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올리기 15분 이상 동영상 업로드 방법

유튜브 영상 올리기 기본 가이드입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업로드 용량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28GB 크기를 넘는 동영상은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재생 시간이 15분 이상인 영상도 업로드 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영상 올리기 작업을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별도의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15분 이상의 동영상을 유튜브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15분 동영상 업로드

용량 제한 문제는 동영상 압축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5분 이상의 긴 동영상 업로드 문제는 이보단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계정 확인 절차를 거쳐 장편 업로드 기능을 활성 시키면 15분 이상의 긴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올리기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탭이 다운되었습니다

저는 유튜브 영상 올리기 작업만 수행하는 전용 웹 브라우저를 운영합니다. 업로드 속도가 빠르거나 하는 등의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고요. 평소 사용할 일이 없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유튜브 영상 올리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보통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이용하여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데요. 요즘은 베타 테스트 중인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어느 날 유튜브 영상 올리기 작업을 수행하고 있던 웨일 브라우저 탭이 다운 되어 버렸습니다.

업로드 걸어 놓고 다른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요. 나중에 보니 탭이 다운 되며 동영상 업로드가 중지되어 버렸습니다.

익스플로러도 이런 문제는 발생되지 않았는데 말입니다. 웨일 브라우저는 정말 이상하더라고요. 뭐 그렇다고요.

 

유튜브 영상 올리기 15분 이상 불가 문제

15분 이상 길이의 유튜브 영상 올리기 진행하면 탭 다운

업로드 하다 끊긴 영상과 시작도 안된 것을 찾아 다시 업로드 작업을 시작했는데요. 보시다시피 이렇게 또 탭이 다운되어 버렸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그 누구라도 웨일 브라우저를 의심했을 것입니다. 저도 처음엔 웨일 브라우저의 문제로 판단했었습니다. 그런데 한참 후에 번쩍 떠오르는 것이 있었습니다.

미사용 상태의 유튜브 장편 업로드 기능

유튜브 영상 올리기 작업을 수행 중이던 브라우저 문제가 아니라 계정 문제이었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던 채널은 장편 업로드 기능이 비활성 상태이었던 것입니다.

예전엔 10분 정도로 기억하는데요. 하여튼 요즘은 유튜브 업로드 제한은 15분입니다.

15분 이상 동영상 업로드 방법

브라우저 종류와 무관하게 유튜브에 15분 이상의 긴 동영상을 업로드 하려면 설정에서 장편 업로드를 사용 가능 상태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야만 15분 이상의 긴 동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youtube.com) 채널의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채널 -> 상태 및 기능을 선택하면 상태 및 기능 페이지가 열립니다. 장편 업로드가 사용 가능으로 되어 있을 것인데요. 우측의 사용 버튼을 클릭 합니다.

유튜브 계정 확인

  1. 계정 확인을 위해 자동 음성 메시지로 전화 혹은 인증 코드를 문자 메시지로 전송을 선택합니다.

전화번호 입력하고 제출 버튼 클릭

  1. 전화 번호를 입력한 후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6자리 인증 코드 입력 후 제출 버튼 클릭

  1. 문자 메시지로 전송된 6자리 인증 코드 입력 후 제출 버튼 클릭합니다.

유튜브 계정 확인 완료

  1. 확인 완료 창이 뜨며 계정 확인 작업은 마무리 됩니다.

계속 버튼을 클릭하여 상태 및 기능 페이지로 돌아 옵니다.

장편 업로드 사용 상태로 활성 되면 15분 이상 긴 유튜브 영상 올리기 진행 가능

장편 업로드는 녹색의 사용 상태로 되어 있을 겁니다.

장편 업로드가 사용 상태로 되어 있어야만 유튜브에 15분 이상의 긴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2023년에는 유튜브 썸네일 업로드 시에도 인증을 요구합니다. 권한이 없는 사용자는 채널 동영상에 맞춤 미리 보기 이미지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업로드 권한이 있어야만 썸네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구글이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을 완화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수익 창출 조건 완화 5년만에 유튜브 파트너 자격 기준 완화를 참고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