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블랙박스는 이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운전이나 주차가 혼자만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타인과 난감한 상황이 벌어질 때가 많습니다. 블랙박스를 달아두면 사고가 났을 때 시시비비를 따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차해 놓았을 때 누군가 긁고 지나는 것이 아닌가 불안한 마음을 달래줍니다. 주행 중 불의의 사고가 났을 경우에도 도움이 되고, 주차시 누가 긁고 지나가지 않을까 걱정해야 하는 불안한 마음을 덜 수 있으니까요. 주택가 골목길에 차를 세워두는 경우는 이웃간에 개도 잡고 소도 잡고 심지어 사람까지 잡는 경우가 생기지요. 블랙박스 설치만으로 우선 차주의 마음을 안심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블랙박스 R350D

그러나 블랙박스 화질이 떨어지거나 전방 카메라만 있는 경우, 블랙박스가 필요한 순간에 아쉬운 상황이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뒤에서 부터 달려오며 위험천만하게 앞질러 가서 사고가 날 뻔했는데, 전방 카메라만 촬영한 경우 이런 상황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블랙박스 R350D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는 고화질 2채널의 블랙박스입니다. 전후방 카메라를 통해 정황을 분명하게 설명해주며, HD급 화질로 번호판과 도로의 상황을 선명히 촬영합니다. 블랙박스로 찍은 동영상에 당연히 깍두기가 날아 다니리라 생각하였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는 우월한 화질의 블박 영상을 촬영해 줍니다. 30fps이 지원되며, 빠른 속도로 달리는 차량의 속도를 감안 4배 느리게 볼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R350D 구성품


현대엠엔소프트 블랙박스 R350D 패키지 박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입니다.


블랙박스 R350D 구성품

완충제에 전방 카메라와 후방 카메라가 들어 있고, 아래쪽에 케이블과 어댑터 등이 들어 있습니다.


블랙박스 R350D 구성품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의 구성품은 전방 카메라와 후방 카메라, 거치대 2개, 클립, 시거잭 케이블, 후방 카메라 케이블, 비디오 출력 케이블, 마이크로 SD 카드, SD 카드 어댑터, 사용 설명서, 여분의 클립과 스티커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R350D 디자인 외형


블랙박스 R350D 디자인 외형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은 L보 형태이고 흡사 SF영화에 등장하는 외계인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전면에는 카메라, 후면에는 케이블 단자와 전원단자, 비디오 출력 단자, GPS 단자가 있습니다.


블랙박스 R350D 디자인 외형

비디오 출력 단자를 이용하면 네이게이션과 연결하여 블랙박스 영상을 볼 수 있고, GPS를 이용하면 잘 아시겠지만 위치 정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R350D 디자인 외형

등쪽?에는 버튼 3개와 마이크로 SD 슬롯이 있습니다. 카메라 버튼을 짧게 누르면 사진 촬영이 되고 길게 누르면 음성녹음이 됩니다. + 버튼은 기능 설정 버튼이고, 짧게 누르면 수동 녹화를, 길게 누르면 재생 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P버튼은 짧게 누르면 주차모드로, 길게 누르면 시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R350D 디자인 외형


후방 카메라는 전방 카메라의 디자인과 흡사합니다. 후방 카메라에는 거치대 삽입구와 케이블 단자만 있습니다.

R350D 설치


블랙박스 R350D 디자인 외형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설치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남성 분들의 경우 선정리 시간을 제외한 설치 시간은 대략 3분이면 끝납니다. 붙이고 켜면 되니까요. 여성분들의 경우, 블랙박스 설치 경험이 없는 여성분도 대략 5~10분이면 설치가 완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치대는 밀어 넣으면 되고, 케이블은 꼽으면 되고, 붙이는 것은 3M 스티커를 벗기고 붙이면 되는 설치가 간단하니 말이지요.


블랙박스 R350D

스티커를 붙여서 앞 유리에 붙입니다.


블랙박스 R350D 후방 카메라

후방카메라는 뒷유리 중앙에 붙여주면 됩니다.

R350D 기능


블랙박스 R350D

가장 위의 버튼은 사진 촬영 버튼, 중간 버튼은 수동 녹화 버튼, 아래의 P자 버튼은 주차 모드 버튼입니다.


블랙박스 R350D 버튼 동작 안내


3가지 버튼을 통해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진촬영 버튼을 한 번 누르는 경우 사진촬영 캡쳐가 되며, 길게 누를 경우 음성 녹음 ON/OFF가 됩니다. 수동녹화 버튼을 누를 경우 수동 녹화가 되며, 수동녹화 버튼을 길게 누르면 네비게이션에 연결했을 경우  영상 재생이 됩니다. 주차모드 버튼을 누르면 주차모드로 전환되는데, 주차모드를 사용하려면 상시전원을 연결하여야 합니다.


상시녹화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의 5가지 핵심 기능입니다. 실 사용 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상품 페이지 설명으로 대체하니, 자세한 내용은 상품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랙박스 영상 확인


SD 드라이브 선택

2채널 고화질 블랙박스 영상 확인은 차량의 네비게이션을 연결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HD 2채널 블랙박스 영상이 어떻게 촬영되었을지 확인해보고 싶어, 컴퓨터에 연결했습니다. SD카드에는 capture(사진촬영한 파일), event(이벤트 녹화 영상 파일), manual (수동녹화 파일). normal (상시 녹화 파일). parking (주차모드 녹화 파일), R350D_full_setup (전용 뷰어 설치 파일), system 폴더가 들어 있습니다. 녹화파일은 avi 파일로 컴퓨터에서 사용중인 비디오 플레이어로 재생이 가능하나, 전후방 2채널 카메라로 녹화한 것이라서 영상이 겹쳐 보이기 때문에 전용뷰어로 보아야 합니다. R350D_full_setup 파일 속에 현대엠엔소프트 전용뷰어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전용뷰어를 설치한 후, 우측 중앙의 SD카드 아이콘을 누르면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SFM=R350D라고 이름이 적혀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녹화 영상 선택


우측에 촬영한 파일들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시간 순으로 저장이 되어 확인하고 싶은 시간대의 영상을 클릭하여 보면 됩니다.


블랙 박스 영상 확인

저희 동네 근처의 내부순환도로 진출구 입니다. 이 곳은 신호가 걸려 늘 차들이 엉키는데, 옆에서 끼어드는 차량과 뒤따라 오는 차들 때문에 경미한 접촉사고가 잦은 곳 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 R350D 블랙박스 영상이 매우 선명하여 전방 차량들의 번호판이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후방 카메라 영상을 더블 클릭하니 후방 차량의 화면을 크게 볼 수 있었습니다.


블랙박스 R350D 후면

뒤따라 오는 차가 어느 정도의 속도로 따라왔는지, 간격과 거리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R350D 전면 영상

동대문 쪽으로 나가는 길의 엉켜있는 상황에서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블랙박스 R350D 후면 영상

뒷차들이 어떻게 주행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랙박스 R350D 전면 영상

이벤트 녹화는 차체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 자동으로 녹화가 되는 것이고, 수동 녹화는 제가 한 것 입니다. 청량리역 환승센터 근처에서 옆의 차가 위험스럽게 끼어들기에 녹화를 해 두었습니다. 수동 녹화 버튼을 누르면, 약 20초간 녹화가 됩니다.


블랙박스 R350D 주행 영상

전후방 2채널 블랙박스라서 좋은 장점은, 전후좌우 사정을 분명히 보여주는 점 입니다. 영상을 보면 후방 카메라를 통해 버스가 맹렬히 달려오다가 제 차 옆을 추월해서 가는 장면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블랙박스 R350D 주행 상황

골목길에서도 행인과 뒷차와의 주행 상황과 사정이 분명히 설명이 됩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주간 영상입니다. 촬영된 영상을 올렸어야 하는데 인코딩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유튜브에 있는 영상을 가져왔으니 참고로 보시고요. 해결이 되면 촬영된 전후방 영상으로 교체하겠습니다.


블랙박스 R350D 야간 주행

야간 녹화 화면도 화질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현대 엠엔소프트 R350D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 약 28만원입니다. 설치가 간단하니 추가 설치비는 필요가 없을 듯 하고요. 선을 차량 내부로 다 감추고 별도의 상시 전원을 연결하고 싶은 경우, 현대 블루핸즈에서 장착비 5만원 (부가세 별도)를 내면 설치해줍니다. 마침 추석맞이 보상판매를 하고 있어, 기존의 저화질 1채널 블랙박스를 바꾸고 싶던 사람에게 좋은 기회가 있습니다. 보상 판매 최서가로는 199,000원이니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추석맞이 현대엠엔소프트 보상판매 :
https://www.speedshop.co.kr/Shop/bbs/g_view.mms?bid=tb_bbs11&no=33

R350D 총평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 성능

현대엠엔소프트 소프트맨 블랙박스 R350D는 박스를 개봉하였을 때는 외계인을 떠올리게 하는 디자인이라 생각했는데, 차량에 장착하여 사용하다 보니 사용하기에 편하면서 디자인은 간지납니다. 차량 전후방에서 볼 때 카메라 렌즈 부분이 근사하게 보이고, 밤에는 블루 라이트로 블랙박스 촬영중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3개의 버튼으로 조작이 간편하면서도 블랙박스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복잡한 기능을 싫어하는 여성분들이나 아버님들께도 권할 만 합니다. HD 고화질에 30fps이라서 기록과 정황설명의 역할도 훌륭하고요. 깔끔한 디자인에 블랙박스 고유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찾고 있다면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