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C-Rank 알고리즘 참고 데이터 및 분류

네이버 블로그 검색 순위 C-Rank 알고리즘

손 놓고 쉬다 다시 네이버 검색에 대해 공부를 하려니 머리가 조금 어질어질 합니다. 2년 넘은 것이지만 정리 차원에서 네이버 검색의 C-Rank 알고리즘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C-Rank 알고리즘이란 것으로 블로그의 신뢰도를 계산합니다. C-Rank 알고리즘은 네이버 라이브 검색이 기반인데요. 여기에 일부 요소들이 추가되어 C-Rank 알고리즘이란 이름으로 공개 된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NAVER Search & Tech)에 공개한 내용으로는 그렇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라이브 검색 기술은 지난 2017년 1월 17일에 네이버 검색으로 이식되기에 현재는 사라지고 없다고 봐도 됩니다. 사라졌다는 좀 그렇군요. 2016년에 네이버 라이브 검색에 일부 요소를 추가하여 C-Rank 알고리즘이 만들어 졌으니 사라졌다기 보다는 복제한 후 업그레이드하여 이름을 바꿔 붙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C-Rank 알고리즘

C-Rank 알고리즘입니다. 맥락(Context), 내용(Content), 연결된 소비/생산(Chain)을 바탕으로 출처의 신뢰도/인기도(Creator)를 계산합니다. 쉽게 블로그의 주제별 관심도, 콘텐츠 정보 품질, 소비/생산으로 블로그의 신뢰도를 측정 합니다.

네이버 검색에 노출이 잘 되려면 그러니까 네이버 검색 블로그 영역의 최상단에 노출 되려면 검색 랭킹이 높아야 합니다. C-Rank 알고리즘은 곧 블로그 순위를 의미 하지만 그렇다고 블로그 검색 결과에 온전하게 다 반영할 순 없을 겁니다.

 

당연하지만 검색 랭킹에는 C-Rank 알고리즘 값이 일부만 반영될 겁니다. 그래야 독점을 막을 수 있으니까요. 검색 랭킹 = C-Rank 알고리즘이 되면 C-Rank 순위가 높은 블로그의 글들이 모든 키워드를 점령하게 될겁니다. 제목만 적고 실수로 발행한 글까지도 최상단을 점령하면 모양새가 너무 빠지겠죠. 그러니 네이버는 C-Rank 알고리즘으로 계산된 값을 검색 랭킹에 일부만 반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70% ~ 80% 정도의 일부만 응?


C-Rank 알고리즘에서 참고하는 데이터

네이버가 공개한 내용에 의하면 C-Rank 알고리즘에 참고하는 데이터들은 위와 같습니다. 2년전 공개한 내용이니 지금은 많이 개선되고 변경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C-Rank 알고리즘 주제 분류

C-Rank 알고리즘의 주제분류는 위와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분류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NAVER Search & Tech)에서 C-Rank로 검색하면 블로그 검색과 관련된 3개의 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독하면 무엇을 주의해야 하고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끝~

관련 게시물

네이버 검색 결과 썸네일 안나올 때

네이버 카페 탈퇴 및 게시물 삭제 방법

네이버 게시 중단 요청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채널 반영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