우측의 저장 버튼을 터치하여 저장합니다. 설정이 저장 되면 갤럭시 S4 잠금화면에서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카메라가 실행되네요. 단, 갤럭시S4 카메라를 잠금화면에서 실행 시키려면 화면 잠금은 패턴이나 비밀번호 등의 보안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잠금 화면 좌우로 드래그


갤럭시 카메라 실행 모습

이게 왜 갤럭시S4 숨겨진 기능 이냐고요? 엄허 터치할 수 있는 영역이 무려 반으로 나눠져 있으니 갤럭시 S4 숨겨진 기능! 우기기!! 갤럭시 S4 카메라를 잠금 화면에서 실행 시킬 경우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갤럭시 S4 잠금화면에서 카메라를 실행 시키려면, 문구와 시계가 있는 상단 부분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해야 합니다. 하단의 자물쇠 버튼 쪽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화면 잠금만 해제되네요. 이 부분은 사용자가 원치 않는 동작이 생길 수 있기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잠금화면에서 알림 및 어플 실행


S뷰 커버 잠금 화면 알림


잠금 화면 알림

갤럭시 S4 잠금 화면입니다. S뷰 커버 등의 덮개가 있는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좌측과 같이, 갤럭시 S4를 생폰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우측과 같이 부재 중 전화와 수신 문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재 중 전화와 수신 문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갤럭시 S4 잠금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죠. 그러나 부재 중 전화와 수신 문자 외의 다른 것들은 상당 알림 바의 아이콘을 통해 대략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는 정도만 볼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 위젯


잠금 화면 위젯 목록

갤럭시 S4 잠금 화면에서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을 드래그 하면 이렇게 생긴 화면이 나옵니다. 중앙에 있는 버튼을 터치하면 갤럭시 S4의 잠금 화면에 등록할 수 있는 위젯 리스트가 나옵니다. 잠금 화면에 등록할 수 있는 위젯은 메시지, 뮤직, 시계 및 사용자 문구, 이데일리, 이메일, 캘린더, 커뮤니케이션 알림, 지메일, 구글 킵, 구글 나우, 구글 플러스 소식, 와치온 리모컨 등이 있고요. 위젯은 홈 화면에 어플 아이콘과 위젯을 등록하듯 손으로 길게 터치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커뮤니케이션 알림

갤럭시 S4 잠금 화면에서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 하면, 커뮤니케이션 알림 위젯을 등록했을 경우에는 이렇게 메시지, 페이스북 알림, 새 메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마다 자주 사용하는 것들이 다르니 자신의 사용 패턴에 맞게 뮤직 플레이어나, 캘린더, 구글 나우 등의 위젯을 등록하고 사용하면 되겠고요.


잠금 화면 리모컨 위젯

갤럭시S4 잠금화면에 와치온 리모컨 위젯을 등록했다면 훗~ 갤럭시S4는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지요.

갤럭시S4 숨겨진기능, 잠금화면에서 카메라를 실행 시키고 위젯을 사용하는 모습은 이렇습니다. 잠금화면도 홈 화면과 같이 좌우로 드래그하여, 좌측에는 위젯을 우측에는 카메라를 실행 시킬 수 있네요.

갤럭시S4 잠금화면 위젯 사용 동영상을 보시고 뭔가 이상하다고 느끼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갤럭시S4 S뷰 커버가 꼬질꼬질한 모습 말고요. 갤럭시S4 잠금화면 사용해보니 좀 아쉬운 부분이 있었네요. 가장 아쉬운 것은 잠금화면 위젯을 사용할 때 S뷰 커버가 상당히 귀찮게 합니다. S뷰 커버를 열면 잠금화면이 나오지 않고 바로 화면 잠금을 해제하고 홈 화면을 보여주는데… 잠금화면에 등록한 위젯을 사용하려면 화면을 다시 잠근 후 열어야 합니다. S뷰 커버를 사용하는, S뷰 커버와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 케이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있으나 마나 한 오히려 엄청 귀찮게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생깁니다. 갤럭시S4 잠금화면 위젯 사용을 위해 S뷰커버 문제는 개선이 시급해 보이는 -_-;;

그리고 또 하나 아쉬운 것은 잠금화면에는 지원하는 어플의 위젯만 등록할 수 있고, 한 개의 위젯만 등록이 가능한 것이 아쉽습니다. 잠금화면 지원 문제는 어플 제작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보이지만 등록 가능한 어플 수는 그리고 부재중 전화와 문자 수신 내역이 있을 경우에는 4페이지의 잠금화면이 생기는 -_-;; 잠금화면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기능이 많아지면 복잡하고 사용하기에 번거로운 문제가 생기죠. 좌우 딱 3페이지 그리고 왼쪽 잠금화면에는 2~3개 정도의 위젯 등록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잠금화면 문구 변경 방법


잠금 화면 문구


잠금 화면 문구 변경

오늘의 보너스~ 갤럭시S4 잠금화면에 등록된 사용자 문구 life companion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잠금화면에서 상단의 문구와 시계 부분을 손으로 누른 후 끌어 내리면 우측에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연필 아이콘을 터치하면 텍스트 문구와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네요. 사용자 문구는 갤럭시S4 설정  > 내 디바이스 > 잠금화면 > 잠금화면 위젯 > 사용자 문구에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설정에 있는 잠금화면 위젯에서는 분실 시 연락처 설정도 가능합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