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토끼 불법복제 뉴스로 알게 된 것들

밤토끼 불법복제 뉴스로 알게 된 것들

뉴스로 밤토끼라는 불법복제 사이트 소식을 접했습니다. 기사 내용을 보니 밤토끼라는 사이트는 웹툰을 전문으로 불법복제 하는 사이트인 것 같더군요.


밤토끼 웹툰 불법복제


짤막한 뉴스로 인해 두 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밤토끼 사이트의 존재와 밤토끼 사이트에서 웹툰을 공짜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건 한글만 읽을 수 있다면 알 수 있는 내용이죠.


밤토끼 불법복제 구글 검색 결과


처음들어 보는 사이트라 정보를 찾기 위해 구글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밤토끼 불법복제로 검색하였을 뿐인데 셀 수 없이 많은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밤토끼로 검색하면 40만건 이상의 검색결과가 나옵니다. 검색 결과만으로도 상당히 유명한 사이트이고 그리고 오래된 사이트 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클리앙 새소식 게시판 기사 불펌


검색 결과를 살펴보다 보니 복붙 수준의 관련 기사들과 이를 인용한 혹은 불펌한 커뮤니티의 글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 이런 것이 눈에 띄었는데요. 한국 인터넷은 이게 문제죠. 불펌이요. 저 유명한 클리앙조차도 여전히 불펌질을 하고 있습니다. 불법복제 사이트 기사를 불펌하여서 소식을 전하고 있다니 이게 말이 되는 것인가요.


저작권법은 친고죄이기도 하고 클리앙 새소식 게시판의 저작권 침해 행위에 해대 자세하게 설명하려면 내용이 길어지니 일단 패스하기로 하고요. 기회가 되면 별도의 게시물로 클리앙의 불펌 행위를 짚어 보도록하겠습니다.


한국 사이트 순위


밤토끼 사이트는 대체 얼마나 유명한 사이트인지 궁금하여 트래픽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우선 사이트 순위가 11위이었습니다. 국내 사이트 중 11위요. 이게 대체 말이 되는 얘기인가요?


아래의 방문자 정보는 정확한 것이 아니고 추정치이니 대략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추정치이지만 실제 방문자 및 페이지뷰는 더 많을 것으로 예상 합니다.


밤토끼 방문자


불법복제 사이트의 트래픽이 정말 대단하더군요.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정도이었는데요. 디씨인사이드를 제외한 국내 커뮤니티 사이트 보다 방문자가 더 많더군요. 방문당 페이지뷰가 15.54이니 페이지뷰는 1억뷰에 가깝습니다. 실제 페이지뷰는 진짜 장난 아닐 것 같습니다. 이게 말이 안되는 상황 같아 보였는데요. 전 국민이 죽어라 만화만 본단 얘기인가요?? 그것도 저작권침해 사이트를 이용하여서요???


밤토끼 방문 지역


방문자 중 44% 가량은 한국에서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반대로 보면 절반 이상은 외국에서 접속했다는 것이니, 아마도 외국어 콘텐츠도 불법 게재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절반 이상이 외국 유입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믿겨지지 않습니다. 웹툰 불법복제 사이트 밤토끼가 어떻게 한국 사이트 전체 순위에서 11위를 할 수 있는 건지 이해를 못하겠고 믿겨지지도 않습니다. 저정도 방문자/페이지뷰를 기록하려면 '일부 소수'로는 설명이 안됩니다. 소수가 아니라 다수의 사람들이라 해야 설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밤토끼 사이트의 트래픽은 한국인들의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 보였습니다.


세삼 느꼈지만 한국인들은 불법 콘텐츠 참 좋아합니다. 밖에선 소라넷 욕하면서 집에선 야동보고, 밤토끼 욕하면서 폰으로 다운로드 받은 만화책 봅니다. 가수가 표절했다며 욕을 퍼부으면서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MP3 파일로 음악을 듣습니다. 영화배우가 사고치면 득달 같이 달려들어 물어 뜯으면서 토렌트로 영화, 드라마, TV 쇼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봅니다. 한국인들은 말입니다. 자기것만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남이 피해를 보던 말던 자기 편하자고 저작권 침해를 서슴없이 합니다. 모든 한국 사람이 이러진 않겠죠. 그저 대다수의 한국 사람이 이럴뿐.


그런데 말입니다. 갑자기 머리가 갸우뚱 해졌습니다. 요즘들어 부쩍 이런류의 기사들이 자주 보입니다. 여자 아이돌 가수와 모델 사진이 유출 되었다는 기사도 얼핏 보았는데요. 이거 신종 마케팅일 수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모르고 있던 사람도 이젠 알게 되었으니까요. 끝~


©몽리, 꿈속으로(mongri.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유와 직접 링크를 선호합니다.
[저작권 규약, 운영 원칙 및 이용자 준수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