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화질 차이, 요금제 및 브라우저별 최대 해상도

넷플릭스 화질에 대하여

넷플릭스 화질이 너무 요상합니다. 그래서 너무 억울합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중 제일 비싼 요금제를 결제하면 당연히 최고 화질의 동영상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너무 당연한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군요.


넷플릭스 지원 디바이스


넷플릭스의 동영상 스트리밍은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에 따라 화질 차이가 있습니다. 컴퓨터 성능, 디스플레이 해상도, 인터넷 속도 등에 따라 화질 차이가 생깁니다. 여기까진 충분히 이해 합니다. 하지만 브라우저 종류에 따라 화질 차이가 있는 것은 이해가 안되네요.


넷플릭스 화질은 기본적으로 이용하는 멤버십 요금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너무 당연하죠. 요금이 싼 것은 화질이 구리고 요금이 비싼 것은 화질이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해상도가 화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시할 순 없습니다. 해상도가 클 수록 파일 용량이 클 수록 화질이 좋으니 말입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넷플릭스 요금제는 3가지로 나눠집니다. 월 요금 9,500원의 베이식은 SD까지만 볼 수 있고, 12,000원 짜리 스탠다드 요금제는 HD까지 볼 수 있습니다. 월 14,500원의 프리미엄 요금제는 UHD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의 요금제 안내를 보면 스탠다드 요금제는 HD로 표시되어 있으나 최대 Full HD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화질 그러니까 해상도가 브라우저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더군요. 이걸 왜 예전에 몰랐는지 모르겠는데요. 빌리언스 시즌3를 보기 위해 결제를 하고 봤는데요. 못 볼 정도는 아니었지만 화질이 좀 구리더라고요. 프리미엄 요금제를 결제 했는데 대체 왜 화질이 구린지 이해가 안되더라고요.


넷플릭스 인터넷 속도 측정


혹시나 싶어 인터넷 속도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넷플릭스 인터넷 속도 체크 사이트'에서 테스트 하였는데 33 Mbps로 측정 되더군요. 이 정도 속도면 충분하죠. 하지만 넷플릭스 화질이 UHD는 커녕 Full HD 급 화질도 못되는 것 같아 고객센터를 뒤져 보았습니다. 넷플릭스 고객 센터를 살펴보니


넷플릭스 브라우저별 지원 해상도


넥플릭스 화질이 브라우저에 따라 다르답니다. 크롬,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는 HD까지만 지원 된답니다. 아무리 비싼 요금제라 하여도 크롬과 파이어폭스로는 HD 이상으로 볼 수 없었던 겁니다. 14,500원짜리 프리미엄 요금제를 결제하여도 크롬,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로는 720p가 최대입니다. 에혀~


넷플릭스 화질을 1080p Full HD로 보기 위해선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엣지, 사파리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합니다. 스탠다드 이상의 요금제를 이용하려면 그렇습니다. 무조건 익스플로러11, 엣지, 사파리 중 하나를 이용해야 Full HD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4K로 보려면 엣지 브라우저나 윈도우10 넷플릭스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참고로 넷플릭스 화질을 4K로 보려면 시스템 환경을 '60Hz 4K 지원 디스플레이에 HDCP 2.2 호환 연결, Intel의 7세대 Core CPU 이상 및 최신 Windows 업데이트가 필요' 이렇게 빡시게 갖춰져야 합니다. 여기에 '초당 25MB 이상인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