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RS5 세트 기능, 파일 탐색기 탭 기능 활성 방법

윈도우10 RS5 세트 기능, 파일 탐색기 탭 기능 활성 방법

이 글은 윈도우10 레드스톤5(RS5) 사용자에게만 해당 되는 글입니다. 현재 윈도우10 RS5는 인사이더 프리뷰만 존재하니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해당 되겠네요. 혹시나 싶어 윈도우10 RS4에서 해보았는데요. 안되더라고요. 윈도우10에서 세트 기능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올 가을 RS5 업데이트까지 기다리셔야 하겠습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우선 먼저 몇 가지 짚고 넘어 가기로 하겠습니다. 일단 이놈의 윈도우10은 정말이지 정이 안갑니다. 세트 기능 살펴 보기 위해 인사이더 프리뷰 윈도우10 RS5를 4월 중순에 설치했는데요. 아무리 해도 세트 기능이 구현되지 않더라고요. 별 x랄 다해도 파일 탐색기에 탭 기능이 생기지 않아 포기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정말 어이가 없게도 뉴스 기사는 계속 윈도우10 RS5에 세트 기능이 추가 되었다고 나팔을 불더군요. 윈도우10 세트 기능 그러니까 탭을 어떻게 추가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고 말이죠. 뻔히 받아 쓰기 했으니 그랬겠죠. 의심스러우면 지금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전히 받아 쓰기하며 나팔만 불고 있을 겁니다. 기레기만 이런 것은 아닙니다. 일부 블로거들도 자처하여 윈도우10 RS5에 세트 기능 추가 되었다고 나팔 불었습니다.

 

커뮤니티에도 나는 잘 된다. 정말 편하더라라며 나팔 부는 녀석들이 있었는데요. 이 때까진 정말 정말 비참했었습니다. 뇌세포가 많이 죽어 이젠 이런 것 하는 것이 힘들 줄 알았는데요. 흐규흐규 이제 보니 죄다 새빨간 거짓말이었습니다. 되긴 개뿔. 최근 알게 되었는데요. 윈도우10 RS5의 세트 기능은 비활성 상태로 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설정에서 간단하게 클릭하여 활성 시키는 것이 아니고요. 설정에서도 보이지 않게 비활성 되어 있는 상태이었습니다.


파일 탐색기 탭 기능

윈도우10 RS5 설치하고 거의 한 달 만에 파일 탐색기에 위와 같은 탭 추가 버튼이 생겼습니다. 물론 저절로 된 것은 아닙니다. 가끔씩 구글신께 빌었더니 방법을 알려주더라고요.


블리핑 컴퓨터 닷컴

레딧과 블리핑 컴퓨터 닷컴에서 수동으로 윈도우10 RS5에서 세트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는데요. 모두 같은 곳을 파일을 사용하였더군요.


깃허브 mach2

원본 배포는 깃허브 ‘mach2‘ 페이지입니다. 방문한 후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mach2_0.3.0.0_x64.zip과 mach2_0.3.0.0_x86.zip 중 시스템 종류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은 후 적당한 곳에 압축을 풀어 줍니다. 64비트이면 64로 끝나는 압축 파일을, 32비트이면 86으로 끝나는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mach2_0.3.0.0_x64.zip 압축 파일

압축을 풀면 위와 같이 4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해당 폴더에서 파일 탐색기 상단 좌측의 파일을 클릭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윈도우 파워쉘 열기

윈도우 파워쉘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킵니다.


관리자 권한 윈도우 파워쉘

그럼 위와 같이 해당 경로로 관리자 권한의 파워쉘 창이 뜹니다. 아 이런 인사이더 프리뷰 사용하는 분들이니 이런 설명은 필요 없겠군요.


.mach2.exe display 입력 후 엔터

파워쉘에서 파일 경로로 진입한 다음 .mach2.exe display 입력하고 엔터


.mach2.exe enable 13849566 -v 1 입력 후 엔터

.mach2.exe enable 13849566 -v 1 입력 후 엔터

.mach2.exe enable 10727725 -v 1 입력 후 엔터

윈도우10을 재시작 시킨 후 파일 탐색기를 실행 시키면, 세트 기능이 추가 됩니다.


윈도우10 세트(Set) 기능

문제는 기대했던 것과 다르게 윈도우10 RS5의 새 탭은 파일 탐색기가 아니라 엣지가 추가 됩니다. 선택하거나 파일 탐색기가 추가 되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당연히 선택 혹은 파일 탐색기가 추가 될 줄 알았는데 이거 참 뭐시기 하네요.


윈도우10 세트(Set) 탭의 프로그램들

파일 탐색기도 탭으로 추가할 수 있긴 합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파일 탐색기를 새로 실행 시킨 후 탭으로 끌어 추가하면 되네요.

 

세트 기능은 파일 탐색기 뿐만 아니라 설정 같은 것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 탭으로 열린 엣지 화면의 웹 및 윈도우 검색에 검색된 것은 탭으로 바로 띄울 수 있습니다. 설정, 알람 및 시계, 작업관리자, 사진, 텍스트 문서 등을 탭으로 추가할 수 있었네요. 파일 탐색기를 탭으로 추가하듯 끌어 놓기로 하면 보다 많은 것들을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설치된 프로그램이 별로 없어서 직접 해보진 못했네요. 가상 컴퓨터에 설치한 윈도우10 RS5 인사이더 프리뷰라 버버버벅 거려 7개 탭 만드는 것도 어후 너무 힘들었습니다. 세트 기능이 윈도우10 공식 배포 버전에 정식으로 붙어 나오면 제법 쓸만하긴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끝~

관련 게시물

Hyper-V 가상 컴퓨터 바로 가기 만들기
윈도우7 사진뷰어 윈도우10에서 사용 방법
윈도우10 체험지수 확인 방법
윈도우10 숨겨진기능 저장소 센스
윈도우10 타임라인 숨김 설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