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이름 변경 방법

유튜브 채널 이름 변경 방법

제가 유튜브 채널 몇 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자는 몇 명 안되지만, 3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이 하나도 없는 개인 채널까지 포함해서 말이죠. 최근이라 말하긴 힘들고 가까운 과거에 클래시 오브 클랜 관련 채널을 만들었는데, 채널 이름이 영 마음에 들지 않는 겁니다. 어쩝니까 그래서 유튜브 채널 이름을 변경하려 하였는데.. 응? 유튜브 채널 이름 바꾸는 곳이 보이지 않더군요. 도대체 어디에 숨겨 두었는지, 유튜브 구석 구석을 뒤졌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유튜브 채널 이름

CoC 클랜전 영상을 올리기 위해 만든 유튜브 채널인데, 이름을 바꾸지 못해 클랜전 영상도 못 올리고 있었습니다. 귀차니즘 95%이긴 하지만요. 여튼 아는 사람이야 쉽게 채널 이름을 바꿀 수 있겠지만, 모르는 사람들은 절대 바꿀 수 없는 그런 위치에 유튜브 채널 이름 바꾸는 곳이 숨겨져 있더군요. 구글 계정? 구글 프로필?에 말이죠. 사실 요즘 여길 뭐라 부르는지 모르겠는데, 예전엔 구글 플러스 계정/페이지라 불렀습니다. 아마도요.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분들을 위해 유튜브 채널 이름 변경 방법을 한 줄 요약하자면, 구글 플러스 페이지에서 변경하면 됩니다. 유튜브 채널은 구글 플러스 페이지가 관리/운영하고, 구글 플러스 페이지는 구글 플러스 계정이 소유/관리/운영합니다. 참고로 유튜브 채널은 여려 명의 관리자를 둘 수 있고, 구글 플러스 페이지도 관리자를 여려명 두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 페이지는 다른 사용자에게 소유권 이전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플러스 페이지 & 유튜브 채널 소유권 이전 방법‘ 글을 참고하시고요. 이에 구글 플러스 페이지 소유권을 다른 사용자에게 이전하면 유튜브 채널도 이전됩니다.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든 유튜브에서 발생한 수익은 해당 유튜브 채널에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이 다 가져 갑니다.



유튜브 채널 이름 변경 방법은, 우선 유튜브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단 우측에 있는 계정 프사를 클릭해 줍니다. 이 때 당연히 채널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하면 소유 혹은 관리자 권한이 있는 채널 목록이 주룩 펼쳐집니다. 채널 이름 변경 작업을 할 채널 우측의 유튜브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설정 버튼이 보이지 않을 경우엔 우선 해당 채널을 선택하여 활성 상태로 전환 시켜줘야 합니다.



유튜브 설정(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유튜브 채널의 개요 페이지로 이동 되는데, 프로필 이미지 우측에 있는 google 프로필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구글 프로필 페이지가 열리면,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닫아 줍니다.



상단 우측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는 구글 페이지 목록이 펼쳐 집니다. 구글 페이지 중 유튜브 채널 이름과 같은 것이 있을 것인데, 해당 구글 페이지를 선택하여 클릭해줍니다.



해당 구글 페이지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릴 것인데, 우측에 있는 연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구글 페이지의 정보를 수정/편집할 수 있는 팝업 페이지가 열릴 것인데, 이름에 변경할 유튜브 채널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기존의 유튜브 채널 이름을 변경하거나 한 줄 소개, 프로필 이미지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 사용할 유튜브 채널 이름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을 변경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뜨면 이름 변경을 꾸욱 눌러줍니다.



구글 페이지는 변경한 이름과 입력한 한 줄 소개로 바뀌게 됩니다.

 

여담으로, 구글은 아사 직전의 구글 플러스를 포기하지 못하고 계속 밀어 붙이네요. 저거 구글 플러스 포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구글 플러스 어찌 어찌 살려 보려고 자꾸 다른 구글 서비스들과 엮어 보려는 것 같은데… 그런다고 될리 없죠. 초반에 실명만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많은 이들로부터 외면을 받았는데, 요즘 세상에 한 번 떠난 사람이 다시 돌아올리 없잖아요. 다른 SNS가 널리고 널려 있는 세상인데요.



유튜브 채널로 돌아오면 이렇게 바뀐 유튜브 채널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유튜브 채널에서 채널 아트 수정을 통해 배경 이미지를 등록하면 위와 같이 좀 더 멋져지게 꾸밀 수 있습니다.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