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사진 옮기기 PC 동기화 설정 & 드롭박스 무료 용량 늘리기

드롭박스를 이용한 휴대폰 사진 옮기기 PC 동기화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드롭박스 가입부터 동기화 방법까지 설명하겠습니다. 드롭박스 PC 프로그램 설치 및 동기화 설정 그리고 스마트폰의 드롭박스 어플 동기화 설정까지만 설명하겠습니다. 보너스로 드롭박스 무료 용량늘리기 팁까지요~

드롭박스 휴대폰 PC 동기화

얼마 전부터 드롭박스를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랜만이라 그런지 많이 바뀐 것 같더군요. 6년 전에 작성했던 드롭박스 사용법 글을 확인해 보니 수정으로는 안될 것 같고, 다시 작성해야 할 수준이더군요.

다시 작성하려니 정말 귀찮았는데요. 방법이 없죠.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새로 드롭박스 사용법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롭박스 동기화로 휴대폰 사진 옮기기

가입부터 휴대폰 사진 옮기기 까지 필요한 준비물로는 윈도우 PC, 스마트폰, 이메일 계정이 필요하고요. 열정과 시간도 필요합니다.

예상 소요 시간은 약 15분입니다. 드롭박스 가입하고 동기화 설정까지의 15분 정도면 될 것입니다.

다만 개인의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 능력에 따라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수는 있습니다. 사용 능력이 좋다면 5분 안에도 끝낼 수 있을 것인데요. 그런 사람이 검색으로 이 글을 찾아 방문하진 않았을 것입니다.

 

드롭박스 무료 계정 가입 

개인 정보 입력하고 무료 가입 버튼 클릭

크라우드 서비스 드롭박스는 회원 가입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 요금제도 있지만 무료 계정이면 충분하니 무료 회원으로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계정 정보 입력란의 성과 이름에는 적당한 것을 입력해 주면 되고요. 이메일은 이메일 인증을 거치니 메일 수신 및 확인이 가능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회원 가입은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로 진행해도 되고, 어플로 가입해도 됩니다. 물론 PC 웹브라우저로 가입해도 됩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없을 것입니다.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PC 웹브라우저로 가입한 후 스마트폰 어플에서 동기화 설정하는 것이 조금 더 편합니다.

참고로 드롭박스 가입할 때 https://db.tt/WkKUgJBCtg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초대자 및 가입자 모두 드롭박스 용량이 500MB씩 추가 됩니다.

가입 초대 링크 (어필리에이트 링크)

여기서 잠깐! 제휴 마케팅이라고 하죠.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무작정 혐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정말 바보 같은 생각입니다.

속이는 것이 나쁜 것이지 제휴 마케팅 링크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드롭박스 초대 가입 링크처럼 가입자에게 아무 손해도 끼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손해는 커녕 서로 윈윈하는 것이죠.

큐텐 같은 경우도 판매자가 판매 수익 100% 챙길 것을 제휴 마케팅 하는 사람에게 수익의 2~5% 정도를 떼어 주는 것입니다. 구매자는 손해 보는 것이 없습니다.

드롭박스 PC 프로그램

드롭박스 PC 프로그램 다운로드

드롭박스에 가입하면 위와 같은 내 파일 관리 페이지가 열립니다. 상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드롭박스 PC 동기화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됩니다.

아래 링크 페이지에 방문하면 접속한 기기에 설치할 수 있는 드롭박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 다운로드 & 설치 페이지 :
https://www.dropbox.com/install

드롭박스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중

드롭박스 관리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롭박스 설치 관리자가 실행되면 설치가 진행 됩니다.

드롭박스 설치

드롭박스 열기

  1. 설치 완료 창이 열리면 드롭박스 열기를 클릭합니다.
    • 참고로 PC 웹브라우저에서 드롭박스 로그인 상태로 설치를 진행하였다면 별도의 로그인 과정은 거치지 않습니다.

드롭박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시작하기

  1. 위와 같은 화면이 열리면 시작하기를 누릅니다.

드롭박스 둘러보기

  1. 시작하기를 누르면 드롭박스 소개 및 사용 안내가 시작됩니다.
    • 속독하며 다음 버튼을 빠르게 클릭하여 드롭박스 둘러보기를 완료해줍니다.

드롭박스 파일 동기화 방식 선택

  1. 드롭박스 파일 동기화 방식 선택에서는 드롭박스 베이식 사용을 선택합니다.
    • 동기화 방식을 선택해주면 드롭박스 설치는 완료 됩니다.
    • 만약 유료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프로페셔널 버튼을 눌러주시고요.

드롭박스 동기화 폴더

PC에 드롭박스 설치가 완료되면 사용자 계정 폴더에 드롭박스 동기화 폴더(녹색 체크 아이콘이 표시된 Dropbox)가 생성됩니다.

이후부터는 웹의 드롭박스와 윈도우 컴퓨터의 드롭박스 폴더가 동기화 됩니다.

Dropbox 폴더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설정에서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사진 옮기기 드롭박스 동기화 설정

PC에 설치된 드롭박스는 윈도우 시작 시 자동 시작됩니다.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 보면 드롭박스 아이콘이 등록되어 있을 겁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에 등록된 드롭박스 아이콘

  1. 드롭박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C 드롭박스 환경 설정

  1. 드롭박스 알림 창이 열리면 창 상단 우측의 톱니바귀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메뉴가 열리면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구동 시 드롭박스 시작

  1. 드롭박스 환경설정 창이 열리면 메뉴를 살펴 봅니다.
    • 일반, 계정, 가져오기, 대역폭, 프록시, 알림, 동기화 7개의 탭으로 진입하여 해당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일반 탭으로 진입하여 시스템 구동 시 드롭박스 시작 체크를 해제 시켜 주면 드롭박스가 윈도우 시작 시 자동 실행되지 않습니다.
    • 설정 변경 후에는 확인 버튼 한번 눌러줘야 변경한 설정 내용이 적용 됩니다.

가져오기 설정으로 휴대폰 사진 옮기기

카메라 업로드 사용 대상 설정하여 휴대폰 사진 옮기기

  1. 가져오기 탭에서 카메라 업로드 설정을 사진 및 동영상으로 변경해 주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동영상 모두를 PC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진 및 동영상 동기화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드롭박스 휴대폰 사진 옮기기 동기화 속도 설정

  1. 대역폭에서는 동기화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사진 옮기기 Dropbox 폴더 위치 변경

  1. 동기화 탭에서 Dropbox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옮기기 버튼 클릭하여 폴더를 선택해주면 해당 폴더 경로로 드롭박스 동기화 폴더가 변경 됩니다.
    • 참고로 Dropbox 폴더 위치를 변경하면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폴더 및 파일도 모두 옮겨집니다.

  1. 드롭박스 PC 프로그램은 설정에서 선택적 동기화로 동기화 폴더를 제외할 수 있습니다.
    • Dropbox 폴더 하위의 특정 폴더를 동기화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 무료 계정의 경우 단방향 동기화나 백업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드롭박스 스마트폰 동기화

드롭박스 어플 로그인 후 요금제 선택

  1. 스마트폰에서 드롭박스 어플을 실행 시켜 PC에 설치한 드롭박스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 요금제 선택이 열리면 바닥에 있는 계속해서 Basic(2GB) 사용을 누릅니다.

드롭박스 업로드할 사진 선택 건너뛰기 및 알림 설정

  1. 사진을 업로드 할 것이냐 묻는 화면이 나오면 건너뛰기를 누릅니다.
  2. 드롭박스 어플의 알림을 허용하고 싶다면 허용을 누릅니다.
    • 알림을 원치 않는다면 허용 안 함을 눌러줍니다.

드롭박스 사진 접근 권한 허용하면 카메라 업로드 시작

  1. 드롭박스 어플의 사진 탭으로 진입합니다.
    • 사진 탭으로 진입하면 ‘드롭박스가 사용자의 사진에 접근하려 합니다’ 권한 승이 창이 뜹니다.
  2. 승인을 눌러 주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 캡쳐 이미지 등이 드롭박스로 업로드 됩니다.

동영상 및 휴대폰 사진 옮기기 환경 설정

카메라 업로드 켜짐 설정해야 휴대폰 사진 옮기기 가능

  1. 계정 탭에서 카메라 업로드로 진입합니다.
  2. 동영상 업로드를 활성 시켜주면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동영상도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1. 설정에 따라 업로드 및 동기화 시 스마트폰의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서만 업로드 및 동기화 되도록 설정하고 사용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여기 까지 설정하였다면 휴대폰 사진 옮기기 설정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 동영상 등은 자동으로 드롭박스에 업로드 됩니다.

드롭박스에 업로드된 사진, 동영상 등은 PC에 설치한 드롭박스 프로그램에 의해 컴퓨터의 dropbox 폴더와 동기화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이 자동으로 PC로 저장 되는 것이지요.

드롭박스 동기화 시 주의 사항

위와 같이 휴대폰 사진 옮기기 설정을 했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드롭박스는 양방향 동기화입니다.

웹의 드롭박스와 기기에 설치된 드롭박스가 양방향 동기화 되기 때문에 어느 한쪽에서 사진 등의 파일을 삭제하면 모든 곳에서 해당 파일이 삭제 됩니다.

이에 드롭박스 동기화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dropbox 폴더를 자동 백업 프로램을 이용하여 백업하는 방법으로 파일 삭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 무료 용량 늘리기

드롭박스 시작하기 용량 늘리기 미션

시작하기의 5개 미션을 수행하면 드롭박스 용량이 250MB 추가 됩니다. 미션은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기 위한 미션이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드롭박스 둘러보기, 컴퓨터에 드롭박스 설치, 드롭박스 폴더에 파일 올리기, 폴더 공유, 모바일 장치에 스마트폰 설치까지 5개의 미셩을 수행해주면 됩니다.

어려운 부분이 없지만 혹시라도 폴더 공유와 친구 초대 같은 것이 이해가 잘 안된다면 ‘드롭박스 용량 늘리기 & 링크로 폴더와 파일 공유하기’를 참고하시고요.

최대 16GB의 무료 드롭박스 용량을 받으세요

위에서 눈치 채셨겠지만 드롭박스 초대 링크를 통해 가입하면 초대자 계정과 초대 링크를 통해 가입한 계정 모두 저장 공간이 500MB씩 늘어납니다.

공유 링크를 통해 16GB까지 저장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용량 더 얻기

기본 제공 2GB + 미션 250MB + 초대 16GB = 18.25GB가 되겠네요. 메가로 계산해야 하면 18.682MB가 되나요. 여튼 드롭박스 무료 계정은 약 18.25GB의 저장 공간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아쉬운 드롭박스 무료 용량

드롭박스가 예전에는 정말 쓸 만 했는데요. 요즘은 좀 그렇습니다. 동기화와 안정성 부분에서는 여전히 뛰어 나지만 예전만큼의 용량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드롭박스 무료 계정도 갤럭시 프로모션만으로 48GB 용량이 추가되고 100GB 넘게 용량을 늘릴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약 18GB까지만 늘릴 수 있습니다. 공짜이긴 하지만 저장 공간이 작으니 좀 그렇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손가락 하나 까닥 안하고 15GB 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구글 드라이브가 드롭박스 만큼 안정성도 높아졌고, 동기화도 잘 되죠.

외부 서비스 확장 등의 문제가 남아 있긴 하지만 구글 드라이브도 드롭박스 못지 않게 외부 서비스 연동이 잘 됩니다.

오히려 드롭박스는 동기화 부분에서 퇴보했죠. 드롭박스 무료 계정은 3개 기기만 연결을 지원합니다. 3개 이상의 기기는 연결할 수 없기에 멀티 디바이스 동기화는 물 건너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끝~

갤럭시 카메라 등 갤럭시 기기 드롭박스 무료 용량 늘리기

원래는 5~6년 전에 갤럭시 카메라로 설명한 내용이었는데요. 갤럭시 프로모션이 끝나 해당 되는 내용이 없습니다. 혹시 모르니 짧게 정리하여 흔적을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옛날 옛날 먼 옛날에는 갤럭시 스마트폰 및 갤럭시 태블릿을 구입하면 드롭박스 48GB 공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등의 갤럭시 기기에서 드롭박스 가입 및 어플 실행만으로는 50GB 용량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드롭박스의 시작하기에 명시되어 있는 일곱 가지 미션 중 다섯 가지 미션을 완료하면 250MB의 용량이 추가됩니다.

이 드롭박스 용량 늘리기 미션을 완료해야만 갤럭시 프로모션으로 제공되는 48GB 용량이 추가 됩니다. 드롭박스에 신규 가입한 계정이라면 기본 2GB + 48GB로 총 50GB의 저장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 50GB 용량의 갤럭시 프로모션은 한시적 이벤트입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