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CD 이미지 비밀번호 설정 방법

CD 이미지 혹은 가상 이미지로 불리우는 디스크 이미지(Disk image). 요즘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디스크 이미지는 ISO입니다. 예전 스타크래프트 광풍이 불던 1990년대 후반에는 .LCD가 대세이었는데 말이죠. 오양 백양 동영상을 CD로 구워 상사에게 상납하기 위해 CD라이터기를 구입하던 시절에는 .BIN이 대세이었던 것 같고 말이죠. 시기는 비슷한데, 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던가요. 여튼 이 가상 CD 이미지는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단점도 분명하죠. 디스크 이미지는 읽기 전용이고, 정적 디스크 방식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iso 등 특정 확장명의 가상 CD 이미지는 비밀번호 보안 설정을 지원하지 않는 단점도 있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말입니다. 겁나 예전부터 .iso 파일에 비밀번호를 걸어 지키고 싶었습니다. 이유는 묻지 마시지 말입니다.

 

가상 CD 이미지 중에 비밀번호로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문서나 압축 파일에 비밀번호를 걸어 놓는 것처럼 가상 CD 이미지에도 비밀번호로 보안 설정을 걸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가상 CD 이미지는 마운트 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마운트 시킬 수 있습니다. 가상 CD 프로그램 중 UltraISO나 DAEMON Tools로 암호 설정을 할 수 있고요. .iso에는 비밀번호 설정이 안되지만 .isz나 .mdx 등은 됩니다.

 

UltraISO에서 가상 CD 이미지를 압축하면 .isz 확장자 파일로 압축 되는데, 압축 설정에서 비밀번호 보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isz 확장명의 가상 CD 이미지는 DAEMON Tools Lite로 마운트 시켜 사용합니다. 다른 가상 CD 프로그램도 가능할 것인데, 직접 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DAEMON Tools Lite는 프리웨어이기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거든요.

가상 CD 이미지 비밀번호 설정


상단 메뉴에서 압축 버튼 클릭

UltraISO에서 가상 CD 이미지 압축은 이렇게 합니다. UltraISO 상단에 있는 압축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져올 이미지 파일 선택

압축 창에서 가져올 이미지 파일 이름 우측에 있는 …을 클릭. 만약 iso 파일이 없다면 하나 만들어 주면 됩니다. 조흔 것들로 가득 채워서 말이죠. iso 생성 방법은 ‘UltraISO로 iso 파일 만들기‘ 글에 자세하게 설명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이미지 선택 후 저장

압축할 가상 CD 이미지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런 버튼이 열기로 되어 있어야 하는데, 엄한 캡쳐 이미지를 업로드 했나 봅니다. 실제로는 열기 버튼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캡쳐 이미지를 교체해야 하지만 귀찮으니 패스하는 것으로… 참고로 저는 iso 파일로 진행했으나 다른 확장명의 가상 CD 이미지도 압축을 지원합니다.


비밀번호 보호 아래의 암호화 체크

압축 창 하단에 있는 비밀번호 보호에서 암호화 박스를 마우스로 체크 합니다. 네모 박스를 마우스로 콕 집으면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비밀번호 설정 창이 뜹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압축 버튼 클릭

가져올 이미지 파일 선택, 내보낼 폴더 선택, 압축 방식 선택, 분할 압축 사용 체크 해제 등 압축 설정을 마쳤다면 압축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이미지 압축 중

압축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가상 CD 이미지가 압축됩니다. 한 동안 기다려 주면~


성공적으로 이미지를 변환하였습니다

압축 작업은 마무리 됩니다.


압축한 이미지 파일

압축한 가상 CD 이미지 .isz 파일은 보통 압축 방식이라 그랬겠죠. 뭐 용량이 크게 줄어들진 않았습니다. 이 글이 압축율 높이자는 글도 아니니 패스~


압축한 이미지 파일 용량

DAEMON Tools Lite는 가상 CD 이미지 생성 시 비밀번호 보호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암호로 이미지 보호 옵션을
체크하면 .mdx 확장자로 생성됩니다.

 

다만 아쉽게도 파일 추가만 가능하고, 폴더는 추가할 수 없기에 DAEMON Tools Lite는 마운트 시키는 가상 CD 프로그램 용도로만 사용합니다. 비밀번호로 보호되는 가상 CD 이미지는 UltraISO에서 생성 및 압축하고 말이죠.


데몬툴 라이트에서 이미지 삽입

UltraISO에서 생성한 비밀번호 보호 설정을 한 .isz 파일은 이렇게 DAEMON Tools Lite에 이미지를 추가해 놓은 후 이미지 삽입을 해주면 됩니다.


이미지의 암호를 입력하세요

이미지 삽입을 시도하면 위와 같이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뜨고, UltraISO에서 생성할 때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마운트 됩니다. 어떤 내용의 파일들을 넣을 것인지는 알아서 머리 굴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거슨 그저 초급팁이었고, 조금 더 고급스러운 방법은 조만간 올리도록하겠습니다. 그런데말입니다. 저거 진짜 어그로 지대로네요. 그래서 더 쓰기 싫어지네요. 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