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SKT T끼리 요금제 장점과 단점 그리고 활용성 3G에서 LTE T끼리 35 요금제 변경 시 LTE 속도 나올까?

진격의 거인? 진격의 아저씨가 되어 있는 러브드웹의 다소 씁쓸한 T끼리 요금제 후기

제가 사용 연수로는 5년째, 횟수로는 대략 4년 정도 스마트폰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동년배들과 비교하면 비교적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다룰 수 있지만, 형님뻘 되는 분들은 스마트폰을 카드처럼 다룬다고 눈을 동그랗게 뜨고 보시는 경우도 있는데, 처음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저도 어리버리하기 그지 없었고 게다가 데이터 폭탄까지 맞은 일도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나름 젊다고 생각하는 나이였기에 그 누구보다 스마트폰을 열심히 사용했었는데, 지금의 사용 패턴은… 그렇습니다.


진격의 거인

인정하기 싫지만 저도 서서히 몸이 거인처럼 커지고, 전화도 목소리를 높여 걸며 지하철 안으로 돌진하는 진격의 아저씨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관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데이터 사용량 관리가 몸에 베어있기도 하지만, 관리할 이유가 없을 정도로 데이터 사용량이 급격하게 줄고 있네요. 반대로 거의 남아 돌던 통화량은 이젠 보름이 지나기도 전에 동 나 버리는 일이 생기고 일쑤이고 말이죠. 참고로 진격의 거인에 보면 피부가 철갑 같이 단단한 철갑 거인이 나오죠. 그 철갑 거인 분명이 아저씨일 겁니다. 원빈의 아저씨를 떠올리시거나, 아저씨에 나오는 원빈을 떠올리시면 감사하기는 하지만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다만 실존하는 아저씨들은 진격의 거인 따위는 쉽게 이기죠. 어떻게? 와이프인 아줌마한테 이르면 진격의 거인 따위는 그냥 쥬금 철갑을 두른 진격의 거인이라고 해도 아줌마가 째려 보면 철갑 따윈 바로 녹음! 이렇게 철갑의 거인 후기로 빠져들게 되는데… 각설하고

 

SKT 무제한 요금제 3G T끼리 요금제와 LTE T끼리 요금제는 무엇?


T끼리 눝 35

SKT T끼리 요금제는 망내 무제한 통화, 무제한 무료 메시지 등이 제공되는 요금제입니다. 3G와 LTE 스마트폰 두 가지가 요금제가 있으며, 최하 요금제는 3G T끼리 35와 LTE T끼리 35(T끼리 눝35)이고. 가장 비싼 요금은 3G T끼리 65와 LTE T끼리 65가 있습니다.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

망내와 망외 무제한 통화를 제공하는 요금제는 3G 전국민 무한 요금제와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로 100, 85, 75가 있습니다. T끼리 요금제 75, 85, 100이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 100, 85, 75로 변경되어 자동 적용 된 상태입니다.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 3종의 자세한 내용은 T월드 안내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요.


 3G/LTE T끼리 요금제 요금표

제가 가입한 요금제는 3G T끼리 35입니다. 3G/LTE T끼리 35(T끼리 눝35)의 요금은 월 35,000원(부가세 포함 38,500원)입니다. 약정 할인이 적용될 경우 24개월 약정은 7,200원 할인이 되고, 12개월 약정은 3,100원이 할인 됩니다. 공 단말기로 개통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으니 거의 대부분의 가입자는 약 28,000원 정도의 요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물론 전화 통화 시간과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하였다면 초과 사용량 만큼의 요금이 더 부과 됩니다. 보다 자세한 요금제 정보는 ‘LTE 무한능력 눝. #1 T끼리 음성 무제한, 전국민과 문자 무제한!(현재 페이지 찾을 수 없음 상태)’ 글을 참고하시고요.

* 참고로 요금제 약정 할인의 경우 절대 대리점과 판매점에서 할인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대한민국 어딜 가던 동일한 할인이 적용됩니다. 요금제 약정 할인 금액 2년치를 계산하여 폰 가격(할부원금 : 할원) 깍아 준다며 생색을 내고 입을 놀리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3G/LTE T끼리 35 요금제의 경우 24개월 동안 약 172,800원을 할인 받게 됩니다. 요금제 할인이지 스마트폰 할원이 낮아지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이 부분은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 내용이 길어지니 별도로 한 번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SKT 무제한 요금제 3G T끼리 35 신규 가입, 3G 스마트폰은 왜 LTE 요금제 가입이 안되나


SKT 가입 신청서

3G 스마트폰을 들고 SKT 공식 대리점을 방문하여 유심기변으로 사용할 것이니 LTE T끼리 35요금제(T끼리 눝35)로 가입 시켜 달라고 했습니다. 안된다고 하더군요. 힘든 걸음을 하여 대리점까지 왔으니 좀 가입 시켜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안된다고 하더군요. 입도 아프고 귀찮기도 하고 그냥 3G T끼리 35로 가입을 했습니다. 3G 스마트폰으로 개통을 했기에 LTE 스마트폰에 유심 기변으로 사용할 경우 LTE 속도가 나올지 걱정되어 발걸음이 무거웠는데…

SKT 3G T끼리 35 신규 가입 후 LTE T끼리 35요금제로 변경 가능


티월드 번호번경 서비스

3G 스마트폰으로 LTE T끼리 35요금제 가입은 실패하였지만, SKT 고객센터(스마트폰에서 114)를 통해 3G T끼리 요금제에서 LTE T끼리 요금제로 변경은 가능합니다. T월드에서도 요금제 변경이 가능한데… 그렇습니다. 아저씨는 그냥 편하게 앉아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요금제를 바꿔 달라고 합니다. 물론 저도 가입 당일 돌아오는 길에 SKT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3G T끼리 35에서 LTE T끼리 35(T끼리 눝35)로 변경을 하였었네요.

SKT 고객센터에 이렇게 쉽게 요금제 변경을 해주면서 대리점에서는 왜 3G 스마트폰에 LTE 요금제 가입을 받지 않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도대체 왜 무슨 이유로 3G 스마트폰은 LTE 요금제로 가입을 받지 않는지 SKT에 물어봐야겠네요. 답변을 듣게 되면 이 글에 해당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3G 스마트폰에 3G T끼리 35요금제로 개통 후 LTE T끼리 35 요금제 변경 시 LTE 속도 나올까?


T끼리 35요금제 인터넷 속도

T끼리 35요금제 인터넷 속도

T끼리 35요금제 인터넷 속도

T끼리 요금제를 신규 가입하면서 3G 스마트폰에 3G T끼리 35요금제로 개통을 했습니다. 요금제 변경까지는 당연히 되는 것을 알고 있었으나 문제는 3G로 개통을 했다는 것입니다. 3G 스마트폰에 3G T끼리 35요금제로 개통을 했으니 LTE T끼리 35 요금제로 변경하고 LTE 스마트폰에 유심 기변으로 사용할 경우 LTE 속도가 나올지가 걱정이었습니다. 그래서 확인을 해봤더니 LTE로 잘 잡히더군요. 혹시 몰라 LTE 속도 테스트까지 해봤는데 욕심 만큼의 속도는 아니었지만 LTE 속도로 측정이 되었네요. 동네가 외지다 보니… 이걸 누굴 원망할 수도 없고… LTE 속도 못 본 척 해주세요. 3G 스마트폰 유심, LTE 요금제 변경 후 LTE 스마트폰에 사용하면 LTE 속도가 나오는 것이 맞습니다. 넵 원래 됩니다. 유심이 아닌 스마트폰이 3G냐 LTE냐가 중요하니까요. 반대로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심을 3G에 꼽아봐야 3G 밖에는 사용할 수 없네요.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속도 측정 이력

LTE 속도 품질현황

집에서 사용 중인 AP의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니 다운로드는 거의 비슷한 속도이고 업로드는 오히려 더 빠른 속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와이파이 업로드 속도는 인터넷 망이 비대칭이라 느리게 측정 된 것이네요.

SKT 3G T끼리 요금제 & LTE T끼리 요금제, 요금제 변경 시 무제한 망내 무료 통화 적용되나?


SKT 3G T끼리 요금제 & LTE T끼리 요금제 망내 음성 통화 무제한

기존에 사용하던 LTE 스마트폰에는 SKT LTE 34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LTE T끼리 요금제는 망내 무제한 통화가 제공되나 무료 음성 통화 제공량이 망외 120분에서 80분으로 줄어듭니다. 40분의 통화량이 줄어 들기에 망설이고 망설일 수 밖에 없었는데.. 전화 통화량이 많은 사람들의 이통사 정도를 취합해 보니 실보다는 득이 크다고 판단되어 LTE T끼리 35(T끼리 눝35) 요금제로 변경했습니다. 5월에도 이미 제공되는 통화량을 모두 소진하였는데 LTE T끼리 35(T끼리 눝35)로 변경 후 즉시 무료 통화 혜택이 생기더군요. 훗~

* 꼴랑 550MB 데이터도 한 달 동안 다 사용하지 못하는, 관리할 필도가 없을 정도로 데이터 사용량이 급격하게 줄어든 모습은 못 보신 겁니다.

 

SKT 무제한 요금제 T끼리 요금제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활용성


cfile9.uf@215E504A519693E423CF29 SKT T끼리 요금제 장점과 단점 그리고 활용성 3G에서 LTE T끼리 35 요금제 변경 시 LTE 속도 나올까?

T끼리 요금제의 장점은 망내 무제한 무료 통화입니다. 통화량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요금 절감 효과가 분명하게 있습니다. 통화량이 많은 사람들이 이통사를 SKT로 사용하고 있다면 생각할 것도 없이 득이 커집니다. 친구와 지인들이 사용하는 이통사가 SKT가 많다면 득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다만 T끼리 요금제는 자신의 망내 통화량과 망외 통화량 비중을 파악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SKT 사용자보다 KT와 LG 유플러스 사용자가 많을 가능성은 적지만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 없으니까요. 바로 이런 경우가 T끼리 요금제의 단점입니다. 제 주변에는 대부분 아저씨이고 거의 대부분 SKT를 사용해서 잘 모르겠지만 나이 어린 학생들의 경우에는 LG 유플러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주변의 친구들과 지인이 SKT 외의 이통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면 득보다는 실이 많아지게 됩니다. 단순 비율로 보면 자신의 친구, 가족 등KT와 LG 유플러스 사용자가 SKT 사용자보다 2배 이상이 되어야 T끼리 요금제에서 실이 생기게 되네요.

제가 사용 중인 T끼리 35 요금제로 예를 들자면, T끼리 35 요금제가 망내 무제한 무료 통화를 제공하나 망외 무료 통화는 80분입니다. 기존의 LTE 34 요금제에서는 120분의 통화량을 제공하였으니, 망외 음성 통화만 보면 T끼리 35 요금제에서는 음성 통화량이 120분에서 40분이 줄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0분에서 40분이 줄었으니 비율로 보면 30%가 감소한 것입니다. 자신의 음성 통화 사용 패턴 비율이 SKT와 타 이통사가 딱 절반이었다면 60분 : 60분으로 아무런 상관이 없네요. 40분과 80분으로 1: 2 비율이었다 하여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SKT와 타 이통사 사용 비율이 1 : 2 보다 커져야 손해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 하고는 거의 없겠지요. 친구와 지인들이 SKT를 사용하는 숫자가 절반만 된다면 길게 생각할 것은 없습니다. T끼리 요금제 35로의 변경 망외 40분이 줄어드는 것, 적어도 저에게는 실은 없고 득만 있었네요.

T끼리 요금제의 장점은 망내 무제한 무료 통화인데, 이 장점에서 생기는 득은 계속해서 커지게 됩니다. 통화 요금이 발생되지 않으니 요금제를 낮출 수도 있고, 장시간 전화 통화에도 전혀 부담이 없으니까요. 비싼 커플 요금제 훗 이젠 필요 없죠. 커플로 번호를 묶는 일도 필요 없고 응?


 LTE 전국민 무한 75 요금제

전화 통화량이 많다면 이미 음성 통화 제공량이 많은 요금을 사용하실 겁니다.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 75 정도만 사용 하게되면 망내와 망외는 물론 유무선 음성통화 모두 무제한으로 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는 75, 85, 100 3가지가 있으며 데이터 제공량만 8GB, 12GB, 16GB로 차이가 있네요.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 75의 요금할인이 24개월 약정에 18,750원이었으니 대략 월 64,000원 정도를 내면 전화 통화는 무제한입니다. 통화량이 많으신 분들, 길게 설명할 것도 없이 유선 전화 요금이 통장에 그대로 쌓이는 소리가 들리시지요?

그리고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는 유무선 음성통화 모두 무제한 무료에 영상통화 300분은 덤! 영상통화 300분이 제공되니 어린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에게는, 출근하여 바쁘게 일하는 아빠에게는 더욱, 딸 바보 아빠들은 더더욱~ 길게 설명할 것도 없이 아이들의 웃는 모습이 스마트폰으로 보이시죠? 사용해보지 못하고 경험해 보지 못해 잘 모르겠으나, LTE 전국민 무한 요금제는 이런 분들에게는 더욱 안성맞춤인 요금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갓 돌을 넘긴 딸을 둔 후배야! 너 스마트폰을 보고 손을 흔들고 웃는 바보 짓을 하는 너!! 보고 있나? 매일 10분씩 영상 통화 공짜로 할 수 있다. 요금제 LTE 전국민 무한 75로 바꿔라~

끝으로 4월 말에 T끼리 요금제 35로 요금제를 변경했다면 9천원을 더 아낄 수 있었는데… ‘이통사 어디 사용하세요?’라고 물어 볼 수가 없는 사람들 때문에… ‘T끼리 요금제, T링 플러스로 무료 통화 무제한의 끝을 보자. SKT 사용자 식별음 서비스 T Ring 플러스‘을 좀 더 빨리 알았더라면 에혀 ㅠ,,ㅜ

 

덧, 판매점 보다는 대리점으로 대리점 보다는 T월드 카페로 T월드 카페 보다는 지점으로


SKT 신규 가입 계약서


SKT 신규 가입 계약서

NFC 유심 가격 9900원

SKT 신규 가입 계약서

대리점에서 신규 가입을 하고 돌아와서 보니 이 머꼬? 3G 스마트폰을 LTE 요금제로 개통하기 위해 신경을 쓰다가 그만 가입비를 분납 5개월로, 유심은 9900원짜리 NFC 유심으로 되어 있는 뭐 이런… 이거 다 설명을 해주고 선택할 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설명도 안 해주고 확인을 받지도 않고 단 한마디 말도 없이 마음대로… 신규 가입 신청서도 원래 4장 정도로 되어 있는 원본을 줘야 하는데 겨우 사본 1장…

제가 공단말기를 주로 이용하는데 가끔 전산 등록이 안된 단말이 있습니다. 전산 등록이 안된 스마트폰은 유심기변으로 사용이 불가능하여 개통을 하거나 개통 이력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이런 저런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권한이 있는 T월드 카페나 지점을 찾아 가야 해결이 가능합니다. 지점을 너무 자주 찾다 보니 그랬을까요. 지점의 무한 친절에 익숙해져서 일까요 다신 대리점에 가고 싶지 않더군요. 뭐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그저 참고하시라고… 하지만 나름 심각하게 생각했던 문제라서 처음으로 ‘덧’을 굵게 써봅니다.

Leave a Comment